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유통의 개념 및 특징,출판 유통, 도서유통의 국내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서유통의 개념 및 특징

1) 출판 유통의 정의 및 종류
2) 출판 유통 프로세스
3) 출판 유통산업의 특징


Ⅱ. 도서유통의 국내 현황

1) 온, 오프라인 도서 유통
2) 서적 유통 회사

Ⅲ. 도서유통의 문제점

1) 출판물 유통구조의 문제점
2) 유통구조의 문제로 인한 관련업계 문제점


Ⅳ. 도서유통의 해결방안

1) 유럽 출판 사례 참고
2) 출판물 유통구조와 서점의 발전 방향


Ⅴ. 도서유통의 최신 TREND

1) 도서 유통에서의 RFID 보급
2) Ebook 시장의 형성

참고 자료
본문내용
제1절 도서유통의 개념 및 특징

1. 출판유통의 정의 및 종류

1) 출판유통의 정의

유통이란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단계로부터 소비단계로의 사회적 이전을 원활하게 촉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출판유통이란 책이 생산자인 출판사로부터 도,소매점을 거쳐서 소비자인 독자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 보급되는 흐름을 말한다. 출판물은 여러 가지 형태의 경로를 통하여 최종 수요자인 독자의 손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러한 출판물의 유통경로를 형성하는 전제적인 틀을 사회적, 경제적으로 보았을 때 출판유통기구라 한다.

2) 출판유통의 종류

책을 판매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출판사가 직접 독자를 상대하는 직접유통과, 둘째는 도,소매점과 같이 중간 매매기관을 이용하는 간접유통이다. 즉, 외판원을 통한 직접 방문판매가 직접유통의 대표적인 예이고, 이외의 우편판매, 전화판매, 편지판매, 인터넷판매, 홈페이지 직판 등이 있다.
간접유통은 출판사가 중간 매매기관인 도매서점, 지사, 특약점, 총판, 협동조합, 인터넷 서점, 소매서점, 조합 공급처 서점, 월부판매센터, 월부 판매 도, 소매서점 등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판매하는 경우이며, 출판 유통 경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출판의 이해. 김성재. 2007. P 291~ 293
국제출판 유통지수 비교연구. (사)한국출판협회. 2009
인터넷 서점협회. 2008
북센 홈페이지
한국의 출판유통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출판시장에 대해서
  • 도서정가제가 도서에 대한 재판매가격유지행위라는 이론적인 측면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유통망들의 건전한 경쟁을 제한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 상품에 대해 재판매가격유지행위는 그 자체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왜 도서에 대해서만 예외적으로 재판매가격유지행위를 인정하고 있으며, 도서와 출판시장의 특수성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자! 이제 산조 4조와 함께 출판시장의 신비한 세계로 모험을 떠나보자Ⅱ.

  •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 사회의 출판산업 -전자책을 중심으로
  • 개념, 박근수(2000)는 인터넷과 컴퓨터상의 문서 저장 및 교환 표준방식으로 구성된 데이터이면서 범용 PC 또는 전용단말기, 미니디스크, CD-ROM으로 작동되는 전용 소프트웨어 뷰어로 볼 수 있는 파일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국내 전자책 관련 컨소시엄인 EBK(한국전자책컨소시엄 정관 제2조)는 전자책은 도서로 간행되었거나 또는 도서로 간행될 수 있는 저작물의 내용이 디지털 데이터로 전자적 기록 매체, 저장장치에 수록되고, 유무선 정보통신망

  • 세계화, 디지털화에 따른 출판분야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에 따른 실천방안
  • 출판이 600년 넘게 인간의 지적 세계를 이끌어온 역사가 갑자기 전자라는 새로운 정보매체에 그 자리를 물려줘야 할 전환적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인터넷 서점의 등장은 책 그 자체의 변화뿐만 아니라, 책의 유통되는 과정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세계 최대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닷컴의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이곳을 통해 원서를 구입하는 독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 미 상무성이 최근 발표한 ‘미국 도서 수출 현황’(US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특징237. 문화콘텐츠의 분류 247.1. 시각적 요소 247.1.1. 영화247.1.1.1. 애니매이션7.1.1.2. 국내영화7.1.1.3. 국외영화7.1.2. 출판307.1.2.1.

  • [매스컴] 출판과 잡지
  • 현대사회와 매스컴 5조출판과 잡지의 이해목차Ⅰ. 서 론 Ⅱ. 본 론 Ⅱ-1. 출 판1. 출판의 이해1)출판의 개념2)출판의 기능3)출판의 특성4)출판의 역사 2. 출판의 현황 산업 1) 한국 출판 시장규모2) 인터넷 서점의 등장3) 출판 시장의 위기-도서정가제4) 출판유통 선진화를 위한 기술5) 출판 선진화를 위한 제도6) 한국출판연감3. 출판의 법제도1) 출판 및 인쇄진흥법2) 정기간행물의 등록 등에 관한 법3) 저작권법4. 한국 출판산업의 전망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