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석] 하나투어의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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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하나투어 선정 동기 및 소개 ............................................................ p1
1. 선정동기 ................................................................................................................... p1
2. 기업분석 ................................................................................................................... p1
(1) 기업소개
(2) 기업현황
(3) Mission Statement
(4) 사업내용

Ⅱ.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 p4
1. 하나투어 전략 목표 .................................................................................................. p4
(1) 고객 행복과 충성고객 확대
(2) 사업다각화
(3) 경상이익, 시장점유율, 여행객 송출 3부문 1위 고수!
(4) 함께 할 가치가 있는 기업 추구
2.하나투어 마케팅 분석 ................................................................................................. p5
(1) 하나투어만의 마케팅 특징
(2) SWOT 분석
(3) 환경 분석
3. STP 분석 ................................................................................................................. p18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4. 마케팅 믹스 (4p) 전략 ............................................................................................ p19
(1) 상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5. 하나투어의 파트너십 ................................................................................................ p24
(1) 고객 (Customers)
(2) 대리점(agent)
6.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 성공 사례 ......................................................................... p28

Ⅲ. 하나투어가 나아갈 방향 .................................................................. p31
1. 하나투어 마케팅의 문제점 ................................................................................................. p31
2. 하나투어 사례 조사를 통해 18 조가 제안하는 여행사 생존 전략 .................................. p31

-참고자료 ........................................................................................................ p36
본문내용
1. 선정동기

우리 조가 하나투어를 선정한 이유는 국내 홀세일(wholesale) 여행업체 중 그 규모가 가장 크고,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많은 여행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족시켜 주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여행사이기 때문이다. 현재 하나투어는 일반 여행사로써 단체, 개별 여행 상품 뿐 아니라 렌트카, 크루즈 등 전 세계 500여 가지 여행관련 상품을 전국 3,700여 개의 여행사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98년 이래 내국인 해외 송객 실적 1위 자리를 고수하면서 Off-line 여행 시장을 주도해 오고 있는 하나투어는 설립 초기부터 업계 선두적인 전산 인프라 구축 및 지속적인 투자로 On-line 시장에서도 그 주도적인 역할을 가속화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부도업체가 속출하는 여행업에서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여행사로서는 유일하게 코스닥에 상장되어 매년 3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데에는 분명 하나투어만의 특별하고 차별화 된 전략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하나투어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앞으로 하나투어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기업분석

(1) 기업소개
하나투어는 국내 및 해외에서 2천5백여 명이 넘는 직원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사로, 1993년 (주)국진여행사를 설립하였고 1996년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10년 연속 해외여행 및 항공권 판매 1위를 달성해온 1등 여행 기업이다.

참고문헌
신수근 저(2006), 잘 나가는 여행사 잘 못된 여행사, 티비제이여행정론
이수길, 정두연 공저(2000), 관광사업개론, 한올출판사
여행사 전자상거래에서 웹사이트특성이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김종일 2003
인터넷 여행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오윤홍 2004
기업 경영에 관한 연구/조성극
관광경영론/김재민, 일신사
여행업의 상품결정 요소에 관한 연구/조성극
하나투어 홈페이지 : http://www.hanatour.com/
각종 포털 사이트 기사 참고 (naver, emp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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