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전래동화를 읽고 아동 발달적,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에 따라 내용을 요약하고 분석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전래동화를 읽고 아동 발달적,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에 따라 내용을 요약하고 분석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전래동화를 읽고
1) 어머니
2) 아버지
3) 호랑이
4) 해와 달

2.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전래동화를 읽고 내용 요약
1) 아동 발달적 의미와 중요성
2) 아동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
(1) 등장캐릭터를 통하여 느낄 수 있는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
(2) 배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
(3) 사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전래동화를 통해 세계를 읽어낼 때 그것에 관해 학습자들이 고려해야 할 사실이나 상황이 무엇이든 간에 자신의 해석으로 이끌어 나가는 생산적인 읽기를 해야 한다. 전래동화 읽기는 연습의 과정이며 아동은 이러한 간접적 체험을 통하여 실행의 경험을 갖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실제와 연습의 차이가 엄연히 존재한다는 것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은 작품 읽기를 재구성하고 그러한 과정을 진행하며 질서를
.
.
Ⅱ. 본론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전래동화를 읽고

홀어머니가 오누이와 함께 사는데 어느 날 밤 어머니 대신 호랑이가 어머니 옷을 입고 집에 와서 문을 열어 달라고 한다. 오누이는 호랑이의 쉰 목소리와 털 많은 손을 의심 하지만 호랑이의 핑계에 넘어가 문을 열어주게 되고, 부엌으로 들어가는 뒷모습을 보고 호랑이임을 알게 된다. 오빠는 깜짝 놀라 동생을 데리고 우물가에 있는 커다
참고문헌
이지호, 옛이야기와 어린이문학, 집문당, 2006.
김만석, 아동문학연구, 시와사람, 2000.
최지훈, 어린이를 위한 문학, 비룡소, 2001.
정선혜, 한국아동문학을 위한 탐색, 청동거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나와 다른 너\`를 배우는 다문화 반편견교육 프로그램
  • 아동들은 서로 수용되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다문화적 이념에 근거한 것이다. 각각의 아동은 다문화적 경험으로 긍정적 감정교류가 가능해 지며 그 속에 포함됨으로써 가치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이 모델의 초점은‘문화’보다는 각 개인으로써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다문화 반 편견 교육은 유아들에게 정체감과 함께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인종이나 민족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게 하는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교육적 접

  • [아동복지교육]반편견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 해 연구되었다.⑥학자들 간에 반편견에 대해 어떤 점을 강조하는지에 따라 정의와 교육에 전개하는 양상은 각기 다르지만 다문화 이해를 포함하는 것을 강조하는 측면은 공통적이다.2) 반편견교육의 역사적 배경교육은 그 사회의 이상을 실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인식 되어 왔다. 따라서 다문화주의의 실천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로서 다문화교육이 언급된다. 다문화교육은 다문화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모든 아동이 다양한 사회에 도전하

  • 동화의 종류와 그 이해
  • 아동들에게 전해온 이야기들로 구성된 전승문학.-믿을 수 없는 일들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데 그러한 일들을 믿을 수 있도록 조성.-상상력을 풍부하게 만족시켜 이야기로서, 안식처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2.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미는?첫째.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하는 것둘째. 전래동화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조상의 풍속, 습관, 생활, 지혜, 신앙 등 전통 문화적 요소들이 많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셋째. 내용의 대부분이

  • 국어과 학습지도안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 된다. 그리고 이 활동을 위한 준비 활동으로 꾸며 주는 말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어질 내용은 내가 아는 이야기의 뒷이야기를 이어보는 활동과 모르는 이야기의 뒷부분을 이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정서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해서 전래 동화나 창작 동화 등 쉽고 재미있거나 아름다운 이야기를 제재로 제시하여 이야기를 듣고 인터뷰하기, 역할놀이 등의 다양한 교육 연극 활동들을 하고, 글을 읽고 주인공과의 대화, 등장

  • 전래동화(전승동화) 의미, 전래동화(전승동화) 중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지도,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브레인스토밍, 전래동화와 교육과정
  •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중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동화,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브레인스토밍, 전래동화(전승동화)와 교육과정 분석Ⅰ. 서론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중요성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1. 유머(humour)나 위트(wit)있는 전래 동화 지도1) 여유 있는 웃음이 되게 지도2) 유머가 중복될 때 비중이 큰 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