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 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ADHD 아동에 대한 정의
3.ADHD 아동의 원인
4.ADHD 아동의 행동 특성
5.ADHD 아동에 대한 치료 방법
6.결론
7.참고 자료
본문내용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이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과적 장애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ADHD는 유전적 요인이 75~80%를 차지하는 뇌 기능장애 질환으로, 효과적인 증상호전을 위해서는 초등학교 3학년 이전의 조기치료와 최소 2년 이상 지속적 치료가 중요하다. 하지만 ADHD에 대한 사회의 편견으로 우리나라 ADHD 아동 10명 중 9명은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ADHD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다른 여러 영역의 손상과 발달적 지체를 동반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아동의 7.6%~9.5%가 ADHD로 보고되고 있다. 과거에는 ADHD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하나의 소아 정신장애로 인식되며 주목 받기 시작했다. ADHD는 청소년기가 되면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고, 학습과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쳐서는 안 되는 정신장애이다. ADHD는 아직 정확한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전적 요인은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환경적 요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면 ADHD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또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ADHD에 대해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 먼저 ADHD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대응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2. ADHD 아동에 대한 정의

ADHD는 주의력 문제를 주된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로 DSM-IV-TR의 진단준거에 따르면 발달수준에서 기대되는 정도를 벗어나는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 과잉행동 및 충동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하면 상황적 요구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제한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발달적, 행동적, 정서적, 학업적인 면에서의 심리적 결손을 수반하는 장애이다.
참고문헌
크리스토퍼 그린 킷취, 김선경 역, {ADHD의 이해}, 인지사, 2009
이상복 외,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홍성자,「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송찬원,「학습장애아동과 ADHD아동 및 일반아동의 실행기능 특성」, 대구대 대학원, 2009.
이수영(2008). 주의산만 아동에 대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발달장애Ⅰ.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 진료 및 관리 3. 정신지체의 특징 Ⅱ. 전반적 발달장애 1. 발달장애의 진단기준 2. 발달장애 분류Ⅲ. 학습장애 1. 용어의 정의2.학습장애의 정의 3. 진단기준 4. 원인5. 심리사회적문제6. 치료 및 예방 7. 부모의 역할 Ⅳ. 언어장애 1. 언어장애의 유형2. 아동에게 볼 수 있는 언어문제들 3. 언어발달 지체아동 4. 조음장애아동5. 말더듬아동 6. 언어지도와 실재 7. 일상생활 지도방법 ▶ 발달

  • [영유아교수법] 정서발달과 게임의 치료적 기능
  • 치료적 접근에 이용되어지는 개념이다.특히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분노, 질투, 두려움 등의 정서는 사회적 정서로 분리되어 자아 개념의 형성, 또래 관계 형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때 게임은 정상적인 사회적 정서를 형성하지 못한 유아에게 좋은 치료적 방법으로 채택되고 활용되고 있다. 2.2 게임의 정의게임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두가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지적․신체적 활동이다. 게임은 신체활동을 활

  • 만다라 미술치료의 개요와 실제
  • 치료」학지사• 수잔 핀처(1998) 김진숙 역「만다라를 통한 미술치료」서울: 학지사• 강미애(2005)「만다라 미술치료가 ADHD성향 아동의 주의집중, 공격성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최여리(2007)「만다라(Mandala) 미술심리프로그램이 소집단내 유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논문• 강유순(2005)「만다라 미술치료가 임산부의 정서에 미치는 효과」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논문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아 동 상 담- 목 차 -1. 미술치료의 개념2. 미술치료의 정의3. 미술치료의 견해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2) 크레이머(kramer)의 견해3) 울먼(ulman)의 견해4. 미술의 의미와 가치5. 미술치료의 목적1) 평가2) 정화3) 성장6.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1) 아동화의 발달단계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7. 미술작품의 해석1) 과정해석2) 형태해석3) 내용해석8.미술치료의 실제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3) 구체적인 미술치료

  • [사서교직론] 독서요법의 효용성과 활성화방안
  • 치료의 대상을 3가지로 나누어진다.① 정서적으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② 적응을 잘 못하는 사람③ 성장하고 발달하면서 누구나 가지는 전형적인 요구를 가진 사람2)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른 유형Gladding(1991)에 따르면 2가지로 나뉜다.① 반응적 독서치료(reactive bibliotherapy) 최소한의 상호작용이 있는 독서치료로, 독서자료에 대한 과제를 주고 그 과제에 대한 긍 정적 반응을 주는 정도이다.② 상호작용적 독서치료(interactive bibliotherapy)위와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