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 질적조사연구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과 의의
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2)사회복지조사의 의의
2. 질적 연구를 여는 학자와 이론
1) 현지사회조사의 선구자들
2) 현지조사 방법의 발전 : 시카고 학파
3) 민속방법론
4) 현실기반이론(근거이론,Grounded Theory)
5) 민족지학(Ethnography)
① 일반적 명제(generic propositions)
② 자유로운 탐구(unfettered inquiry)
③ 깊은 친밀감(deep familiarity)
④ 나타나는 분석(emergent analysis)
⑤새로운 내용(new content)
⑥발전된 처리(developed treatment)
3.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4. 질적조사 연구의 필요성
5. 질적 연구의 특징
1) 자연주의적 탐구
2) 귀납적 분석
3) 직접적 및 개인적 접촉
4) 총체적 관점
5) 역동적 접근
6) 사례의 독특성
7) 중립적인 연구자세
8) 연구자의 공감과 상황에 대한 민감성
9) 연구 설계의 융통성
6. 질적조사연구에 대한 기초 이해
1) 조사연구의 목적
(1) 기술 (description)
(2) 설명
(3) 예측
(4) 탐색
(5) 조정
2) 조사연구의 유형
(1) 탐색적 조사연구
(2) 기술적 조사연구
(3) 설명적 조사연구
3) 조사연구의 절차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6) 제6단계(7) 제7단계
4) 조사연구를 할 때 고려사항
(1)연구의 시간적 차원
(2) 연구의 분석 단위
(3) 분석단위 선정과 해석상의 오류
① 생태학적 오류(ecological fallacy)
② 환원주의적 오류(Reductionism)
7. 질적조사의 자료수집방법
1) 질적 연구의 유형과 기본 절차
2)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3)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질적 자료 분석
(1) 질적 자료 분석의 일반적 절차
(2) 질적 자료 분석 기법의 유형
① 순환적 분석
② 탐색적 분석
③ 주관성 분석
④ 수량적 분석
(3) 분석 결과의 타당성 검토와 검증
① 결론 도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② 검증작업
8. 질적조사연구방법과 단점
1) 질적조사연구방법
2) 질적조사연구방법의 단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교육은 목적 지향적인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주요 특성으로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듯이, 질적 연구 역시 양적 연구가 지닌 한계와 비판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다(양 연구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 현 시대정신에 비추어 볼 때). 따라서, 구성주의와 질적 연구 공히 지나친 객관주의와 양화(quantification) 중심의 과학주의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 중반 현재 질적 연구가 전체 교육연구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질적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한 주장은 확산되고 있는 반면 실제 연구 사례는 그다지 많이 보고되지 않고 있다.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무언가를 이해하고 설명한다. 때로는 전통에 의존하기도 하고 때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개인적 경험 또는 귀납적, 연역적 추론에 근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 각 방법은 나름대로 한계가 있다. 귀납적 추론의 질은 주로 구체적인 관찰의 수와 대표성에 좌우된다. 사례수가 지나치게 적거나 대표성이 없으면, 귀납적 추론의 논리를 저해한다. 연역적 추론의 질도 논리의 기초로 활용되는 일반성의 진실성 여부에 크게 좌우된다. 일반성이 진실하지 못하면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확장 역시 정확할 수 없다. 흔히, 귀납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질적 연구와 연역적 접근으로 대변되는 양적연구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들 연구를 신중하고 적합하게 잘 활용할 경우, 교육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데보라 K. 패짓,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5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 박영사, 2004
김연옥 우리나라 사회복지학 연구경향에 관한연구 한국사회복지학 1998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학지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