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다문화주의적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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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공통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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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적 준거
2. 다문화현상을 바라보는 시각
1) 동화주의
2) 다원주의(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에 대한 비판
1) 다문화주의 비판
2) 동화주의 비판
4. 다문화주의의 경향성
5. 우리나라의 다문화주의 현황
6.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선정
8.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2) 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9.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1) 다문화 가정 내의 프로그램도 활성화
2)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활성화
3) 일반 가정 내의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급속한 세계화로 인해 문화의 다양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다문화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 또한 함께 커지고 있는데, 다문화주의는 1960년대 말 서구의 시민권 운동을 기폭제로 하여 미국과 캐나다, 스웨덴 등을 중심으로 1970년대부터 생겨난 개념이다. 처음 다문화주의라는 용어가 사용이 되었을 때에는 소수인종, 민족 간의 갈등을 문제로 하여 쓰여지게 되었다. 국적, 인종, 문화적 배경, 성, 연령, 계층 등에 관계없이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보편적인 권리를 가지고 개인의 삶의 방식을 존중, 인정하며 공존할 수 있는 것이 다문화주의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공통의 이데올로기를 말하는 것이 아닌 자유주의, 다원주의, 세계주의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견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다문화주의의 현실은 어떠할까? 지금부터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을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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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장인실, 김경근 외 3명 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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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최현미, 이혜경 외 3명 저, 다문화가족복지론, 양서원, 2010.
10. 이인재,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사회평론, 2010.
11. 이찬욱, 강진구 외 1명 저, 한국사회와 다문화, 경진, 2012.
12. 질 베르분트 저, 장한업 역,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상호문화사회, 교육과학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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