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교육의 의의

2. 영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

3.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 영유아에게 과학적 동기 부여자의 역할
2) 영유아에게 과학적 안내자의 역할
3) 영유아에게 과학적 분위기 제공자의 역할
4) 영유아에게 과학적 탐구학습의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역할
5) 교사의 과학적 탐구 및 태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의 과학교육이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아들의 과학적 자아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들의 과학적 질문에 대하여 탐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 과학적 환경과 경험 또는 과학적 자료와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교육적 행위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과학적 질문이란 해답을 얻기 위해 주의 깊은 관찰을 필요로 하는 것, 실험을 구성하고 결과를 탐색하도록 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관찰과 실험을 반복하도
.
.
3.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 영유아에게 과학적 동기 부여자의 역할
교사는 유아가 과학적 사고와 과학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 줄 때 유아는 과학 활동에 보다 잘 집중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주제나 활동의 의도를 명백하게 설명해 주어 유아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나 과학활동 과제를 스
참고문헌
권영례 외(1997).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김경미(1995).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신은수 외(2006). 생활중심의 유아과학 교육. 양서원.
김나영(2001). 유치원 과학영역 운영실태에 관한 조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강문정(2006). 유아교육기관의 과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연구.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을 먼저 결정하고, ?의 결정에 따라 ?-1, ?-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교육 현장에서의 관계와 사회적인 기술은 성인기의 사회성 발달의 토대가 된다. 따라서 가정 밖의 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현대 사회의 유아에게 있어서 교사와의 안정된 애착관계는 유아기뿐 아니라 아동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유념해야 한다. 그러므로 현장의 유아교사들은 교사에 대해 형성할 유아의 애착 안정성의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애착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4. 참고 문

  •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유아놀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검토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교실 내에서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놀이 활동이 보다 교육적이고 가치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환경의 제공과 효율적인 놀이지도가 필요하다.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1) 성역할발달성별에 근

  • 영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상을 논하시오
  • 교사는 폭넓게 사고하고 가능한 한 많은 독서와 여러가지 방법 등을 동원하여 오늘날의 여러 당면 문제들을 기초로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가져야 할 것이다. (2) 교육과정 및 교수에 대한 지식영유아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일이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교수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다. 교육에 관한 지식 이라고 하면 흔히 수학과학언어 등의 지도 내용만을 떠올리기 쉬운데, 그런 내용적 측면도 중요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

  • [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요인1) 자질2) 학습지도3) 생활지도4) 인간관계2.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1) 교사 수습제도2) 교사의 급여와 임금3) 교과프로그램4) 교사의 노력과 학부모의 지원 5) 교육의 전문성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이상적인 교사상이란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들을 높은 수준에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