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문제행동에 대한 소그룹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반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해 소그룹 부모교육을 계획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부모교육의 중요성
2. 영아반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소그룹 부모교육 계획
1) 알림장을 통한 소그룹 부모교육 계획 통지
2) 문제행동에 대한 소그룹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1) 정보의 제공
(2) 기술의 훈련
(3) 자기 인식
(4) 문제의 해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교육이란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하여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필요한 지식을 부모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해 교육을 받고, 자녀양육의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교육적 활동과정을 말한다. 아동은 부모와 가족, 그 중에서도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 속에서 경험을 쌓아 가고 그 경험 속에서 각각의 상황에 대처해 나가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이것이 곧 아동의 인성으로 형성되어간다. 영유아기의 발달은 결정적 시기이자 인생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부모의 애정과 질적으로 높은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처럼 아동의 인성발달에 있어서 그들이 속한 가족환경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비록 아동이 부모의 책임에서 일시적으로 벗어나 보육기관에

.
..
2) 문제행동에 대한 소그룹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1) 정보의 제공
교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부모에게 알려주는데 그 중 하나가 문제행동을 보는 관점을 인식시키는 것과 문제행동이 어떤 식으로 발전 가능한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우선 문제해동을 보는 관점을 인식시키는 것은 영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이 동일하더라도 그 원인이 다양하며 따라서 문제행동을 소거하기 위한 해결책도 다양함을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문제해동의 원인에 따라 처치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즉 문제행동은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른 분석과 접근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다음 문제행동이 어떤 식으로 발전 가능한
참고문헌
- 김명희, “현대사회와 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03
- 나회영, “영아기 특기 교육 실태 및 부모와 교사의 인식”, 성결대, 2012
- 강석규, “부모의 역할수행과 유아의 인성발달의 관계”, 충남대, 2004
- 조정현,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면에서 좋을거라 생각해서 구매했는데내용이 별로 에요
  • kimey1***
    (2014.07.26 19:31:42)
회원 추천자료
  •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
  •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해 교육하는 것이다. 자녀양육 시 부모가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다.보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은 이런 목적을 가진다. ➀부모를 대상으로 역할 수행이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결정적 영향력과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➁효율적인 자녀양육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전달한다.➂자녀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 문제행동지도를_위한_교사-유아_상호작용의_실제
  • 문제행동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가 부족하고 지식을 기술로 전환하는 데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경력교사의 경우에는 교사 개인의 성향이나 재교육의 부족으로 몇 가지의 상호작용 유형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 교사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따뜻하고 애정적인’ 이라는 부분에 대해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사나 부모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다룰 때 호소하는 어려움 중에 하나가 ‘잘

  • 놀이지도-역할놀이
  • 행동에서 벗어나 사회성 발달을 이루게 된다. 유아는 역할놀이를 자유롭게 구성하고 표현하면서 창조하는 능력과 분산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이 발달시키며, 의사소통 기술이나 어휘력, 쓰기와 읽기의 기초능력 등 언어발달을 향상시킨다. 우리는 역할놀이란 무엇이며, 유아에게 주는 교육적 가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연령에 따른 특징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에게 적합한 역할놀이 환경구성의 지침과 함께 구체적인 놀이 자

  • 영아의 식사지도
  • 대한 부모와의 갈등이 있다. 네가지 어려움 모두 따로 해결하려 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교사의 깨어있는 의식이 중요하다. 단지 하루일과의 한 부분으로서만 식사지도를 할 것이 아니라 영유아에게 중요한 시기라는 의식을 갖고 지도 하여야 한다. Ⅳ. 참고문헌논문1. 어린이집 점심시간 운영과 지도 현황 연구(2008) / 문정욱 논문2. 어린이집 교사의 식사지도 방법과 지도과정에서의 어려움 / 강경희, 전홍주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구 중앙교육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대한 아동의 참여가 발달에 필수적이다. 교사는 유아의 독립적인 기능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과제를 계속 주어야 한다. 발달은 환경에서의 경험의 결과이다. 유아들은 그들의 경험들을 내적 반성을 통해 정신적으로 변화시 킬 수 있게된다. 3.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의 교육관①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생각한다.어린이들은 강하고 풍요롭고 능력이 있다. 어린이, 교사, 부모는 교육적 과정의 중요한 세 주인공으 로 여긴다.② 어린이를 협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