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품질경영] 네이버 NAVER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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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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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AVER의 소개
2. NAVER의 현황
3. NAVER의 내부 환경 분석
- NAVER의 런칭 초기
- NAVER 지식iN의 탄생
- NAVER 지식iN의 마케팅과 NHN
- NAVER의 SWOT분석
4. NAVER의 외부 환경 분석
- 시장 환경
- 경쟁 분석
5. 마케팅 믹스 (4P)
-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6. STP 전략 분석
-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목표 대상 설정 (Targeting)
- 위상 정립 (Positioning)
7. NAVER의 성공요인
8. NAVER가 앞으로 해야 할 일
- 본문내용
-
(1) 네이버의 탄생초기
지식까지 찾아주는 검색 지식iN 네이버의 NHN(주)는 1998년1월 네이버 정식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탄생하였다. 그 후 2000년 2월 본격적인 TV CF를 시작하면서부터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2000년 2월) 인터넷 측정 전문기관 인터넷 메트릭스가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 231개 업체의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 서베이」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마케터가 정보검색과 비즈니스 플랜을 위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는 야후가 51.5%로 1위, 그 뒤를 이어 네이버가 19.9%로 2위, 알타비스타 3위(6.9%), 라이코스 4위(4.8%), 심마니 5위(3.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탄생 초기부터 네이버는 검색사이트 순위 2위 뿐 아니라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top 10 사이트에도 포함되기도 하였다. 검색 뿐 아니라 커뮤니티와 정보서비스, 마이비즈 등의 연합 사이트와 쥬니어 네이버 등의 어린이 사이트 등으로 네티즌들의 인터넷 라이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네이버의 사업 전략이 서서히 네티즌들에게 공감을 사게 되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었다는 분석이다.
(2) NAVER 지식iN 의 탄생
이처럼 그 수요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네티즌들의 다양한 욕구를 재빨리 파악하고 이를 사업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NHN(주)는 2002년 10월 15일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회원끼리 궁금한 정보 주고 받는 본격적인 C2C형 검색서비스 ‘네이버 지식iN’을 오픈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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