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항만 산업과 부산항의 위상, 의미, 현황,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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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표 2. 실소유 상선 보유량 세계 상위 10개국>
*1,000GT 이상 상선대: %는 전년대비 증감율.

- 우리나라의 상선 보유량은 1999년부터 연속 5년간 세계 8위를 유지하였으나 '05년에는 세계 9위의 규모로 한 단계 하락.

- 2005년 말 현재 우리나라의 선박보유량은 19,320천G/T로 세계 선대의 2.9%
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7.4% 증가.

- 그 중 화물선 보유량은 19,076천G/T(29,470천DWT)로 세계 9위.

- 2005년말 현재 실소유 상선보유량 세계 상위 10개국의 세계 선대 지배율은 65.9%로 전년대비 2.0% 포인트 상승.

- 그 중 그리스가 세계 1위로 전년대비 5.8% 증가한 95,589천GT(3,019척)를 소유하고 있으며, 세계 선대의14.5%를 지배.

- 선박 척당 평균톤수는 홍콩이 가장 큰 41,200G/T임에 비해 한국은 홍콩의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19,339G/T.

- 중국은 실질 선박보유량이 세계4위국임에도 불구하고 선박척당 평균톤수는 14,277G/T로 10개국 중 최하위를 차지.

- 그리스, 일본, 대만, 영국 및 미국의 경우 척당 평균 선박크기는 20,000G/T가 넘는 규모.
참고문헌
*부산항의 동북아 물류 거점화를 위한 연구, 권형철
*부산항의 동북아 물류중심화 전략에 관한 연구, 원양연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서의 부산항만의 발전방향, 김세희
*동북아 물류중심지로서의 부산항 역할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윤동수
*한반도의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방안과 국가적 대응방안, 이창세
*한국컨테이너 부두공단(http://www.kca.or.kr/)
*부산지방 해양수산청(http://www.pusan.momaf.go.kr)
*부산항부두 관리공단(http://www.bpmc.co.kr)
*http://www.kwnews.co.kr/new_view.asp?s=301&aid=203091600014
*http://www.dwnam.pe.kr/jiam3_18.html
*http://www.gangseo.busan.kr/db/bbs_board_file/bbsUpFiles/신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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