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을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1) 전문가
2) 기획자
3) 강의자
4) 촉진자
5) 자원인
6) 관리자
7) 역할모델
8) 멘토
9) 동반학습자
10) 개혁가
11) 반추적 실천가
12) 연구조사자
2.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본문내용
1.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사의 역할

1) 전문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평생교육사들은 일반 공교육에서 언급되는 교육자처럼 교강사가 되기 위한 특별한 과정을 거치기 보다는 한 개인이 획득하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의 내용 전문성으로 교강사의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으며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과 연계되어 있다. 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강의 중심의 학습상황 내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나 이럴 경우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나 정보를 교환할 기회가 없고 평생교육사가 일방적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수동적이고 지루해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시간이 부족할 때, 교육내용이 지식위주로 짜여있을 때, 학습내용이 학습자에게 새로운 것이거나 학습자의 학습의욕이 부족할 때, 평생교육사가 교수자료를 개발하고 있을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2) 기획자
개략적인 교육과정을 준비하거나, 프로그램 개발 혹은 워크숍 의제를 작성할 때 요구되는 역할이다. 이때 평생교육사는 교수과정 개발을 위해 학습자의 학습내용을 결정하고 자신의 역하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교육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고 모으는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교육론 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학습동아리의 활동의 교육적 의미 1) 학습에 대한 의사소통2) 지역사회 간의 연대와 통합3) 지역사회의 적절한 지원과 교육4) 멘토와의 커뮤니케이션4. 00시 지자체 J 공부방 논술학습동아리의 한계점5. 지역교육의 맥락에서 좀 더 발전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1) 성인학습자를 위한 지역교육의 네트워크 형성2) 실무자 연수 및 포상 제도 활용3) 학습상담 등의 체계적 지원4) 재정지원을 통한 활성화6. 시사점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자라도 교육받을 수 있다.④민주성: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교육기회를 부여함 ※능력에 따라 기회분배X, 능력에 맞는 교육기회 분배O+ Dave & Skger의 평생교육 특성⑤기회와 동기부여: 개인의 호기심(동기)을 자극함⑥교육가능성: 자기주도학습 도모를 위한 학습 방법 시도 ※평생학습사회가 지향하는바: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평생학습사회를 대비하는 교수의 궁극 목적: 미래학습능력 상승⑦다양한 전개방식: 다양한 생활양식에 맞는 교육과

  • [교육행정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 평생교육과 사회교육법’에 관한 전국 세미나 개최 1978년문교정책연구과제로 평생교육관계 보고서가 제출되는 등 활발한 연구 진행 1980년헌법개정시(제29조 제5항)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항을 삽입함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크게 부각 1995년5월 대통령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기반조성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을 발표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제안점Ⅴ. 외국의 평생교육1. 스웨덴 평생교육2. 덴마크 평생교육3. 핀란드 평생교육Ⅵ. 느낀 점Ⅶ. 출처Ⅰ. 서 론이제 교육은 특정 연령층이나 사회 특권층을 위한 학교중심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사회 전체 구성원이 누구나 어디서든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화교육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두 가지의 한정된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화된 접근방식을 통해 통합적 교육체제를 구축하며 평생학습이 이루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