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 아동미술 관련 이론(아동 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 인지발달이론, 개성표현이론, 지각발달이론, 발생반복이론, 인물화 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아동 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본문내용
1. 아동 미술을 보는 관점에 따른 구분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은 유아의 미술표현이 인지발달에 따른 결과이므로 유아들은 자신들이 아는 것을 표현한다고 보는 관점. 유아들이 사물 내부가 투명하게 보이는 투시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시점으로 그림을 그리는 이유는 자신이 아는 대로 그리기 때문.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 연구와 일치하는 측면이 많음. 유아들이 알고 있는 것과 아는 것을 조작하여 표상하는 방법은 발달단계별로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성이므로 그림에서 나타나는 발달정도와 방향성은 유아가 거치는 발달단계에 의해 예측 가능함. 즉 유아들은 처음에 마구 휘둘러서 그리는 단계를 거쳐 나이가 들고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대상을 구체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되어 사실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는 단계를 거침.

인지적 능력이 발달할수록 보다 풍부하게 세부적인 묘사를 할 수 있으며 어떤 대상에 대해 개념이 정확하게 형성되지 않거나 인지적 능력이 부족한 경우 묘사된 이미지가 치밀하지 않고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형태를 보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
  • 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1. 갈등(葛藤)-해결 실패(解決失敗)형1) 자료12) 자료23) 자료32. 갈등(葛藤)- 해결 성공(解決成功)형1) 자료42) 자료5Ⅵ.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읽기지도1. 자발성(동기)의 원리2. 흥미의 원리3. 발달의 원리4. 목적의 원리5. 통합의 원리6. 인격적 적응7. 개성화의 원리8. 사회화의 원리9. 환경화의 원리10. 평가의 원리11. 치료의 원리Ⅶ.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미술1. 성장표현의 관점1)

  • 아동이 그린 그림 심리검사 분석 및 해석
  • 아동이 그린 그림 심리검사 분석 및 해석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이론적 분석 2. 현상학적 접근의 미술치료 모형 3. 융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 4.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5.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6.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Ⅲ. 아동이 그린 그림 심리 검사 1. 인물화에 대한 이해 2. 집․나무․사람HTP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대한 이해 3. 가족화에 대한 이해 Ⅳ. 그림검사의 구조적 해석 1. 그림검사 실시 아

  • 심리검사, 지능검사, 성격평가, 적성검사의 이해와 활용
  • 검사는 측정되는 내용과 검사 제작방법에 따라 투사적 검사(Projective Tests)와 객관적 검사(Objective Tests)로 구별할 수 있다.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 모두 표준화된 검사이기 때문에 검사도구나 검사 시행 방법, 반응의 채점방식은 일정한 표준절차를 따르게 된다. 하지만 검사 과제의 특징, 측정 내용, 반응형식 등에서는 서로 차이가 나게 되며, 이에 따른 서로의 장점과 단점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표 1).검사자극이 모호할수록 지각적 자극을 인지적

  • [미술치료] 아동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아동화 발달특성 및 아동화 표현의 특성, 미술치료기법과 해석
  • 미술 분석에서 나타난 특징은 개인의 상상과 자유, 감수성, 상상력, 자아 동일성과 갈등이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된다. 따라서 아동의 그림은 자아가 형상화된 표현으로 나타나는 것이 발달 특성이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치료자들은 아동의 경험이나 지각이 감각과 연합되어 표현되는 미술 과정을 이론 배경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훈련의 필요하다. 미술에서 나타나는 정서, 인지, 신체, 사회의 표현이 나이에 따라 복잡하고 무의식 세계를 담아내고 있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지각과 정서문제에 상당히 관련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1982년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서는 미술기술을 터득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자신에 대한 개념,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념을 향상시킨다고 제안하였다. 장애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아동은 미술을 통해 생산적이며 창조적, 건설적인 무엇인가를 해 낼 수 없다는 생각은 잘못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들은 작업 방법과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독특한 표현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