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창의성 신장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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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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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가설
4. 연구의 제한점
5. 용어의 정의
가. 창의성
나. 창의성 함양 훈련
Ⅱ. 연구 방법 및 내용
1. 연구 대상
2. 실험 설계
3. 측정도구
4. 자료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Dacey와 Lennon(2004)은 지금까지 인간의 역사상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 왔던 능력이 지능이었다면 21세기에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능력인 창의성이 가장 소중한 능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Guilford(1950)의 미국심리학회 기조연설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관심은 증대된 이래로 미국에서는 다양한 창의성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창의성이란 개념은 여러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성의 정의를 어느 한 가지로 규정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Simonton(1988), Tardif와 Sternberg(1988), Taylor(1988)는 창의성을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이를 4Ps라고 하여, 창의적인 인물(Person), 창의적 산물(Product), 창의적인 과정(Process), 창의적 환경(Press)을 제시하였다. 창의성 연구자들이 창의성의 정의를 내리는 데 있어 창의적 인물의 특성에 초점을 두는지, 창의적 사고과정에 초점을 두는지, 창의적 산출물에 초점을 두는지, 창의적인 환경에 초점을 두는지에 따라 창의성의 정의가 조금씩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정옥분 외, 2009).
최근 들어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새롭고(novel) 적절한(appropriate) 것을 생산해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Barron, 1988; Hennessey & Amabile, 1988; Perkins, 1988)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 또한 창의성을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으로 정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에서도 1960년대 후반부터 창의성에 관한 연구가 등장하고 있지만(김충회, 1968; 박용헌, 1967), 1990년대까지 창의성 연구의 수가 많지 않았다. 최근 10년 사이에 창의성 연구 수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박병기, 강현숙, 2007), 그 질도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창의성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김정섭, 2008).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창의성이라는 현실은 모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인의 교육의식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교육분야로 창의성을 꼽았고(한국교육개발원, 1994),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을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을 통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육성”이라 명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그러므로 나날이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창의성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창의성과 관련이 있는 변인들을 파악해보는 연구는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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