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유아기 특징

2.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유아기 특징

3. 내가 선호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영유아기의 인성발달을 잘 설명해 주는 이론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상담과 인성과 관계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의 성격 즉, 인성은 성인기에 도달했을 때에 완전히 정립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은 생후 5~6년 사이에 거의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래서 그는 이 시기를 매우 강조했으며, 성인들의 성격의 대부분이 이 아동
.
.
3. 내가 선호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내용의 측면은 지식의 원천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이들에게 지식은 오직 글로만 제시되는 것으로 조건화되어 있다. 즉 지식에 대한 개념이 문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그러나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문자화되지 않은 영역들이 더욱 창의적이라는 사실이
참고문헌
이장호 외(2004).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박영숙 외(1987). 정신분석학. 하나의학사.
방선욱 외(2003).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애경(1998). 인지이론에 관한 Piaget이론의 고찰과 Vygotsky와의 관점에 대한 비교연구. 역사와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유아기 사회정서발달, 유아기 발달장애
  • 발달사회정서 발달적이론을 토대로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유아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는 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고 사회정서 발달적 측면을 보다 정확하고 폭넓게 이해하고 이에 따라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까지 알아둬야 할 필요성이 있다그리고 유아기 사회정서적 발달을 좀 더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유아의 사회,정서적으로 미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요소가 있고 또한 각 요소들의 특징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둔다 . 나아가 이러한 이론적 지식을

  •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과 행동지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특수교육, 2001 권육상, 정신건강 심리치료, 학문사, 2001 김정은, 정서장애아동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육영학교 박화문박재국, 장애 유아의 교육과 지도, 창지사 이상복이상훈,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이승희 역,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2003 조선덕, 정서장애의 이해, 특수교육 한국육영학교, 정서장애아의 행동지도 : 부모와 교사를 위한 지침서, 1999

  • [아동발달] 아동기
  •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개념 및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 및 아동초기와 아동중기에 나타나는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영역에서는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 정옥분 저. 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pp. 15-12.1) 아동발달의 개념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
  •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정신분석학에서의 자기애적 성격장애에 관한 논의는 우선 ‘나르시시즘’ 이라는 용어를 정립한 데에서부터 시작하였다. 나르시시즘은 그리스 신화의 인물인 나르시스에서 그 근원을 가져온 용어로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다가 죽은 나르시스의 이야기에서, 자기애적 성향을 뽑아낸 것이다. 프로이트는 자가 성애와 대상애의 중간 개념으로 이 개념을 도입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주장하였다. 즉, 유아시절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교육학, 유아교육 상담심리학2공통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70점 만점)* 평가 기준 교재 및 강의에 나와 있는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의 핵심적 특징을 비교설명하고(50점),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