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방법의 의의와 필요성 및 질적연구과정과 질적연구방법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질적 연구방법의 개념 및 의의

Ⅱ. 질적 연구방법의 특성

Ⅲ. 질적 연구가 필요한 경우

Ⅳ. 질적 연구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Ⅴ. 질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

Ⅵ. 질적 연구 과정

Ⅶ. 질적 연구방법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질적 연구방법의 개념 및 의의

-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은 현장연구(field research) 혹은 자연적 연구(naturalistic research)등의 용어와 상호교환적으로 사용됨.
- 연구자가 자연적이고 실제적인 생활의 장에서 연구하는 방법.
- 질적 연구방법에서 연구자는 사람들이 행동하는 의미(meaning)를 통해 사회현상을 해석하려고 시도함. 이 때 사회현상에 대한 접근은 주로 비통계적인 질문의 방법, 즉 주체에 대한 해석적이고 자연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함
- 또한 하나의 연구방법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multi-method)을 통해 접근하므로, 특정의 이론이나 방법이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라 연구의 과정은 오로지 연구자 자신에게 달려있음.
- 연구도구나 전략, 역시 이미 정해진 것이 아니며, 연구를 하면서 나타나게 됨. 즉 연구의 배경과 상황, 그리고 경험적인 자료가 구해질 수 있느냐에 따라 전개됨. 따라서 질적 연구방법은 상호작용적이며, 스스로를 나타내는 과정이라고 할수 있으며, 연구자는 연구에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가 됨.


Ⅱ. 질적 연구방법의 특성

1. 속성

① 귀납적 - 설명적 이론을 검증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 아니라 발견하는데 있음.


참고문헌
김갑용, 전남련 외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이상일 저, 사회복지조사와 평가, 동문사 2008
채구목 저,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2013
양정하, 황인옥 외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이현심, 이명순 외 저, 사회복지 실천론, 파란마음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목 차Ⅰ. 서론 Ⅱ. 공동모금회의 의의 및 특성 1. 공동모금의 발달역사 2. 공동모금의 원칙 3. 공동모금의 기능 4. 공동모금의 특성 5. 공동모금의 방법 6.공동모금의 의의 및 필요성Ⅲ. 한국의 공동모금회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개요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란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도입배경과 의의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과정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특성및 기능2.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1) 배경 및 발달과정 2

  • [가족복지] 맞벌이 가정의 실태와 맞벌이 가정의 자녀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및 업무관련 스트레스 Ⅴ 맞벌이 가정을 위한 복지대책 연구1. 맞벌이 가정의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1) 맞벌이 가정의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의의(2) 맞벌이 가정의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지향점 2. 맞벌이 가정의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과정과 방법 (1) 맞벌이가정의 아동을 위한 법적기반과 행정적 재정적 제도실천 ① 출산휴가제도② 육아휴직제도③ 보육제도④ 보육기관⑤ 보육시설(2) 맞벌이 가정에서의 아동을 위한 전문종사자(3) 맞벌이가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연구의 유형- 질문지 관찰법 면접법
  • 연구물 등을 고찰한다. (3) 가설의 형성 1) 가설이란 연구에서 얻어질 결과를 잠정적으로 예언하는 것이다. 2) 가설은 변인간의 관계로 진술하되,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이러한 가설은 기존 법칙이나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연구설계 1) 연구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계획 및 절차를 짜는 과정이다. 2) 연구대상의 표집,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연구설계의 실행방

  • [사회복지] 사회복지 질적조사연구 방법론
  • 의의를 지니고 있다. 사회복지조사를 통한 효과의 평가나 측정이 사회복지사업에서 수시로 이행된다면 재원이나 사회의 순위결정 및 선택 등 다방면의 목적달성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2. 질적 연구를 여는 학자와 이론 1) 현지사회조사의 선구자들 산업혁명 이후 사회계층간의 갈등과 이들 문제를 해결해 보려는 인간의 노력은 사회개혁운동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 지식인들은 산업혁명이 초래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정확한 지식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목 록Ⅰ. 교과의 연구1. 교과명 : 영 양2. 교과의 설정배경 3. 학습자 분석4. 수업 환경의 설정5. 목적 및 목표6. 교과의 내용구조7. 지도 시 유의할 점Ⅱ.본시 학습계획1. 수업 전개 계획2. 단원명 3. 교안 요약서4. 교수방법 및 준비물5. 본시 목적 및 목표6. 수업 지도 과정7. 지도 계획 및 시나리오8. 평가Ⅲ.첨부1.설문조사2. 수업 보조자료 3. 참고 문헌Ⅳ. Rationale1) Gagne-Briggs의 포괄적 교수설계 이론2) Skinner의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3) Ausub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