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절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 요
2.예절의 본 뜻
3.예절의 흐름
4. 맺는 말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예절의 역사
가. 삼국유사 기이편(三國遺事 奇異編): 중국의 위서(緯書)를 인용하여 "고조선 단군임금이 착하고 악함을 주관하고 백성을 다스리는 데 360여 가지의 조목을 정했으며 이치로써 교화했다"고해서 4300년전의 예절이나타나있다.
나. 춘추·맹자(春秋·孟子): 공자는 "중국에서 오교(五敎)를 가르친 이는 순(舜)임금이라"했고, 맹자는 "오륜(五倫)은 순임금에게서 비롯된다"면서 "순은 한국인이라" 했다.
다. 논어(論語): 공자가 "중국은 도가 행해지지 않으니 군자가 사는 한국에 가서 살고 싶다"고 했다.
라. 소학(小學): 공자가 말하기를 "소련(小連)과 대련(大連)형제는 부모가 돌아가서 3년간을 슬퍼했으니 이들은 한국인의 아들이다"고 했다.
마. 동이열전(東夷列傳): 공빈이 말하기를 "한국은 비록 크지만 남의 나라를 업신여기지 않고 군대가 강하지만 남의 나라를 침범하지 않았으며, 황제가 한국에 가서 자부서인(紫府仙人)에게서 배우고 내황문(內皇文)을 받아 들여와 임금이 되었다. 풍속이 순후해서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길을 양보하고 남녀가 따로 거처해 섞이지 않으니 동방예의지국이요 군자가 사는 곳"이라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에 의한 교육프로그램
  •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에대한 질문을 받는다. 질문 기회를 충분히준다.7. 프로그램 일정표회기날짜프로그램명장소인원1회기2009년5월 4일이야기 학교Ⅰ강북청소년수련관 예법실성미산학교 다목적실은평씨앗학교 교실20명2회기2009년5월11일이야기 학교Ⅱ강북청소년수련관 예법실성미산학교 다목적실은평씨앗학교 교실20명3회기2009년5월18일다도와 전통예절강북청소년수련관 예법실성미산학교 다목적실은평씨

  • [유아교육]유치원 도덕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전통예절이나 전통적 도덕관을 학습의 내용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Gergen은 지식구성이 공동체의 지속적인 언어 즉, 대화에 의해 구성된다고 했다. 아동들을 조작의 대상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그들의 세계를 구성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협동학습을 활성화하여 도덕적 공감영역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사회문화 창조의 원동력이 되도록 해야할 것이다. 구성주의 방식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교사는 아동의 머

  • 교육 프로그램
  • 이해할 줄 알며, 배려의 미덕을 키운다.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과 어울려 놀이한다.나를 존중하고, 상대방을 존중 할 줄 알며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ㄴ. 교육내용자연과 함께 하는 생명 존중 활동자유로운 소통을 통한 배려와 존중 등 사회관계 증진유아교육기관에서 벗어난 확장된 교육활동전통예절을 통해 배우는 기본생활습관 기르기.2. 환경구성ㄱ. 실내환경-인성도서 읽기 : 책 읽는 공간은 유아들이 직접 책을 꺼내 볼 수

  • 철학의 이해 B형 2,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 선집- 피타고라스
  • 이해하는 데 있어 피타고라스가 오르페우스교의 영혼윤회설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은 흔적이 엿보이고, 이와 같은 맥락에서 신비로운 자는 인간의 것이든 짐승의 것이든, 모든 육체가 영혼이 옮겨 다니는 기나긴 여정 중에 잠시 머무는 거처라고 말하는데, 결국 위의 일화는 우주 만물의 ‘동류(homogenē)의식’이라는 피타고라스학파의 발전된 교리를 보여주고 있다. - “일반적으로 피타고라스는 수학자이며 합리적인 우주론자로 이해되곤 한다. 그러

  • [동양, 동양사상, 동양자연관, 동양의학, 동양식사예절, 동양교육기관] 동양의 사상, 동양의 자연관과 동양의 의학, 동양의 식사예절 및 동양의 시대별 교육기관에 관한 분석
  • 이해1) 생명의 본질2) 생명의 기능적 현상3. 양생법Ⅳ. 동양의 식사예절1. 우리나라 전통 식사예절1) 식사전의 예절2) 식사중의 예절3) 식사후의 예절2. 중국의 식사예절3. 일본의 식사예절Ⅴ. 동양의 시대별 교육기관1. 고조선의 학교2. 삼국시대의 학교1) 고구려의 학교2) 백제의 학교3) 신라의 학교3. 고려시대의 학교1) 관학2) 사학4. 조선시대의 학교1) 관학2) 사학5. 근대학교1) 근대학교의 전신2) 정부에 의한 관학 성립3) 민족 선각자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