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다문화주의적준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공통 |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적 준거
2. 다문화현상을 바라보는 시각
1) 동화주의
2) 다원주의(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에 대한 비판
1) 다문화주의 비판
2) 동화주의 비판
4. 다문화주의의 경향성
5. 우리나라의 다문화주의 현황
6.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선정
8.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2) 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9.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1) 다문화 가정 내의 프로그램도 활성화
2)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활성화
3) 일반 가정 내의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급속한 세계화로 인해 문화의 다양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다문화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주의에 대한 관심 또한 함께 커지고 있는데, 다문화주의는 1960년대 말 서구의 시민권 운동을 기폭제로 하여 미국과 캐나다, 스웨덴 등을 중심으로 1970년대부터 생겨난 개념이다. 처음 다문화주의라는 용어가 사용이 되었을 때에는 소수인종, 민족 간의 갈등을 문제로 하여 쓰여지게 되었다. 국적, 인종, 문화적 배경, 성, 연령, 계층 등에 관계없이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보편적인 권리를 가지고 개인의 삶의 방식을 존중, 인정하며 공존할 수 있는 것이 다문화주의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공통의 이데올로기를 말하는 것이 아닌 자유주의, 다원주의, 세계주의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견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다문화주의의 현실은 어떠할까? 지금부터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을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노정옥, 한국 다문화사회 통합정책의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2.
2. 이병희,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공주대학교출판부, 2010.
3. 전경옥, 홍태영 외 3명 저, 다문화사회 한국의 사회통합, 이담북스, 2013.
4. 이주여성인권포럼 저, 우리 모두 조금 낯선 사람들 (공존을 위한 다문화), 오월의봄 , 2013.
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다문화교육론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6.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외 1명 역, 다문화주의 (국가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갈등와 인정의 방식), 경진, 2012.
7. 장인실, 김경근 외 3명 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2012.
8. 오경석,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한울아카데미, 2009.
9. 최현미, 이혜경 외 3명 저, 다문화가족복지론, 양서원, 2010.
10. 이인재,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사회평론, 2010.
11. 이찬욱, 강진구 외 1명 저, 한국사회와 다문화, 경진, 2012.
12. 질 베르분트 저, 장한업 역,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상호문화사회, 교육과학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다문화주의적준거 다문화주의적관점
-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가족복지] 다문화 가족, 공동체 가족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지역사회복지론] 다문화가정 지원정책의 의의 및 개념과 중요성, 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