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인지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장 서론

1. 창시자 Aaron T. Beck ;

2. 인지치료의 기원
3. 심리치료 공통점
4. 인지치료 특징
5. 주요 초점
6. 인지모델(cognitive model)
7. 인지치료의 원칙들
2장 인지 개념화(cognitive conceptualization)

1. 기본원리
2. 인지모델
3. 인지수준
4. 자동적 사고
5. 인지왜곡
1) 자의적 추론
2) 선택적 추상(선택적 집중과 기억)
3) 과일반화
4) 극대화 혹은 극소화
5) 개인화, 잘못된 귀인, 내 탓하기
6) 이분법적 사고, 흑백 논리
7) 파국화, 재앙화 사고
8) 강박적 부담
3장 상담목표
4장 상담 진행과정
 첫번째 치료시간에 추천되는 구조
1. 의제의 설정(그리고 의제를 설정해야 하는 이론적 근거를 설명한다.)
2. 기분을 평가
3. 현재의 문제를 검토, 문제 식별 그리고 목표설정
4. 인지모델에 대하여 교육시키기
5. 치료에 대한 기대
6. 장애에 대한 환자 교육
7. 치료시간 마지막 요약과 과제 설정
8. 피드백
두 번째 치료시간과 그 이후 ; 구조와 형식
5장 상담기법
1) 특별한 의미 이해하기
2) 절대성에 도전하기
3) 재귀인하기, 증거 검토하기
4) 인지 왜곡 명명하기
5) 흑백논리 도전하기
6) 파국에서 벗어나기, 재앙화 사고에 도전하기
7) 장점과 단점 열거하기
8) 인지 예행연습
6장 상담사례1. 내담자의 인적 사항

1) 인적사항
2) 가족 관계
3) 사회적 관계
2. 내담 경위
3. 주호소 문제
4. 관찰
5. 검사결과
6. 인지개념화
7. 상담 목표 및 전략
1) 목표

2) 전략 및 접근 방식
8. 상담진행과정 개요
1) 회기별 요약
9. 상담자의 자기 평가
<첨부 1>
Beck의 우울증 척도 (Beck Depression Inventory : BDI 한국판)
<첨부 2>
Beck의 불안척도(Beck Anxiety Scale; BAI, Beck 등, 1988)

참고문헌
본문내용
7. 치료시간 마지막 요약과 과제 설정
최종요약은 치료시간의 여러 내용을 묶어서 정리하고 중요한 부분을 강조한다. 요약의 내용에는 환자가 과제 수행을 위해 동의했던 내용을 검토하는 것도 포함된다. 치료의 초기에는 치료자가 요약을 하고, 치료가 진행되면서 환자가 요약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때때로 환자는 과제라는 단어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치료자는 치료 과제가 별로 도움이 되지도 않고, 개개인에게 맞추어지지 못하고, 부담만 주었던 학교 숙제와는 다른다는 점을 강조한다. 치료 과제는 치료자와 환자가 협의해서 결정하며 환자의 기분이 좋아지도록 하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것임을 설명해 준다. 또한 치료자와 환자는 “자가 치료 활동”등과 같은 좀더 받아들이기 쉬운 용어를 찾을 수 있도록 묘안을 짜낼 수도 있다. 과제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한 후, 치료자는 과제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좀더 큰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환자에게 과제라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를 밝혀 낸다.
과제할당은 흔히 독서치료(bibliotherapy)를 포함한다. 치료자는 일반 독자가 읽을 수 있는 인지치료에 관한 책이나 교육용 소책자를 권할 수 있다. 치료자는 환자가 독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동의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 자신에게 적합한 부분과 적합하지 않은 부분을 저에게 말할 수 있도록 표시해 두십시오”)
8. 피드백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은 치료적 관계를 강화하고, 환자의 생각에 관심이 있다는 점을 전해 줄 수 있다. 이것을 통해 환자에게는 표현할 기회를 주고, 치료자는 환자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때때로 환자는 치료자가 이야기 하거나 행동했던 부분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해석할 수 있다. 환자를 힘들게 했던 부분이 있었는지 물어 봄으로써 환자에게 이야기할 기회를 줄 수 있고 결론에 대해 검증해 볼 수 있다. 치료자는 언어적 피드백을 요청할 뿐만 아니라 치료 보고서를 완성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 치료자는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한다. 치료자가 치료시간 중에 환자가 보이는 불만감의 표시를 놓치거나 혹은 환자가 그것을 간단히 감출 수도 있다. 치료자가 치료에 관한 피드백을 요구하지 않거나 환자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미숙하게 다룬다면, 환자는 다음 치료시간에 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과제할당에 대한 치료자의 융통성은 환자로 하여금 인지치료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노안영
- 수줍음과 사회불안의 극복(Shyness& & Social Anxiety Workbook), Martin M. Antony, Richard P. Swinson
-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Judith S. Beck, Ph.D.
- 우울증의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of Depression), Aaron T. Beck, John Rush, Brain F. Shaw, and Gary Emer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I. 서론II. 본론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개요2) 인성의 구성요소3) 프로이트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특징4) 정신분석적 치료요법2. 인지상담이론1) 인지치료란?2) 인지치료의 전제3) 인지치료의 원리4) 인지상담이론의 특징과 치료3. 행동수정이론1) 행동수정이란?2) 행동수정

