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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양라면 선정 이유

2. 라면의 역사 삼양라면 설명

3. 초기 삼양라면의 광고전략 및 특징 60~70

4. 중기 삼양라면의 광고전략 및 특징 80~90

5. 최근 삼양라면의 광고전략 및 특징 00~현재

6. 시기별 공통점 및 차이점.

7. 경쟁 업체와의 관계

8. 결론

9. 소감
본문내용
1. 삼양라면 선정 이유
우리나라는 1960년대에 식량 위기가 있었다. 그래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필요했다.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는 강점으로 그 시절에서부터 여태까지 우리 생활에서 더 이상 빼놓을 수 없게 된 것이 바로 라면이다.
라면은 우리와 함께한 역사가 길고, 라면이라는 음식자체가 한국에서 가지고 있는 특별한 정서가 있다. 라면은 우리에게 아주 친숙하고 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자주 먹는 음식이다. 이 친숙한 라면의 문을 열어준 것이 바로 삼양식품의 삼양라면이며, 식량부족으로 절대 빈곤에 처해있던 시대에도 이 라면은 엄청난 역할을 했다. 그만큼 삼양라면은 우리나라 역사의 흐름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라면이 없는 집이 없을 정도로 라면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왔는데, 국내의 라면 브랜드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된 삼양라면은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내세워 오고 있다. 이런 삼양라면이 오랫동안 라면시장에서 어떻게 살아 남아왔고, 또 우지사건으로 회사의 위기를 어떻게 이겨낼 수 있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문에, 거기에 맞춰 시대별 광고가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조사하면 많은 정보를 얻고, 학업 및 조별 과제 출제의 취지에 가장 잘 부합한다고 생각해서 선정해 보았다. 삼양라면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국내 최고의 연예인들을 TV CF에 등장시키며 중독성이 강한 CM송(징글송)으로 사랑받아 왔다.
지금은 라면이 흔한 음식이지만, 최초로 등장한 시기에는 단순히 한 끼를 해결하는 것 이상의 훌륭한 음식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소비자에게 다가갔는지, 어떤 광고 마케팅을 펼쳤는지, 그리고 현대에 와서 라면은 어떤 존재이며, 어떤 점을 부각시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는지 조사해보고자 했다.


2. 라면의 역사 삼양라면 설명
라면의 역사
라면의 어원은 중국의 ‘라몐’ 으로부터 왔다. 라몐(拉麵)은, “손으로 잡아당겨(납, 拉) 면발을 늘인 국수(면, 麵)” 라는 뜻이다.
2차 세계대전 후 중국에서 일본으로 돌아온 사람들이 오매불망 라몐을 그리워한다. 어찌어찌 일본으로 건너간 라몐은, 일본인 입맛에 맞게 변신하면서 일본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끓는 물에 넣고 몇 분만 더 끓이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지금 같은 형태의 인스턴트 라면은 1958년에 나왔다. 대만에서 태어나 일본으로 건너간 안도 모모후쿠(일본 닛신식품의 창업자)는 화교들이 먹던 라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최초의 인스턴트 라면인 ‘치킨 라멘’을 개발했다. 1963년 9월 15일, 일본의 <명성식품> 으로부터 라면기술을 도입한 삼양라면이 처음으로 라면을 만들어 팔기 시작했다. 당시 북한보다 더 심각한 식량난에 시달리고 있었던 지라 정부로부터 국민 건강 향상과 쌀 부족 사태를 해결할 식량 자원 개발이라는 명목 아래 자금을 지원 받아 삼양식품이 일본에서 기계를 들여와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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