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REPORT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Pavlov, 행동주의에 대해서 가장 잘 설명해 놓은 레포트로
A+받은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avlov는 소화과정에 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 러시아의 생리학자이다.
그는 개의 소화과정에서 타액의 역할을 연구하던 중 "심리적 반사(psychic reflexes)"라는 현상을 관찰한다(Pavlov, 1906).
많은 위대한 발견과 마찬가지로 심리적 반사 현상도 원래 연구목적과는 관계없는 참으로 우연한 발견이다. 그는 주로 개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는데, 밑의 그림과 같이 장치에 개를 묶어놓고 턱에 관을 연결시켜 분비되는 타액을 수집한다. 개에게 고기접시를 제시했을 때 분비되는 타액을 수집하였는데, 연구가 진행될수록 개는 이러한 절차에 익숙해져 고기접시를 제시하기도 전에 타액을 분비한다. 예컨대, 개는 먹이접시의 장치가 움직이는 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한다.

고전적 조건형성 장치. 개를 실험대에 부착된 마구로 묶는다. 소리를 조건자극으로 사용하고 고기가루를 무조건자극으로 제시하여 타액분비 반응을 측정한다. 개의 타액분비선에 삽입되어 있는 관을 통해 시험관에 타액이 수집된다. 왼쪽에 있는 것은 타액분비를 기록하는 장치인데, 타액이 한방울씩 떨어지면 시험관예 연결된 관이 수축되고, 이것이 기록펜을 움직여 분비량을 기록하게 된다.

<중 략>

수업의 지도 단계에서 설명형의 수업형태를 취함 하는 것과도 일치된다. 단 한 번의 지시를 주어 일어나는 학습은 거의 없다고 가정하고, 계속적으로 필요한 양만큼 암시를 새로운 랄극(剌戟)의 조절을 받도록 하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에 가서는 암시가 제거된 채 학생 자율적으로 식별랄극(識別剌戟)의 조절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반응하도록 하는 방법을 취한다.
스키너에 있어서는 결과재투입과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가 크게 강조된다. 왜냐하면 결과재투입과 결과의 검사 또는 평가가 수업지도방식 속에 밀접히 관련되었기 때문이다. 암시가 많이 제시되었다가 점차 적게 제공되는 등으로 같은 자극을 변화시키는 과정은 일종의 결과 재투입 과정이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에 정확한 반응이 생길때까지 계속적으로 시행하고 강화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스키너의 생각은 앞 절에서 제시한 프로그램 수업의 예에서도 알 수 있다. 프로그램을 작은 단계로 쪼갠다거나, 강화로서의 정답을 즉각적으로 제공하는 등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2언어 학습에 적합한 그룹 활동(Group Work)
  • 학습효과가 증대 될 수 있다. 강의식 수업을 통한 일반 교실에서는 학생들은 직접 언어를 사용할 기회가 매우 드물다. 이러한 강의식 수업의 대안으로 조별 활동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시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 위주의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통제의 어려움, 조원들 간의 연대 의식 부족, 조원들의 수준 차이, 보상 제공 등과 같은 단점이 존재하지만, 위의 이론과 사례에서 제시한 다양한

  • 성격심리학 -옹호하는 심리학자, 비판하는 심리학자
  • 이론에 대한 전체적인 나의 생각로저스의 인간관이나 성장배경, 전체적인 그의 이론들은 너무나 인간적이다. 인간이란 존재를 한계짓거나 차별하지 않은 점과 개개인 하나의 인간 자체를 존중하는점,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과 발전의 존재로 보는 점, 내담자와 상담하는 방법 등은 상당히 공감이 갔고 실제 나 자신을 돌아보는 많은 계기가 되었다.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또 수업시간에 로저스 이론을 배우면서, 로저스라는 사람 자체에도 상당한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Ⅰ. 서론 2Ⅱ. 이론적 배경 - 2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 22. Keller 중심의 ARCS 이론 53. Assure모델 - 9Ⅲ. 교수 분석 및 학습목표교수 분석 12 1. Context 분석 122. 학습자 분석 -

  • `Gagne`가네의 교수설계이론
  • Report 기말개별레포트 (Gagne의 교수설계이론)과 목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담 당 : 소 속 : 학 번 : 이 름 : 제출일 : 2004년 12월 21일Gagne & Bringgs의 교수설계 이론1. Gagne & Bringgs 이론의 기본 관점Gagne & Bringgs에 의하면 교수설계란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어떻게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정이라고 하였다. Gagne는 인간의 학습을 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

  • 발달심리와 학습이론
  • 회사 이름 입력Learning Theory Report 학습 이론 보고서레포트샵2012-10-08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을 Pavlov, Skinner, Bandura의 이론에 입각하여 서술하였다. 목차I. Introduction 3II.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4A.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4B.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시들 5C. 그 외 6D. 고전적 조건 형성과 영향 요인 7III. B. F. Skinner 8A.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8B. 강화인 9C. 소멸과 처벌 9D. 스키너의 상자 10E. 강화계획 10F. 응용 11IV. Bandura의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