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남명 조식선생을 통해 알아본 조선전기 유학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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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퇴계 이황
ꊱ 퇴계 이황의 삶
ꊲ 퇴계 이황의 사상
1. 이기론
2. 심성론(인성론)
3. 수양론
2) 율곡 이이
ꊱ 율곡 이이의 삶
ꊲ 율곡 이이의 사상
3) 남명 조식
ꊱ 남명 조식의 삶
ꊲ 남명 조식의 사상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남명 조식선생은 조선 전기 유학의 거두로 인식되지만, 치열한 당파 싸움과 정적들의 견제속에 정치에 있어서는 자신의 뜻을 널리 펴지 못하고 낙향하여 후진양성을 도모하는데 일생을 바친 공통점을 갖고 있다. 당시 사회는 사림파에 대한 훈구파의 억압이 한창이던 시절 이었고, 그런 과정의 하나로 기묘사화와 을묘사화 등의 정치적 숙청작업들이 계속되던 정국혼란의 시기였다. 이런 혼란속에서 그들이 만들어낸 조선유학의 이론들은 후대에도 영향을 미쳐 각각 동인과 서인, 북인의 영수가 되기도 한다.(북인은 동인의 범주에 포함되어 설명되기도 하지만, 동인의 인적구성이 원체 복잡하므로 그냥 넘어가기로 한다)
비록 그들의 학문적 경향이 후진들의 분열을 가져오고, 그것이 붕당의 폐단에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하더라도, 그들이 이루어놓은 학문적 업적이 조선전기 태평성대를 이루는데 중요한 사상적 밑거름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조선후기, 유학이 통치수단의 도구로써 지배계층에 의해 호도되면서, 구한말과 일제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교는 우리 일상생활의 생활윤리로써 그 명맥을 이어오는 동시에 ‘망국의 근원’이라는 모순적 위치를 갖게 되었다.
‘망국의 근원’이라는 인식은 실학의 대두와 동학농민운동을 발생시키늕데 결정적 계기가 되었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IMF이후 국가의 기강을 바로잡으며 가장 먼저 공격받았던 것 역시 유교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과연 유교는 정말 대한민국을 말아먹은 “망국의 근원”이고, 합리적이지 못한 학문인가?

앞서 언급했듯이 태평성대를 이루던 조선시대는 조선유학의 전성기였고, 만약 그렇다면 지배계층의 입맛대로 재해석된 유학이 아닌 조선전기의 유학이야말로 “망국”이 아닌 “발전”의 열쇠를 쥐고있는 학문이 아닐까?
조선전기 유학의 거두이자, 전시대를 걸쳐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이자 사상가로 추앙받는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남명 조식 선생의 삶과 사상을 통해 그 열쇠의 실마리를 풀어가보도록 하자.


2. 본 론
1) 퇴계 이황
ꊱ 퇴계 이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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