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노인교육론]1.노인교육프로그램 현황 내용 노인교육프로그램교육방법 2.노인교육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보완 대안제시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1)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3)보완에 대한 대안제시
- [노인교육론 4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 노인교육론4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16년 1학기 노인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 현황, 내용, 교육방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공통 |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개념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 선정
1)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현황
(1)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종류
(2)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2)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1) 노인 미술 감상 프로그램
(2) 회상 요법에 의한 자기성장 프로그램
(3) 집단 미술 교육을 통한 친밀감 조성 프로그램
3)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1) 진행 시 유의점
(2)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4)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교육효과
4.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1)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과 노인의 신체적 특성
2)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과 노인의 심리적 특성
3)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과 노인의 사회적 특성
5.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노인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보완적 대안
1) 재정적 지원의 확대
2) 프로그램 제도적 지원 및 개선
3) 전문교육시설 증설
4) 교육자의 전문성
5) 교육자 양성
6) 관련 프로그램 개발
7) 체험활동의 확대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노인평생교육은 고령 사회를 살아가는 노인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노인들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켜주고, 취미 오락프로그램이나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찾도록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교육, 여가, 건강, 취미생활, 사회참여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지역사회 노인들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욱 길어진 노년기 동안 건강하고 만족스런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교육을 통하여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노인인구의 증가현상과 아울러 핵가족화, 소가족화 등의 가족구조 변화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및 가족의 전통적 부양의식의 변화, 노인 단독가구의 증가, 여가활동
- 참고문헌
-
최성재 외,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5.
정여주, 노인미술치료, 학지사, 2006.
김현주, 노인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기초연구, 조형교육학회, 2006.
박성희, 노인교육과정에 관한 참여관찰 및 포커스인터뷰, 노인복지연구, 2004.
이순희,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2001.
임재윤, 고령화 사회의 노인평생교육과 효 활성화 방안연구, 성산효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장승권, 노인학교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조임현, 노인복지교육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사회복지학개론 3학년)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