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교실 내 cctv 설치에 찬성하는지 혹은 반대하는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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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린이집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교실 내 cctv 설치에 찬성하는지 혹은 반대하는지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교사, 영유아, 부모, 사회 등 다방면의 측면을 고려하며 이야기 해봅시다. - 반대입장
인천 송도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등으로 아동학대 방지 위한 CCTV 설치의무화 요구가 급증하였다. 이후 CCTV의 아동학대 예방효과 논란 속 한 차례 부결 끝에 영유아보육법 개정안 통과되었고, 현재 모든 어린이집에는 CCTV의무화를 하고 있다. 필자는 이번 토론을 통해 CCTV의무화의 반대 입장에서 말해보고자 한다. 설치 의무화에 대한 쟁점 중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영유아와 보육교사의 기본권 침해이다. CCTV 설치 및 열람으로 영상정보 촬영대상이 되는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초상권, 프라이버시권(개인정보보호권) 등 기본권을 침해할 수 있다. 어린이집의 유아교사들은 개인의 공간이 없어졌다고 느끼며, 누군가 자신을 감시한다는 부담감과 함께 교사 자신보다 보육실 내 설치된 CCTV를 더 신뢰하는 학부모들과의 신뢰형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학대가 의심 되었을때 CCTV의 열람과 판독의 규정이 없다는 것이다. 열람은 원칙적으로 보호자와 원장이 할 수 있으며, 보호자가 동의 시 공무원, 보육교사, 운영위원, 관계기관 직원 등의 입회가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 별도의 보호자 동의가 없을 경우 원장과 보호자만이 열람하여 학대 또는 사고 여부를 판가름하게 되므로, 원장과 보호자 간 분쟁과 불신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물론 아동학대를 방지하자는 차원에서 설치가 꼭 나쁜 것은 아니지만 객관적인 규정과 규칙이 없이 이루어지는 현 시점을 놓고 보았을 때는 교사, 영유아, 부모들 사이에서 불신만 키워가는 장치로만 전락하고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아직까지는 커보이지가 않는다.
유보통합에 대한 찬반 의견 토론 - 찬성입장
한국의 사회는 점차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영유아교육제도와 보육제도, 대표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예산 낭비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여 유보통합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선진국의 경우 이미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이번 토론에는 유보통합을 찬성하는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첫째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현재에 이르러서는 그 명칭과 제도적 기반이 다르나 유사한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어린이집의 경우 일반적으로 0세부터 5세까지 입학이 가능하나 유치원의 경우 3세부터 5세까지만 입학이 가능하여 하나의 자녀가 아니라 영아와 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의 경우 두 곳을 모두 이용하며 이들을 모두 관리해야 하는 현실적 어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두 번째는 현재 유치원의 경우 교육부와 교육청의 관리 감독을 받고 있지만 이와는 반대로 어린이집의 경우 보건복지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리 및 감독을 받고 있다. 이처럼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관리 부처가 이원화된 상태에서는 어린이집에 대한 누리과정 예산까지 모두 시나 도의 교육청에 떠맡겨지면서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한정된 예산 하에서 부족한 재정을 가지고 있는 교육청의 입장에서 보자면 감독 권한이 없는 어린이집의 예산 지원까지 집행해야하므로 상대적으로 관리감독 권한이 없는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누리과정 예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적극적으로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유보통합이 필요하다.
