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2.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념
2)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배경
3)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성
4)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의의
3. 다문화 교육과정
1) 다문화 교육과정의 개념
2) 다문화 교육과정의 배경
3) 다문화 교육과정의 특성
4)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4.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성
4)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의의
5.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3)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성
4)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이란 교육적 가치의 실현과정이다. 이를 기르고자 하는 인간 행동의 특성을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교수·학습경험)을 선정하여 조직한 다음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길러진 행동 특성의 정도를 확인·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교육기관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주고받는 그 무엇보다 넓게 보면 사람을 키우는 안팎의 영향력이다. 그것은 교육목표를 구현하는 수단이고, 교수·학습의 소재이며, 교육 평가의 기준이 된다.

2)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보면, 왜, 무엇을, 어떻게,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다루는 영역으로 된다. 즉,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가 설정되는 일과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 그리고 그러한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규명하고 실천한 후 설정한 교육목표가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검증하고 반성하는 일로 나누어진다. 그 결과에 따라서 다시 교육목표가 재검토되는 등 순환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동안 발전적 교육작용이 전개되어지는 것이다. 물론 이 교육의 전 과정을 통하여 어떠한 교육철학을 갖느냐에 따라 교육에의 접근방법이 달라질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네 과정은 어느 과정이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현대와 같이 학습하여야 할 내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사회의 모든 변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에 와서는 그 많은 지식 중에 어떠한 것을 골라서 정해진 기간 내에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교육과정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치고 학습하여야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생산적인 힘을 갖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두드러진 관심사가 되었다.
참고문헌
손충기(2012) 교육과정, 태영출판사
김영천(2009) 교육과정Ⅰ, 아카데미프레스
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김경자(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외(200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외(200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송민영, 김현재 역(2002)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책사랑
김선미 외(2008) 다문화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유의정 외,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국회입법조사처, 2011
고범서, 인성교육과 21세기 교육의 방향, 서울대사대 자료실, 2002
남궁달화, 인성교육의 개념과 방향, 교육월보,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설명 방법들은 모두 부분적인 적합성과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입시지옥, 파행적 학교교육의 원인으로서의 학력 경쟁을 설명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이상의 세가지 보편적 원인 이외에 우리 사회만이 갖고 있는 몇 가지 특수한 요인들을 지적하는 것이 왜 우리의 학습열은 타율적이며, 왜 학력(學力) 보다는 학력(學歷)을 중시하고, 입시개혁이 교육개혁의 출발점일 수 밖에 없는지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인지치료] 인지 사례 개념화
  • 중에서-Beck의 인지치료에서는 심리적 문제의 핵심을 개인의 인지적 요인에 두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인지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개념들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인지치료의 핵심적 개념으로는 역기능적 도식, 자동적 사고, 인지적 오류를 들 수 있다.역기능적 인지도식사람은 성장과정을 통해 자기 나름대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삶의 틀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틀을 통해 세상과 자신 그리고 타인들에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선택할 수 있는가?2010문항수학교육 분야키워드(주요내용)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유사 기출 문항기타 등등1수학과 교육과정2007 개정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2009년 1번2011년 1번2수학 문제해결 교육론문제해결의 이해폴리아의 학습의 원리폴리아의 수학학습 지도 원리를 알고 그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가?3수학교육철학준경험주의라카토스의 수리철학라카토스의 수리철학에 대하여 잘 알

  • [상담이론] 인지치료
  • 그 자체보다는 사고의 결과로 느끼게 되는 감정을 인식하게 된다. 즉, 환자가 느끼는 감정은 자동적 사고의 내용과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치료자가 무슨 말을 하는지 정말 이해를 못하겠어”라고 생각하며 슬퍼지고, “만일 이 치료가 효과가 없으면 어찌지? 다음에는 무엇을 하나?”라는 생각을 할 때에는 불안을 느낀다. 자동적 사고의 주요 특징들첫째, 자동적 사고는 언어적 형태나 시각적 형태(심상), 또는 이 두 가지의 복합적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교육 목표①한국 근․현대사의 교육 목표와 그 적절성제 7차 교육 과정의 ‘한국 근․현대사’과목은 행동 영역별 목표만 설정하였고, 수문 형식의 총괄 목표는 제시하지 않았다. 행동 영역별 목표는 다음의 6개항으로 구성되어 있다.가. 10학년의 우리 역사 이해를 토대로 근․현대사의 전개 과정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여 종합적으로 인식한다.나.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여 주제 중심의 시대사로 파악함으로써 우리의 근․현대사를 체계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