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현대기업은 하나의 사회적 조직체 또는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효율성에 바탕을 둔 조직운영의 원리에 따라서 인류생활에 유익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경제 가치를 창출한다. 그 뿐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 생활향상과 경제발전을 통하여 사회가치를 창출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1960년 전까지만 하여도 기업이란 조직체는 고용창출을 통한 일자리 제공, 인간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 공급정도로도 사회에 보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였고, 이를 수용하는 소비자나 일반 서민들도 이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가 6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기업의 단일한 경제적 목적에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 현대사회에서 기업에게 더 책임있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하도록 요구하는 현상에는 분명한 배경이 있다. 간단히 말하면 기업은 영업활동을 통해 경제적 부와 일자리 등 매우 긍정적인 혜택을 창출하고 있지만 우리 사회와 환경에 많은 악영향도 끼쳐왔다. 오염원을 만들어내고, 인권 침해나 노동력 착취 등 부정적인 측면을 노출해온 것도 사실이다. 당연히 사회는 기업에 본질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비즈니스의 사회적 책임은 이익 창

  • [기업의사회적책임, 기업윤리,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중요성,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부정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과제 분석
  • 사회적 책임이다. 셋째,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법적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 다섯째,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Ⅱ.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현대 사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윤리 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 이는 경영성과가 아무리 높아도 기업윤리의식이 희박할 경우 시장과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상실하여 결국 기업의 문을 닫게 된다는 사실을 재확인 시켜주는 사례들이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현대아산의 대북송금문제 및 SK글로벌의 회계부정사건등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즉,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하여(A+리포트)
  • 기업내부 시스템의 정비사회적 네트워크 결성정부사회로부터의 지원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사례(1) 도요타 자동차 (2) 동원 F&B (3) 삼 성 (4) KTF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패사례(1)파스퇴르 (2)동아건설 (3)LG․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4) 기타 사례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 및 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경영학자 캐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즉, 기업은 경제적 이윤창출, 법률준수, 윤리적 책임, 자선적

  • 회사 법주식 회사의 사회적 책임
  • 주식회사의 사회적 책임1. 주식회사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이 사회의 요구사항과 목표에 어떻게 대응하고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것으로 즉, 기업 활동을 통해 이해관계를 만족시키고 경제․사회․환경문제를 기업이 속한 공동체와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한 책임 있는 활동‘을 말한다.(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분류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분류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