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교육본질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敎育은 하나의 과정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어떤 과정의 결과이기도 하다. 교육은 또한 행위의 의도(교육자 측면)를 의미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상황이나 이 상황의 조건(피교육자 측면)을 지적하기도 한다. 이처럼 교육학 개념이 교육학 내에서도 각자의 학문적 관심과 입장에 따라서 서로 상이하게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개념에 대한 연구는 교육학 연구에서 기초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교육은 교육학의 기본개념이다. 따라서 이 개념을 통해서 학문적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개념의 정의를 명확히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간에는 교육이란 행위를 인간의 다른 행위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먼저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여야 하는 바, 교육의 목적과 교육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에게 맞는 교육의 이념 ․ 내용․ 방법․ 제도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Ⅰ.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역사성
교육의 목적은 시대에 따라 사회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르다. 고대사회에서는 사회체제의 존속과 계승이 교육목적으로 크게 여겨졌고, 근대사회에서는 개개인의 인격도야가,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사회적 효율성의 제고가 크게 부각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환 ․ 강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박영사, 2000
정영근외, 「교육학개론」, 문음사, 2005
알르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교육의 목적」, 궁리출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론. 224. 후기. 23# 토론# 핸드아웃# 참고문헌‘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현재우리의 교육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연구

  • 기독교 교육개론 - 기독교 교육학 개론 분석
  • / 7“기독교 교육개론”『기독교 교육학 개론』분석Perry G. Downs, 『TEACHING FOR SPIRITUAL GROWTH』 - An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엄성옥 譯, 도서출판 은성, 1998-12월1. 들어가면서나는 대학에서 ‘교육학’을 공부했다. 4년간 일반 교육학에 대한 서적을 적지 않게 읽었다. 그래서인지 ‘기독교 교육 개론’이 그리 낯설지 않았고, ‘기독교 교육학 개론’을 읽을 때도 그리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아니 오히려 어느 정도 교육학에 대한 기본

  • [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지학과 음악교육
  • 론 서 론 동기-지난 1학기 교육학 개론시간에 우리는 독일의 발도로프학교에 관한 비디오를 접하게 되었다. 기존의 우리가 교육을 받아오던 주입식 교육과는 다른 모습을 보게되었다. 아이들은 자유롭게 자연과 어울려 뛰놀며 시험이 없는 학교그야말로 우리들이 꿈꿔오던 학교의 모습이었다. 그래서 어떠한 사상과 철학으로 이러한 학교를 만들었는지 궁금하여 이 학교의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되었다. 그 중에서 우

  • [교육학개론] 정보처리론의 수업적용
  • 학생이 잘못 한 것은 물론 잘 한 것에 관한 정보로 구성되어야 한다. 오류를 복합시키고 앞으로의 학습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때 즉시 피드백을 사용하라이상에서와 같이 Gagne에 의해 약술된 학습단계에 기초하여 학습을 진행할 때 학생들은 보다 빨리 학습 목표 달성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참고 문헌1. 문서모. 현대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62. 김삼섭. 특수교육의 심리학 기초. 양서원. 19923. 김경린. 인지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95

  • 현대교육사상가의 철학00
  •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고 철학이 방법론적으로 규정되면서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