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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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1)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2. 이론(2) - 음악 사회학
3. 음악교육의 사회적 접근의 실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 지도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론(1)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① 음악의 개념
-창작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를 지닌 개념, 독자적이며 반복 불가.
-인간에게 유용한 사회적 의미를 가진 개념, 인간을 위해 유용한 기능적 역할의 성격을 하며 음악사회학에서 의미하는 음악의 사회적 가치이다.

② 음악과 사회와의 관계
-음악과 사회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다.
-음악은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를 대표한다. 음악은 인간과 동떨어진 유기체가 아니라 인간사회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변천, 발전, 지속한다.

③ ‘음악의 사회적 효용가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관계한다’
-플라톤: 음악은 인간의 영혼에 덕을 부여하는데, 영혼은 사람의 정신적 부분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음악으로 키워진 사람은 아름답고 선한 사람이 되므로 음악으로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
-아리스토텔레스: 여가를 위하여 음악을 가르쳐야 한다. (여가-음악과 함께 철학을 하는 것) 음악은 ‘바람직한 음악생활’을 이루게 하는 척도이다.
-아도르노: 현대사회에서의 음악의 기능 언급.
이데올로기는 사회적으로 필요하지만 명백하지 않은 가상(비춰짐)이다. 이데 올로기는 사회에 관한 구체적 관념의 형태로 존재하는 일이 드물며, 그 특유 의 내용이 증발 될 경우 이데올로기는 개인의 반응형태 안으로 미끄러져 들어 오며, 그 애매함은 명백한 이데올로기의 실제에 비해 심리학적으로 압도하여 행동방식에 대한 지시로 떨어지며 궁극적으로 개인의 특성적 형태가 된다.

2) 음악의 사회학적 의미

① 음악의 사회학적 의미 - 음악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어떤 힘을 나타낼 수 있다는 의미
-사회 속에서 인간에게 의미 또는 수단을 주는 어떤 것으로 존재한다는 것.
참고문헌
v 교수-학습 과정안 (김천시 부곡초등학교 교사 이재형 제공)
v 현택수, 1996, “음악에 관한 사회학적 접근”, <사회비평>, 겨울호 발췌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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