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창의성 신장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가설
4. 연구의 제한점
5. 용어의 정의
가. 창의성
나. 창의성 함양 훈련
Ⅱ. 연구 방법 및 내용
1. 연구 대상
2. 실험 설계
3. 측정도구
4. 자료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Dacey와 Lennon(2004)은 지금까지 인간의 역사상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 왔던 능력이 지능이었다면 21세기에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능력인 창의성이 가장 소중한 능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Guilford(1950)의 미국심리학회 기조연설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관심은 증대된 이래로 미국에서는 다양한 창의성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창의성이란 개념은 여러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성의 정의를 어느 한 가지로 규정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Simonton(1988), Tardif와 Sternberg(1988), Taylor(1988)는 창의성을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이를 4Ps라고 하여, 창의적인 인물(Person), 창의적 산물(Product), 창의적인 과정(Process), 창의적 환경(Press)을 제시하였다. 창의성 연구자들이 창의성의 정의를 내리는 데 있어 창의적 인물의 특성에 초점을 두는지, 창의적 사고과정에 초점을 두는지, 창의적 산출물에 초점을 두는지, 창의적인 환경에 초점을 두는지에 따라 창의성의 정의가 조금씩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정옥분 외, 2009).
최근 들어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새롭고(novel) 적절한(appropriate) 것을 생산해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Barron, 1988; Hennessey & Amabile, 1988; Perkins, 1988)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 또한 창의성을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으로 정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에서도 1960년대 후반부터 창의성에 관한 연구가 등장하고 있지만(김충회, 1968; 박용헌, 1967), 1990년대까지 창의성 연구의 수가 많지 않았다. 최근 10년 사이에 창의성 연구 수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박병기, 강현숙, 2007), 그 질도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창의성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김정섭, 2008).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창의성이라는 현실은 모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인의 교육의식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교육분야로 창의성을 꼽았고(한국교육개발원, 1994),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을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을 통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육성”이라 명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그러므로 나날이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창의성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창의성과 관련이 있는 변인들을 파악해보는 연구는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고시(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09-41호), 2009.
김아영∙김수인, 여성국제결혼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관련 심리적 특성 비교, 교육심리연구, 2011.
김경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인간발달연구, 2007.
김경은, 예비유아교사의 정서, 경험에의 개방성 및 자기효능감과 창의성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2011.
김정섭, 한국 창의성 연구의 동향과 쟁점, 교육심리연구, 2008
김정원, 아동의 기질 및 양육태도와 창의성향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2005.
김충회,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1968.
박병기∙강현숙, 한국 창의성 연구의 조망, 교육심리연구, 2007.
박영태, 창의성 개발을 위한 초인지–사칙연산적 사고방법, 동아논총, 2000.
박영태, 창의성의 별, 서울: 학지사, 2002.
박용헌, 창조를 위한 인간교육: 창의성의 기원과 그 교육방안, 교육학연구, 1967.
박은희, 창의성 함양 프로그램이 성인의 자아존중감과 자기계발동기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기중, 창의성 신장 프로그램의 훈련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이정희, 초인지-사칙연산적 사고훈련이 영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전경원,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학문사, 2000.
전정희, 창의성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부모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과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한국아동교육학회, 2008.
정옥분∙한성열∙이숙자∙이종호∙임정하∙정순화∙김경은, 대학생의 정서 및 자기조절능력과 창의성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2009.
한국교육개발원, 국민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 연구, 1994.
Adams-Price, C. E., ed. CREATIVITY AND SUCCESSFUL AGING. New York: Springer, 1998.
Csikszentmihaly, M.(1988).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pp. 325-339).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Dacey, J. S., & Lennon, K. H. (2004). Understanding creativity. CA: Jossey-Bass.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gist. 5. 444-454.
McCormick, D. J., and Plugge, C. D. "If I Am an Artist, What's Wrong with My Picture?" In DEEPLY ROOTED, BRANCHING OUT, 1972-1997. ANNUAL AEE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Boulder, CO: Association for Experiential Education, 1997. (ED 414 141)
Runco, M. A. "Personal Creativity." In CREATIVITY FROM CHILDHOOD THROUGH ADULTHOOD.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NO. 72, edited by M. A. Runco, pp. 3-30. San Francisco: Jossey-Bass: Summer 1996.
Simonton, D.K. (1988). Creativity, ledarship, and chance.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386-426).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Torrance, E. P.(1962), Guiding creative talent.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 Hall
Veron, P. E(1989). The nature0nurlure problem in creativity, in A. Gliver, R. R. Ronning, C, R. Reynolds (Ed.), Handbook of creativity, J. N.Y:Plenum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