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학] 국내 커피 시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 론

1.1 문제의 제기
1.2 연구의 목적


Ⅱ 본론

2.1 국내 커피산업의 변천사와 커피전문점 시장의 등장 배경
2. 2 국내 커피 시장 및 커피전문점 현황
2.2.1 국내 커피시장의 현황
2.2.2 커피전문점현황 (3대 기업을 중심으로)
2.2.3 각 브랜드 별 커피전문점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Ⅲ 결 론

3.1 향후 커피 산업 전망


본문내용
Ⅰ. 서 론

1.1 문제의 제기
전 세계 사람들이 물 다음으로 많이 마시는 음료가 커피라고 한다. 석유 다음으로 많이 거래되는 국제 상품도 커피이다. 커피는 70개국에서 연간 약 600만 톤을 생산하여 60여 국가로 수출되며 한국인 한 명이 일 년에 347잔 마신다고 한다. 빌딩 하나 건너 커피전문점이 들어서고 있는 서울의 도심은 커피의 천국이다. 커피를 소재로 하는 드라마 등 에스프레소 시장의 성장과 함께 커피에 대한 인기도 또한 높아졌다.
또한 커피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는 ‘따뜻하다’ ‘감성적이다’ ‘친근하다’ 등이다. 여기에 ‘세련됐다’ ‘도회적이다’ 라는 느낌이 추가된다. 하지만 아무래도 여성적인 느낌이 강하다. 커피는 맛도 중요하지만 분위기도 크게 좌우한다고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분위기에 더 민감하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은 아무리 맛있는 커피라도 분위기가 엉망인 커피전문점을 사양한다. 팀원이 여자로 이루어 진 만큼 이러한 커피문화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커피산업을 주제로 택하게 되었다.
커피 산업은 믹스커피와 커피 전문점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 해 가고 있다. 현재 많은 대기업들이 투자하고 있는 산업이며, 그 성장률도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외국 브랜드들도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오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커피 산업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양한 브랜드 별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며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씽킹핵심을 꿰뚫는 힘
  • 경제학적 방법으로 설명한 예라고 볼 수 있겠다.Chapter10은 남녀관계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왜 갈수록 결혼 연령이 높아지는가?’ 과거에 비해 현대사회에서의 한 가지 특징은 결혼 연령이 갈수록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이 책에서는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한 가지 이유는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교육 수준도 높아지면서 어떤 개인이 직업을 얻기 위해 필요한 교육의 수준 역시 높아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세계경제사] 한미 FTA의 파급효과와 대응방안
  • 시장이다. FTA 체결로 인한 관세철폐로 가장 혜택을 보는 것도 자동차 산업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2.5%의 관세율이 부과되고 있는 세단형 승용차의 경우 관세철폐로 인한 가격절감 효과는 물론 추가적인 영업활동이 가능해져 수출 증대 효과가 클 것이다. 반면 수입은 그다지 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며 충분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산업에게는 최고의 기회로 다가 올 것이다. 이는 현행의 8% 관세율이 철폐되어 10%정도의 미국산 자동차

  • [산업조직론] 커피시장 과점시장과 공동행위-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주) 분석
  • 목 차 1. 커피시장의 구조 (1) 커피 시장의 형성 (2) 심결 사례 당시 커피 시장의 형성 2. 과점 시장의 구조 3.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주) 분석 (1) 각 기업의 특징 (2)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커피 산업 (3) 동서식품의 경우 커피 시장에서 차지하는 브랜드 비중 4. 우리나라의 공동행위에 관한 법률 (1) 행위의 외형상 일치 (2) 경쟁 제한의 형성 5. 공정위 및 고등 법원에서 기업담합으로 본 이유 (1) 행위의 외형성 일치. 경쟁 제한의 형성 6. 대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