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중요성, 다문화 교육 목표, 다문화 교육 내용, 다문화 교육 방법, 다문화교육 교사 역할, 태도, 다문화 교육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교육이란? - 2
2. 다문화 교육의 시작 - 2
3. 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 2
4. 다문화 교육의 목표 - 3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 3
6. 다문화 교육의 방법 - 3
7. 교사의 역할 및 태도 - 4
8. 다문화 교육의 실제 - 4 ~ 6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세계에는 140여 개국이 있다. 이들 나라에서 단일민족이 단일 국가를 이루고 있는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다. 한국인은 단일 민족으로써의 경험이 너무 길었고, 다른 민족과 더불어 사는 지혜가 없는 민족이고, 특히 혈연과 지연을 벗어난 사람, 유색 인족에 대하여 편견이 심한 민족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이들의 자녀들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그래서 다문화교육의 이론을 알아보고, 유아교사가 유치원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 교육이란?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유아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의 변화를 시도하는 총체적인 노력이며 또한 인종, 윤리, 언어, 종교, 정치, 고용, 사회 계층, 경험 등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는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이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나 사고방식이 존재함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할 것을 강조하고 있는 교육이다.

2. 다문화 교육의 시작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 미국의 시민운동으로 시작되었다. 1960년대 시민운동의 주된 목적은 미국 사회에서 흑인이나 이민족에게 공공연히 행해지던 시설의 사용권, 주택공급, 고용, 교육 등에 대한 차별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운동의 결과로 흑인이나 소수 이민족의 경험과 역사, 문화, 그리고 그들에 대한 시각이 교육에 반영되어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실행되었으며, 다양한 집단들의 요구와 필요를 수용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 교육적 실행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옥순(2009).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김정규, 고정곤(2005). 유아사회교육. 경기 파주 : 양서원
이영자, 유효순, 이정욱(2001).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종로 : 교문사
방인옥 외(2006). 유아교육과정. 서울 마포 : 정민사
최석란 외(2005). 유아 사회교육의 이해. 경기 파주 : 양서원
이 경우 외(2002). 세계화 시대의 유아교육. 서울 마포 : 창지사
조순옥 외(2002). 유아사회교육. 서울 마포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교육의 목표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이중 문화권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는 개인적 정체감 및 집단의 정체감과 관련된 것으로 우월감을 갖지 않고 자신감 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다양성을 가진 사람과 편안하고 감정 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하기 : 유 아가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느끼지 않는 것은 비언어적, 언어적, 신체적인 방법으 로 나타날 수있다.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도 발달시킨다.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교사 차원에서는 일반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부족과 지도미숙, 교사의 역할과 자질문제. 특수교사의 업무과중, 특수교사 연수 미흡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법제도차원에서는 행재정적 지원의 미비점을 들 수 있다.이와 같은 문제점 개선방안으로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 확대이다.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 부모들의 의식변화, 학교에서 일반교사들

  • [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다 문 화 교 육I.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적 과제1. 인구 구성과 교육현장의 변화2. 교육적 과제II.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쟁점1.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2.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3. 다문화 교육의 원리4.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쟁점5.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III. 다문화교육의 현황1. 다문화교육 정책2. 교육과정3. 교사 교육IV. 다문화 교육과정과 사회과1. 다문화교육과정의 조직 방법2. 사회과 교사의 역할3. 소결V. 다문

  • 유아인성교육의 이론/ 유아인성교육의 실제/유아인성교육의 활동사례/ 유아인성교육의 개념/ 유아인성교육 필요성/ 유아인성교육의 방향
  • 교육의 개념4) 인성교육의 기본목표5)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 6)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7)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2. 유아인성교육의 실제1)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2) 누리과정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내용3) 유아인성교육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4) 유아 인성교육에서 교사와 부모의 역할3. 활동사례1) 다례교육 프로그램2) 가정연계 프로그램 - 미술활동 프로그램3) 가정연계 프로그램 - 음률활동 프로그램4) 다문화 프로그램5) 주제 극

  • 다문화교육의 개념
  • 교육나. Randall, Nelson, and Aigner(1992)인종, 성, 민족 그리고 사회계층간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자민족 중심적인 사고와 편견을 극복하고 자신들의 개인적인 배경 뿐만 아니라 국내에 거주하는 다른 집단의 배경까지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다. 정정숙(1997)모든 학생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철학라. 김현덕(2007)한 지역이나 국가에서 다민족, 다문화가 공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