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를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를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1)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수 개념 지식 사례
2)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패턴 개념 사례
3)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측정 개념 사례
2. 수개념, 패턴, 측정 등의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
1) 수개념
2) 패턴
3) 측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1)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수 개념 지식 사례
아이들은 특정한 놀잇감을 누가 더 많이 가지고 있나 세어보고 비교해 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수세기와 수연산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수 개념이 발달된다. 여기서 수 개념이란 사물에 대한 수량, 부피, 크기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법을 말하며 순차적으로 조직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이다. 수 개념에는 수의 일상적 활용에 대
..
.
2. 수개념, 패턴, 측정 등의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
1) 수개념
수학적 문제 해결 능력은 어릴 때부터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해 보는 다양한 일상의 경험을 통해 획득될 수 있으며 유아들은 이 경험들을 통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 나름의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은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상황을 수학적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간식 시간에 ‘우리 모두 초코파이를 둘씩 먹으려면 이것으로 충분할까?’, ‘대집단 활동 시간에 모두 의자에 앉으려는데 의자가 충분할까?’ 등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상생활 중에 성인의 의도적인 질문은 유아에게 수학적 사고 그 중에서도 수개념을 획득시킬 수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허영미, “유아 수학교육 관련 부모교육이 수학교육인식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2
- 김진옥,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2005
- 최상진, “수학 교육의 학자별 이론과 수행평가에 대한 고찰”, 연세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 3-5세의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하여 [가을]이라는 주제로 일일 보육계획안구성하기
  • 5세 영유아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는지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며, 이는 표준보육과정의 출발점이며,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운영하는 데 기초가 된다.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영유아는 그자체로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이다.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

  • 유아수학교육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5. 개정 누리과정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1) 목표, 2)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유아기는 만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전까지의 시기를 말하고 있으며, 이 시기에 아동은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환경에 대한 탐색 및 언어가 발달되어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는 것으로 볼 수

  • 유아교육과정,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하여 정리하고, (2)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며,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수용하는 자세, 즉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다문화주의적이고 반편 견적 자세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나 교사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안에 세계화, 다원화에 따른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 영역 안에 이를 포함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보급하여 모든 유아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자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Ⅰ. 서 론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많아 태어난 지 얼마 안 되는 영유아를 보육원에 맡기는 경향이 높다. 한참 부모의 사람을 받아야 할 유아가 부모와 떨어져 있다는 것은 정서적으로 심리적으로 많은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으므로 보육원에서는 영유아에 대해서 특히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이다.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태어난 가정환경의 차이에 관계없이 영유아들이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이렇게 보육서비스 수준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과거 양적 확충 위주의 국가 보육정책은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의 제고와 유지 방안에 관심이 증가되었다. 그리하여 정부에서도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2003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모형’ 개발, 2005년도 시범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