놀잇감의 개수 및 기능이 많거나 복잡한 놀잇감과 풍요로운 아동기 간의 상관관계 : 놀잇감의 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놀잇감의 기능이 좋거나 많을수록 아동의 놀이가 촉진되는지에 대한 찬/반 의견 제시 - 반대입장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배운다. 영유아에게 놀이는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개성 있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데에 중요한 것이다. 놀이는 독립적인 사고를 하고 사회적 행동을 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고 발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자 초등학교 이후의 학업성취와 사회적 적응에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영유아는 자발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놀이를 즐길 수 있다. 그래서 영유아에게 놀이는 그 자체로서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유아는 자발적으로 시작하여 그것을 통해 즐거움을 느껴야 그것이 바로 놀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놀이를 부모나 사회적 시선에서는 다르게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유아의 놀이는 그것이 생산적이고 학습적인 것으로 여겨질 때에만 그것을 유용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또는 놀이를 통한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즉각적인 학업성과 등이 우선되는 것 때문에 지식전달을 위한 교육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기도 하다. 그러나 영유아기의 놀이는 유아들의 생활 그 자체이자 전인적 발달을 위한 중요한 매개체로 교육 현장이나 가정 등에서 이들을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갖춘 성인으로 자라게 하는 데에는 학업 중심 또는 과제 중심의 교육보다 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어른들의 역할은 놀이를 통한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잘 관찰하고 관리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이것이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명심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매체가 아동의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견해가 있다. 여러분이 보는 뉴스와 영화들이 다른 사람들과 세상을 향한 당신의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토론해 봅시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식별하는 것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문제행동에는 몇 가지 기준이 있는데 그에 해당하면 이상심리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나 매체를 통한 문제행동에 원인이 되는 것 중 하나는 폭력적인 성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처럼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끼치는 매체들이 나에겐 어떠한 태도에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는 매체를 통한 광고로 인해 소비 패턴이 바뀌는 것이다. 아름다운 모델을 기용하는 향수나 화장품 광고는 자아도취적 동일시를 이용하는 광고기법으로 소비자가 가진 모델의 아름다움을 자신에게 적용하고자 하는 마음을 소비에 연결시킨다. 두 번째는 스마트폰이다. 핸드폰만 있으면 인터넷을 활용한 업무들이 해결되는 세상이다. 특히나 아동들에게 영상을 스마트폰을 손에 쥐어주고 다시 빼앗았을 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부모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나 또한 과도한 사용으로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은 스마트폰으로 해결하는 편이며, 은행업무, 장보기 등 외출 빈도가 많이 사라지며, 집에서 활동하는 시기가 많다. 좋기도 하지만 직접 만나 대화하고 수다 떠는 빈도가 많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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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실 내에 CCTV설치가 의무화돼 있지 않아 설치를 강제할 규정이 없는 상황이다. CCTV를 설치하기 위해선 교직원들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해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 또한 모두가 공감하는 합리적 결론을 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유치원 CCTV설치 의무화에 대해 아동 학대 예방을 근거로 찬성하는 사람들도 있는가 하면, 교사와 아이들의 인권 침해 문제로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어 아직도 찬반 의견이 팽팽한 상황이다. 양측의 의견 모두 타당

  • 최근 어린이집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발생현황과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어린이집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발생현황과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어떤 용어의 개념을 정의한다는 것은 그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내용의 범위를 확대 또는 축소시킬 수 있으며 한정되는 범위는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접근방법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아동학대에 관한 연구 초기에는 아동학대의 대상을 영아로 한정하였다. 아동학대에 관한 초기의 논문을 쓴 Kempe는 피학대아 증후군이라는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원예 프로그램 시설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하지만 위 시설도 현재 존재하는 생태 체험 프로그램처럼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적으면 이 또한 아동들의 견학 장소로서 그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요에 맞는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서 현재 존재하는 아동 복지,교육 시설에 원예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원예 프로그램실을 설치할 것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 자료 조사 연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 [아동학대] 영화<나비효과>를 통해 본 아동학대
  • 아동학대의 유형 및 특징- 아동학대- 아동방임2. 아동학대 발생원인- 개인 내 요인- 가족 내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3. 아동학대로 인한 결과 및 후유증- 아동학대로 인한 결과 및 후유증- 가정파탄 혹은 가족해체4. 아동학대 현황과 사례- 전체 아동학대 사례유형별 현황-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Ⅳ. 결론- 학대 아동을 위한 보호체계- 아동학대에 대한 대책 방안(해외사례)- 우리나라 대책의 문제점- 아동학대 관련법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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