  • 인지치료 상담이론 비교 분석-Beck과 Ellis
  • Beck & Ellis*목 차Ⅰ. 인지이론Ⅱ. 인지치료에 대한 상담이론 (인지치료이론에 실천적 기여)1. 엘리스 (Albert Ellis) - 합리적 정서치료(1) 엘리스의 생애와 인간관(2) 업적(3) 연구특징(4) 주요 이론적 내용2. 벡(Aron Beck) - 인지치료(1) 벡의 생애(2) 업적(3) 연구특징(4) 주요 이론적 내용Ⅲ. 엘리스와 벡의 이론 비교분석*Ⅰ. 인지이론 이란?인지이론은 1960년대 초에 등장한 이론여러 개별적 이론들의 집합체인지적 상담은 대체로 단기로 진행앨버트

  • [사회복지상담이론] 상담이론의 분류와 조망-정신분석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주의, 인지상담이론
  • 상담의 과정과 방법1) 상담목표2) 상담진행과정3) 사회복지상담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4) 상담의 주요 기법Ⅲ. 행동주의 상담이론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2.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방법1) 상담목표2) 상담진행과정3) 사회복지상담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4) 상담의 주요 기법Ⅳ. 인지상담이론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2. 인지행동이론의 종류1)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2) 벡의 인지치료* 참고문헌* 상담이론의 분류와 조망상담이론은 성격이

  • 인지치료 상담이론 비교 분석-Beck과 Ellis
  • 임상심리학- Beck 과 Ellis -목 차Ⅰ. 인지이론Ⅱ. 인지치료에 대한 상담이론 (인지치료이론에 실천적 기여)1. 엘리스 (Albert Ellis) - 합리적 정서치료1) 엘리스의 생애와 인간관2) 업적3) 연구특징4) 주요 이론적 내용2. 벡(Aron Beck) - 인지치료1) 벡의 생애2) 업적3) 연구특징4) 주요 이론적 내용5) 벡의 인지치료(CT Cognitive Therapy)Ⅲ. 엘리스와 벡의 이론 비교분석※ 참고문헌Ⅰ. 인지이론 노안영, 강영신(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 p.436인지이론은 1960년

  • 인지이론에 대한 각 학자들의 이론을 서술하시오
  • 인지이론에 대한 각 학자들의 이론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지이론이란2. 인지이론에 대한 각 학자들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4) 엘리스의 인지행동적 상담이론5) 아론 벡의 인지치료이론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타고난 능력 중 탁월한 것은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식의 획득은 동시에 일어나는 것도 아니다. 알아가는 과정은 발달의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