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사림파 정권과 임진왜란 -위기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임진왜란 전 조선의 상황
1) 텅빈 군대
2) 붕당의 시작
3) 정여립의 난
4) 일본과의 미묘한 관계
2. 임진왜란의 경과
1) 초․중․후기 전쟁 상황
2) 전쟁 영웅
3) 의병 신화의 진실
3. 임진왜란 후 조선의 상황
1) 임진왜란의 피해양상
2) 북인정권 집권과정
3) 임진왜란 이후 논공행상
4. 임진왜란의 영향과 의의
1) 임진왜란의 영향 (변화된 동아시아 정세)
2) 임진왜란의 의의
- 본문내용
-
조선 전기에는 현직 관료와 학생을 제외한 모든 남자들이 군역을 담당하는 양인 개병 제도(良人皆兵制度)가 유지되었다. 16세 이상 60세 이하의 농민들을 윤번제로 징집, 현역에 복무하게 하였다. 현역을 상번(上番), 대기자를 하번(下番)이라 하며, 하번에는 군포(軍布)를 내게 해서 군비로 썼다.
그러나 임진왜란이 일어난 16세기에 와서는 사족 계층의 부패 속에서 이러한 군사제도는 무너져 갔다. 사족 계층은 군역을 최대한 피하려 하였으며, 일선 지휘관들은 상번으로 부터도 군포를 받아 착복하고 멋대로 현역을 면제해 주었다.(放軍收布) 조정은 이러한 폐해를 시정하려 하였으나 상황을 오히려 더 악화시켰다. 병역 의무자로 하여금 현역 복무 대신 아예 포를 바치게 하고, 조정이 이를 거두어 병력이 필요한 병영에 보내면 그곳에서 필요한 병력을 돈을 주고 고용하는 제도로 바꿨던 것이다. 그럴싸한 제도였으나, 대부분 포를 바치고 병역을 면제받고 그럴 수 없는 농민들은 피역(避役)이라 하여 도망은 다니는 상황, 군포도 다른 비용으로 돌리거나 중간에서 횡령, 착복 등으로 병영에 군인은 갈수록 모자라 갔으며 그나마 있는 병력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노인들이나 소년들이었다.
조선의 지방 군사제도는 지역 방어, 진지방어 개념으로 요새에 상주병력(常駐兵力)을 배치해 두었다가 전쟁이 나면 스스로의 힘으로 지키도록 하는 진관제(鎭管制)로 편성되었다. 그러나 진관제는 군정(軍政)의 해이로 상주병력이 유명무실해 졌을 뿐 아니라, 병력이 배치되어 있다하더라고 소규모로 분산되어 대규모의 적군에 대항하기 어려운 점 때문에, 이시기 제승방략(制勝方略)의 개념을 도입했다. 제승방략은 전시에 군사를 분산시키지 않고 정해진 한곳에 모여, 조정에서 내려온 장수의 지휘를 받아 대규모 적군과 정면 대결하는 병력 운용 개념이다.
- 참고문헌
-
(박성순) 선비의 배반, 고즈원, 2004
(권오상) 바로보는 한토막 임진정쟁, 삼진기획
(이이화) 조선과 일본의 7년전쟁, 한길사
(강만길 등) 우리역사 속 왜? , 서해문집
(양재숙) 다시쓰는 임진대전쟁 1, 고려원, 1994
(조원래) 새로운 관점의 임진왜란사 연구, 아세아문화사, 2005
(이성무) 조선시대 당쟁사 1, 동방미디어, 2000
(이덕일) 살아있는 한국사, 휴머니스트, 2003
(정홍준) 논문 '임진왜란 직후 정국의 추이와 북인정권의 성립', 역사학연구회, 1988(이장희) 논문 '임란전후 한국의 사회동태' , 한림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문화, 1992.
(서필량) 임진왜란, 그것은 그렇지 않았다, 서문당, 1994
(남천우) 이순신은 전사하지 않았다, 미다스북스, 2004
(조중화) 다시쓰는 임진왜란사, 학민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