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부산항만]부산항(부산항만)성격,신항사업,도시네트워크화, 부산항(부산항만)워터프런트,문제점,On-Dock(온도크)시스템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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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부산항(부산항만)의 성격

Ⅲ. 부산항(부산항만)의 물동량

Ⅳ. 부산항(부산항만)의 신항사업
1. 사업개요
1) 위치
2) 사업비
3) 사업내용
2. 효과
3. 사업추진 현황
1) 정부사업
2) 민자사업

Ⅴ. 부산항(부산항만)의 도시네트워크화

Ⅵ. 부산항(부산항만)의 워터프런트

Ⅶ. 부산항(부산항만)의 문제점

Ⅷ. 부산항(부산항만)의 On-Dock시스템(온도크시스템) 활성화 방안
1. 하역 요율 개선
1) 컨테이너 하역 요율을 On-Dock 기준으로 변경(중․장기 안)
2) On-Dock처리 화물에 대한 THC요율 차별 적용(단기 안)
3) 일반부두 이용 피더선의 요율 문제
2. 장치장 부족 문제 해결(부산신항만 개장 전까지)
1) 장치기간 단축을 위한 화주들의 부두직반출제도 이용 적극 유도
2) 일반부두 상옥 철거로 장치장 확보 및 4, 5부두 해수면 매립 검토
3) 항만의 공간적 범위 확장을 위한 법령 개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대되는 부산의 국제적 위상은 무엇보다도 육상과 해상을 연결하고 국내외를 이어주는 관문으로서이다. 더구나 세계 경제성장의 거점이 동아시아로 이동하고 있고 세계물류의 63%를 싱가폴, 홍콩, 카오슝 등의 동아시아가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부산은 동아시아의 중요한 물류거점이자 중심에 위치한 국제운송거점(HUB)이다.
첫째, 관문으로서, 운송거점으로서 부산의 위상은 범아시아 대륙철도의 기․종착지로 결정되면서 더욱 확고해졌다. 제1차 ASEM에서 한국~북한~중국~미얀마~말레이시아~싱가포르를 잇는 범아시아 관통철도 개설을 상징사업으로 선정됨으로써 부산은 기․종착지로서 뿐만이 아니라 아시아와 시베리아를 횡단, 유럽을 연결하여 동아시아와 유럽지역간에 경제교류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는 터전이 된다.
둘째, 부산은 동아시아 주요경제권을 연계하는 중추도시로서의 국제적 위상을 가진다. 부산을 중심으로 한 동남권은 크게 보아 동아시아 지역의 주요 경제권이 교차하는 지리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다. 즉 부산은 우리나라 주변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환동해경제권(부산-니이카타-블라디보스톡) 및 환황해경제권(청도-상해-서울-부산-후쿠오카), 그리고 남북한과 러시아, 그리고 중국을 연결하는 통일대륙경제권과 큐슈로 이어지는 한일해협경제권이 서로 교차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에 중국과 대만을 연결하는 양안(兩岸)경제권(대만과 중국 복건성을 잇는 경제권)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동아시아 경제권과의 탁월한 연계성을 지니고 있는 부산이 동아시아의 중심에 서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참고문헌
국토해양부와 부산항만공사, 세계 주요항만의 실적, 2009
동북아물류연구센터 저, 부산항의 환적화물 추세분석 및 유치를 위한 대책
박창호·노홍승·양위주, 부산광역시 해양 워터프론트의 개발 및 보전, 부산발전연구원, 1998
부산항 백서, 무역협회작
이윤수, 부산항 선진화를 위한 특별 토론회를 마치고, 해양한국, 중국의 부상과 우리나라의 물류중심화전략 세미나, 2001
장세거, 부산항의 환적화물유치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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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hdwnm***
    (2015.05.20 09: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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