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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4
1.1 연구의 목표 및 필요성 4
1.1.1 목표 4
1.1.2 필요성 4
1.2 연구 수행 범위 4
1.2.1 한국시장 분석 5
1.2.2 야후 분석 5
1.2.3 IT 3.0시대에 관한 분석과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제시 5
1.2.4 추천 전략 및 결론 5
2. 한국시장 특성에 맞춘 야후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5
2.1 한국 시장의 특이성 분석 5
2.1.1 한국색이 강한 시장 5
2.1.2 속도와 편의,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와 소통을 강조하는 시장 6
2.1.3 고객의 요구사항이 많고 신속한 처리가 필요한 시장 7
2.2 야후 분석 8
2.2.1 야후 소개 8
2.2.2 야후의 위기상황 분석 9
2.2.3 야후의 실패 원인 분석 10
2.2.4 야후 기업 분석 12
2.3 IT 3.0 시대와 지속가능경영 전략 16
2.3.1 IT 3.0 시대 특징 16
2.3.2 지속가능경영이란? 18
2.3.3 야후의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20
2.3.4 야후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전략 21
3. 결 론 24
참고문헌 및 Web Site 24
본문내용
요 약 문

세계적인 기업인 월마트와 구글은 한국시장에서 성공을 하지 못하였다. 세계시장에서 실패를 경험하지 못했다는 이 기업들이 왜 한국에서는 성공하지 못했던 것일까? 다른 국가와 다른 한국시장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하고 똑같은 전략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 자료에서 다루고 있는 야후도 비슷한 경우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1년까지 검색 업체 1위를 고수하고 있던 야후는 2011년 현재 업계 점유율 2%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야후의 실패 원인은 정체와 안주, 소비자 포지셔닝의 실패, 마지막으로 시스템상의 기술적인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야후가 다시 점유율을 높이려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

지속가능경영이란 일반적인 금전적인 이윤이 아닌 정치, 경제, 사회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야후는 현재 포털시장의 상황을 분석 했을 때 몇몇의 아이템으로는 시장의 판도를 뒤집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도입해서 야후는 10년 뒤에도 생존은 물론 다시 한 번 국내 1위 검색 업체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야후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전략으로 야후 실버서비스를 통해 실버세대들이 원하는 정보를 집중적으로 배치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소통의 욕구도 충족 시켜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성. 야후의 위기상황 분석. 2010.
황치규. 지속경영이 IT메가트렌드인 이유. 2010
최명길. 인터넷 경영. 2010

- 지속가능경영전략으로 위기를 돌파한 기업들
http://blog.daum.net/loveacrc/3422
-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지속가능경영
http://www.worldya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76
- 네이버, 다음, 네이트의 사회 공헌 사업
http://blog.naver.com/jad02?Redirect=Log&logNo=20126637592
- 지속 가능 경영과 BCP
http://blog.daum.net/bcminaction/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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