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교육 활동을 위한 접근법에서 다음 중 2개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유의할 점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8 / 2018.07.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과학교육 활동을 위한 접근법에 관한 이론
2.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접근법
3. 자연친화적 과학교육 접근법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아동과학교육 활동을 위한 접근법에서 다음 중 2개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유의할 점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① 아동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과학교육
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③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④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⑤ 자연친화적 과학교육

Ⅰ. 서 론

아동들은 본성적으로 과학자의 성향을 지녔으며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 자신의 호기심에 대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발달해 간다고 한다. 과학교육은 과학 하는 마음, 과학적 태도 그리고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키려는 탐구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이러한 태도와 행동은 어릴 때일수록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유아과학교육은 어떤 교육활동보다도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이어야 하는 것이다. 과학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과 관심으로 교실에서 아동들과 함께 주변상황에 대한 탐색과 놀이를 통해서 과학교육의 기본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동들의 독특하고 새로운 유능성과 과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는 과학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선옥 외, 2016; 고윤희, 2016; 김승희, 2015).
본문에서는 앞에서 살펴보고 있는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접근법 중에서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자연친화적 과학교육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유의할 점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아동과학교육 활동을 위한 접근법에 관한 이론

1) Dewey(1937)의 과학교육

듀이는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시작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유아의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듀이는 주제학습보다 상호작용의 실행학습을 강조함으로써 현대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한 모든 기초를 소개해 주었다. 유아들이 과학 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학습태도를 보이는 것을 지양하고 탐구과정을 중요시 하였다. 유아들이 과학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흥미를 만족시키면서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윤희, 2016; 김형재 외,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교육에서 개인 저마다의 강점을 지닌 지능들을 공평하게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 및 사정방식을 제공해 주었다.⑩ 가드너의 9가지 지능 유형과 교육에의 적용 방법#1736473711 지능핵심 구성요소수업적용귀결상황논리-수학적식별할 수 있는 민감성과 재능,논리적이나 수학적 유형학습 내용에 나오는 숫자 계산하기, 분류하기, 소크라테스 문답법 활용하기, 문제의 해법추정하기, 체계적으로 생각하기 등과학자수학자언어적단어의 소리,

  • [논술시험] 1997학년도 논술 시험 문제와 분석 기사
  • 역할」등 출제 동아일보 97/01/09 서울대,논술문제 당초 6개 논제 출제 중앙일보 97/01/09 【97대입】 서울대 면접변별력 높아 경향신문 97/01/10 서울대 논술 중간채점 한겨레신문 97/01/10 서울대 97학년도 논술고사 70%가 20-28점 획득 중앙일보 97/01/10 서울대 논술 변별력 높았다20~28점 70% 동아일보 97/01/10 서울대 논술 70%가 20~28점1차채점 결과 조선일보 97/01/10 책과 사람 교사가 본 논술 교육 허와 실 한겨레신문 97/01/10 고려대 인문-자연 공통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인지 과정을 통해 아동은 주위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다. 인지발달이란 아동이 나이와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를 말한다. 특히 인지기능의 발달은 특정 신경발달 단계와 관련이 있으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통해 나타나는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인지적 현상에 대한 다양한 변화가 신체의 성숙과 성장 또한 인간의 심리 즉 인간의 뇌 발달과 연계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치료적 접근

  • [인간과 심리]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점을 둔 정의이다. 사람, 작품, 환경 및 과정은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과정에 초점을 두더라도 그러한 과정에 가장 성공적으로 관여하기 위해 그는 어떠한 사람이어야 하며, 어떤 종류의 환경이 요구되며,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어떠한 산출이 생산되는지를 물어야 한다. (2) 藝術的 정의 creativity는 여러 개의 구멍을 파본 다음 그 중에서 가장 그럴듯한 한 개인의 구멍을 파는 것과 같다. 수평적 사고(lateral thinking)를 해보고, 그런 다음 수직적 사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 설명2) 교육적 시사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2)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 참고자료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Ⅰ. 서론콜버그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가설적 도덕 딜레마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