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론 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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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지역사회교육론
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교육론 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를 선정하게 된 배경 제시 - 00시 지자체 J 공부방 논술학습동아리

2. 00시 지자체 J 공부방 논술학습동아리의 주요 활동
1) 지자체 학습동아리
2) 주요 활동
(1) 형성배경
(2) 학습과정
3) 느낀 점
4) 기대효과

3. 00시 지자체 J 공부방 논술학습동아리의 활동의 교육적 의미
1) 학습에 대한 의사소통
2) 지역사회 간의 연대와 통합
3) 지역사회의 적절한 지원과 교육
4) 멘토와의 커뮤니케이션

4. 00시 지자체 J 공부방 논술학습동아리의 한계점

5. 지역교육의 맥락에서 좀 더 발전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
1) 성인학습자를 위한 지역교육의 네트워크 형성
2) 실무자 연수 및 포상 제도 활용
3) 학습상담 등의 체계적 지원
4) 재정지원을 통한 활성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성인학습자를 위한 학습동아리는 보다 폭 넓은 개념으로 쓰여 주제를 제한하지 않고 성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배우는 소모임을 말한다. 미국이나 스웨덴의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 성격보다는 성인학습자들이 자발적이거나 또는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수료한 후 기관 실무자의 권유나 의도 하에 모임을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만나 공동의 주제와 관심에 대한 학습과 행동으로 실천하는 공동체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학습동아리는 주제 특성의 제한 없이 성인들이 스스로의 뜻에 따라 함께 배우는 소모임으로서 학습동아리와 유사한 친목중심의 소모임과 구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정한 인원의 성인들로 제한하여 지나치게 적거나, 지나치게 많은 인원, 청소년모임은 배제한다. 둘째, 결성과정에서의 자발성으로 직간접적 강제나 강요로 구성된 소모임은 학습동아리의 가장 중요한 속성인 자발적 결사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으로 본다. 셋째, 사교나 친목이 아닌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이라는
참고문헌
오혁진, 평생교육경영학,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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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태윤, 동아리미학. 학생들에게 있어서 동아리는 무엇인가?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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