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경영론(1,2장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외식 산업의 이해 3
제1절 외식산업의 개요 3
1. 외식산업의 개념 3
2. 외식산업의 특징 4

제2절 외식산업의 분류 5
1. 식품위생법에 의한 분류 5
2. 한국표준산업에 의한 분류 5

제3절 외식산업 영업허가 및 시설기준 7
1. 외식산업 영업허가 7
2. 외식산업 시설기준 8


2장 외식산업의 발달과정 8
제1절 외식산업 발전배경 8
1. 외식산업 성장요인 8
2. 20세기와 21세기 외식산업 환경 8

제2절 우리나라 외식산업 10
1. 발달과정 10
2. 시장규모와 전망 10

제3절 미국 외식산업 11
1. 발달과정 11
2. 시장규모와 전망 12
3. NRN Hot Concept 12

제4절 일본 외식산업 13
1. 발달과정 13
2. 시장규모와 전망 13
3. 소비동향 13
본문내용
1장 외식산업의 이해
제1절 외식산업의 개요
1. 외식산업의 개념
인간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요리나 음료ㆍ주류 등을 통해서 그 욕구를 직접 충족시키기 위한 인적서비스가 연출되어지고, 때로는 분위기가 있는 휴식공간까지 제공되어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얻게 해 주는 사업(즉,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정한 시설과 식음료를 갖추고 인적ㆍ물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영관리에 의해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

결론적으로..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산업을 뜻하며 식사제공, 인적 서비스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
외식산업 시설의 측면에서.. 가정 밖에서 식사 또는 이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사업
1) 내식ㆍ외식의 개념
내식적 내식
현대외식의

범주
가정의 연장인 식사분야
외식적 내식

내식적 외식
가정의 연장이 아닌 식사분야
외식적 외식
식생활
내식
외식
그림1-1 식생활에 있어서 외식의 범주


자료 도이 토시오, 외식, 동경:일본경제신문사, 1990. p. 9.
2) 내식ㆍ중식ㆍ외식의 개념
내식 : 조리주체가 세대 내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와 식사장소가 원칙적으로 가정 내에 있는 식사
중식 : 조리의 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에 있으며, 식사장소가 가정 내의 식사(Catering, Take-out, 편의점(레토르트 식품), Delivery)
외식 : 조리의 주체가 세대 외의 사람으로 조리의 장소는 원칙적으로 가정 외에 있으며, 식사장소도 가정 외의 식사
자료 미야 에이지, 외식비지니스, 1992. p. 2.

표 1-1 내식ㆍ중식ㆍ외식의 개념
자료 이와부지 미지오, 외식산업론, 1996. p. 17.

2. 외식산업의 특징
- 서비스 지향적인 산업
- 점포의 위치를 중시하는 입지산업
- 인적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 산업
- 독점적 기업이 탄생하지 않는 산업
- 프랜차이즈가 용이한 산업
- 소자본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산업
- 산업화와 공업화가 어렵고 느린 산업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
- 타 산업에 비해 다양한 업종과 업태가 공존하는 산업
- 자금회전이 빠른 산업
- 모방이 쉬워 차별화가 어려운 산업
- 상품의 구성이 복잡한 산업
- 식습관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가 보수적이기 때문에 상품(메뉴)의 라이프스타일이 비교적 긴산업
(1) 입지의존성이 높은 산업
외식산업에서의 입지선정은 사업자가 결정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이며 좋은 입지는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필요조건중의 하나다.
(2) 노동집약적 성격을 가진 서비스산업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은 기술자본 집약적인 산업임에 반해 외식산업은 고도의 숙련을 요구하는 인적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3) 체인화가 용이한 산업
체인화사업은 가맹점으로부터 메뉴개발, 인테리어, 점포입지 등에 따른 제반적인 업무를 지원받아 운영함으로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전체 가맹점을 관리ㆍ감독함으로서 일정한 지위를 얻을 수 있다.
(4) 시간과 장소적 제약을 받는 산업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적ㆍ장소적 제약이 존재한다. 또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서비스의 소비 행위가 발생할 때 서비스의 제공자가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 산업
한두 가지의 음식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여러 종류의 음식을 주문에 의하여 그때그때 생산하여 판매한다. 갑자기 많은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생산능력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완성품 재고가 많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도미노vs 피자헛
  • 1장 1.기업의 연혁1)도미노피자의 기원 및 소개2)경영철학 3)기업사명4)도미노피자 연혁5)시스템제도2.외부환경분석 1)외식산업성장2)시장내부환경분석3.경쟁사분석1)피자헛2)미스터피자4.내부환경분석1)브랜드 인지도5.마케팅전략1)S.W.O.T분석2)S.T.P전략3)4P분석2장 1.한국피자헛 소개1)피자헛 소개2)연혁3)경영철학4)VISON5)기업문화2.기업내부환경분석1)브랜드인지도3.마케팅전략1)S.W.O.T분석2)4P분석4.피자

  • [감상문] 세계를 움직이는 삼성의 스타CEO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사업 부문을 독립화시켜 독자적인 사업 단위 체제로 변화시켰는데, 계열사라고 해서 외부 기업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한 것이다.윤종용 부회장의 혁신 경영은 대체로 두 가지로 집약된다. 하나는 기술의 혁신이었고, 또 하나는 조직의 혁신이었다. 전자는 1997년부터 삼성전자를 세계 첨단기업으로 변모시킨 것을 가리키고, 후자로는 IMF를 맞아 삼성전자 인력의 30%를 줄이며, 성공적인 구조조정을 이끈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의 이러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100) 이용 행태적 특성 (n=100)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신뢰도 분석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만족도가 고객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만족도가 고객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설의 결과 요약그림 목차 서비스 품질의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모형 IPA 매트릭스 고객만족의 결정요소 연구모형I. 서 론1. 문제의 제기오늘날 외식산

  • [학사][외식경영]외식산업의 VIP고객유치 전략
  • 117. 타켓시장 전략 138. 외식산업 현황 169.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 전략 1810. 서비스와 품질 개선으로 성공한 외식업계들 28Ⅲ. 결론 31※참고문헌 33Ⅰ. 서론우리나라의 외식) 외식이란 가정 밖에서 행하는 식사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 외식산업(Food service industry)은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요리나 음료수나 인적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것과 이를 영업으로 하는 것을 지칭함. 박상배 외식사업개론 대명사 1995 P. 23산업은 1992년 시장개방

  • [관광학] 외식산업
  • 외식산업에의 큰 기회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외식산업뿐 아니라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큰 관광에 대한 보다 실증적인 파악을 위해서는 이러한 외식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그를 바탕으로 한 시장 현황과 예측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지금부터 외식산업을 구체적인 측면에서 알아보도록 한다.관광과 외식산업의 관계본론1. 외식산업의 개념외식산업(Food Service Industry)은 음식과 관련된 사업으로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