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 중국 원나라-명나라대의 회화예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원대의 회화를 대충 살펴보면 송시대 양식의 계승과 그 반동으로 볼 수 있는 문인화의 발흥이라 할 수 있겠다. 원나라는 광대한 판도를 영유하여 동 ·서의 교통은 활발하게 되었으나, 위정자들이 회화에 마음을 쓸 여유가 없어서인지 화가의 대부분이 송나라를 계승한 한민족의 피를 이었으나, 송나라 때와 같은 화원 제도는 설치하지 않았다.
송나라 때의 화풍을 계승한 화가에는 안휘 · 왕진붕 · 손군택 · 장원 ·하명원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안휘는 인물화가로서, 당대 제일로 꼽았으며, 생생하고 괴기에 찬 도석인물화를 잘 그렸고, 채색법에도 새로운 기교를 구사하였다. 손군택을 비롯한 산수화가는 남송의 대가인 마원 · 하규의 화풍을 본받은 데 불과하여 새로운 맛이 결여되어 있다. 그러나 송화의 영역에서 탈피하여 독자적인 화풍의 경지를 연 화가로 조자앙이 있다. 그의 그림 그리기는 여기인데, 그럼에도 전문화가에는 없는 자유스러운 경지로 화필을 전개하여 뒤에 가서 문인화가 일어나는 바탕을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문인화가 회화의 양식으로 확립되어 그 화류는 중국화 가운데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데, 그 모체가 된 것이 원나라의 4대가이다. 그들은 오진 · 황공망 · 예찬 · 왕몽의 4명으로, 이들은 거의 같은 시대에 화단에 등단하였고, 출신지는 장쑤 ·저장의 두 성이다. 이들이 작품제작에 몰두한 곳은 모두 둥팅호 근처여서 자연 관조를 통해 그림을 그렸으므로, 초속고매한 정신이 작품 속에 표현되었다. 문인화, 또는 남화의 본령은 이 4대가에 의해 형성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대의 회화
  • 원대의 회화원대 회화중국 원나라(1279~1368) 때의 회화.원은 북방 계통의 몽골족이 한족 왕조인 남송(南宋)을 멸하고 세운 나라이다.몽골족은 한족을 정복하여 그 문화를 흡수하고 또 한족의 문화에 동화융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탄생시켰다. 중국에는 외래 민족의 침략을 받을 때마다 새로운 풍조의 문화가 나타났다.원대 초기 정권 교체와 전쟁은 사회변동과 다방면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따라서 원대에는 송대와 현격하게 다른 특징을 지닌 회화

  • 동양화론 보고서
  • 명을 받아들이고 편안함을 찾는 심정을 표출하였다. Ⅲ 결론명․청 시대의 회화는 지금까지 송․원대의 회화와 대조적으로 다소 낮게 평가되어 온 점이 있겠으나, 명․청 회화에는 송․원 회화 화는 다른 묘미와 가치가 있다. 전통을 존중하는 중국에서 홀로 굴하지 않고 창조를 이루어 놓은 천재, 전통의 규범 가운데 있으면서 개성을 발휘했던 화가, 혹은 조형에는 강한 의욕을 보였던 작가들도 적지 않았던 것이다.명 말, 청 초에 이르러 중국회화

  • 남도화를 중심으로
  • 회화는 고려시대의 전통을 잇고,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화풍을 수용하면서 한국화풍의 기반이 형성되었다. 조선 초기의 회화 경향을 보면 중국 북송대 이후 양식화한 곽희화풍을 따른 안견(15세기)과 그의 화풍이 크게 유행하였고 남송 원체화풍인 마원하규 화풍을 따른 이상좌화풍 그리고 명나라의 새로운 화풍을 선보인 강희안 등을 거론할 수 있다.양팽손이 활동한 16세기 전반의 중종 년간 화단은 산수화에 안견의 화풍이 압도하였고 구도나 필치에

  • [동양미술사] 인물화 -수,당시대를 중심으로
  • 회화의 특징은, 회화 품격의 통일 현실주의적 회화 발달, 회화영역의 확대로 산수, 화조의 독립 등으로 요약되어질 수 있겠다. 목 차♣ 들어가기 전에1. 중국회화의 특징2. 회화의 주제에 따른 분류♣ 본론1. 인물화의 분류2. 인물화의 발전3. 시대별 특징과 흐름1) 춘추전국시대2) 진나라 시대3) 동진시대4) 북위5) 서위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7) 원나라8) 명나라4. 수ㆍ당의 대표적인 화가와

  • 청대 회화예술 서민적이고 실용적인 미술의 부흥기
  • 명의 정신과도 상통하는 것이며 중국의 세잔이라는 별명을 얻는 계기가 되었다. 시대적 배경 /회화동양미술사 수업 수업자료 (안현정 교수님)사왕오운(四王吳惲)사왕오운 四王吳惲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83939왕시민/ 왕감/ 왕휘/ 왕원기http://100.naver.com/100.nhn?docid=117377http://100.naver.com/100.nhn?docid=117544http://100.naver.com/100.nhn?docid=117176http://100.naver.com/100.nhn?docid=117413http://blog.naver.com/koviet2?Redirect=Log&l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