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창의성 - 지능의 본질과 지능검사 및 지능에 관한 쟁점과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지능의 본질
1) 지능
2) Stemberg의 삼원이론
3) Gardner의 다중지능 (가드너)

2. 지능검사
1) Binet의 지능검사
2) Wechsler의 지능검사

3. 지능에 관한 쟁점 및 창의성
1) 유전 대 환경
2) 범문화적 지능검사
3) 그 외 지능에 관한 쟁점
4) 창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능의 본질

1) 지능

- 지능
: 라틴어로 “~중에서 선택하다”라는 말에서 나옴, 현명한 선택
- 지능은 정의하기 매우 어려운 개념
- Binet는 지능이 단일능력으로 구성
- 최근에 와서 지능을 다차원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
- Sternverg와 Gardner

2) Stemberg의 삼원이론

- 삼원이론에 의하면 지능은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구성
- 지능검사는 주로 구성적 지능을 축정하는 문항들로 구성
- 경험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뿐 아니라 익숙한 문제는 기계적으로 해결 지능의 구성적 요소

참고문헌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권민균, 문혁준 외 저, 아동발달, 창지사 2012
이대식, 여태철 외 저,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아경희 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2010
손혜숙, 오애순 외 저, 아동발달론,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지능과 창의성
  • 지능과 창의성 목차①지능의 본질 ②지능에 대한 관점 ☞심리 측정적 관심에서의 지능 ☞정보 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 ☞다중지능 이론적 관점에서의 지능 ③지능검사 ④지능과 관련된 이슈 ⑤영재아동에 대한 이해 ⑥창의성 ① 지능의 본질 -라틴어의 ~중에서 선택하다라는 말에서 유래 -일반적으로 어휘력이나 독해력 같은 언어 능력,논리적 사고와 건전한 판단을 수반하는 문제 해결능력 -환경적응 능력으로 정의함 -지능의 정의는 비

  • [아동, 아동발달] 아동의 의의, 권리, 특성, 변천과 아동의 신체적 발달, 아동의 지적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및 아동의 발달과업 분석
  • 및 운동발달 2. 지적발달(인지발달)Ⅶ. 아동기의 인지발달 1. 보존개념 2. 조망수용 3. 유목화 4. 서열화 5. 인지 양식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2) 사려성과 충동성3) 지능과 창의성4) 지능에 대한 쟁점Ⅷ. 아동기의 발달과업참고문헌Ⅰ. 개요산업혁명이후 아동에 대한 착취가 만연되면서 아동복지사업을 일종의 자선사업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짙었으나, 아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대두하게 되었다. 즉 아동을 종족보존의 수단으로만 생각하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 간의 학업성취도에는 차이가 없다.2) 고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 간의 성취동기에도 차이가 없다.3) 교사는 고 창의성보다 고 지능학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4) 창의성은 학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2. 창의성 관련 학자 소개1. Guilford조이 길퍼드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교 교수이다. 정신측정법 및 지능의 구조에 관한 연구로 저명하다. 주요저서에 , 등이 있다.Th

  • 영유아, 아동의 기억발달,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
  • 지능발달A. 지능이란?I. 심리측정적 접근II.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III. 스턴버그의 삼원이론B. 지능의 발달C. 지능검사I.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II. 웩슬러 지능검사III. 카프만 지능검사IV. 영아용 지능검사1. 게젤의 발달척도2. 베일리의 영아발달척도D. 지능에 대한 쟁점I. 지능의 안정도와 예언도II. 유전과 환경E. 범문화적 지능검사F. 정신지체아와 우수아I. 정신지체아II. 우수아#3 창의성 발달A. 창의성이란?I. 창의성 검사II. 창의력 개발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검사 실시 - 심의 - 결정의 단계를 거쳤다. 창의성 검사, 탐구기능 및 논리적 사고 검사, 교사관찰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확인하여 30% 반영하였고, 학업에 대한 태도 검사, 학업성적, 교사관찰을 기준으로 한 과제집착력 30%를 반영하였으며, 지능검사, 기초적성검사, 흥미검사, 교사 및 학부모의 관찰을 기준으로 한 소질 50%를 반영하였다. ◦ 운영 시간: 매주 목요일 5교시 클럽활동시간을 특수재능아 교육에 배정하여 총 32시간 운영, 필요시 특설시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