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다이노스 마케팅전략분석과 현 문제점 분석및 구단 마케팅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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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다이노스 마케팅전략분석과 현 문제점 분석및 구단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입니다.
목차
1. NC다이노스 구단소개
(1) 개요
(2) 창단 목적
2. NC다이노스 현 문제점
(1) 현재 구단별 관중 수
(2) 프로야구 팀 선호도 추이

3. NC다이노스 현재 목표

4. NC다이노스 마케팅목적

5. NC다이노스 SWOT분석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6. NC다이노스 PR 전략제안
(1) 지역 구단의 성격 강화 (지역 밀착 마케팅)
(2) NC 다이노스의 신선한 이미지 부각
(3) NC 다이노스와 함께 Do in NC’s

7. 프로야구 관중수와 구단선호도,이미지조사

8. NC다이노스 마케팅전략 제안
(1) 스마트한 야구장 만들기
(2) NC soft 게임과 연계
(3) 교통 및 접근성 문제 해결
(4) 가족, 연인과 함께 즐거운 야구 관전이 가능한 구장 문화 형성
(5) 스타 선수 마케팅
(6) NC다이노스의 CSR

9. 마케팅전략 실행위한 예상되는 비용분석

본문내용

(1) 지역 구단의 성격 강화 (지역 밀착 마케팅)

경상도 지역의 야구 열기는 대단하다. 인기 구단 순위 1, 3위가 롯데 자이언츠와 삼성 라이온즈인데, 이 두 팀 모두 경상도 지역의 팀이다. 같은 부산을 연고지로 하는 K리그 클래식의 부산 아이파크의 관중수가 롯데 자이언츠의 절반인 것을 보기만해도 경상도 지역의 야구 열기를 실감할 수 있다. 인구수가 1300만명으로 서울특별시와 유일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지역이다. 연고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스포츠인 야구에서 인적 기반이 탄탄한데다가 야구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으니 지역 밀착 마케팅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 경상도 특유의 지역 문화 또한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롯데 자이언츠는 지역 밀착 마케팅 및 경상도의 열정적인 응원 문화를 컨텐츠로 활용하여 마케팅에 성공한 구단으로 꼽힌다. 성적이 어느정도 뒷받침 되야하는 것이 전제조건이기는 하지만 롯데 자이언츠의 흥행 돌풍 이후 프로 야구의 전성시대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연유로 지역 밀착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하였다. 먼저 지역 프랜차이즈 스타를 통하여 스타 마케팅을 펼칠 필요성이 있다고 느꼈다. 스포츠는 지역색이 강하며, 정치적 성향까지 가지고 있기까지 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제일 에이스인 선수가 자신과 동향이라면 구단의 팬들이 가질 자부심은 대단할 것이며, 이는 구장을 찾는 원인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또한 계속해서 지적 받는 구장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다. 응원하고자하는 의지로 가득한 팬들을 시간낭비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작금의 교통 문제를 개선할 필요성이 크다. 이는 지역 주민들이 직접 피부에 와닿는 문제점이기 때문에 반드시 수정해야 한다. 그렇기에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보았다.
더불어 지역 사회 공헌 활동의 중요성 대해서도 주목해보아야한다. 자신들이 응원하는 팀의 선수들이 자신들과 더불어 어울리고, 지역 사회에 대해 헌신한다면 평소에 야구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조차도 한번쯤은 눈길을 줄 수 있게 된다. 이는 잠재적인 고객 확보로 이루어지며, 대외적 이미지 상승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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