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중고등학생의 진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연구의 제한점
4.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교육
2. 장애인의 진로교육
3. 우리나라 시각장애인의 실태
4. 우리나라 시각장애학생의 현황
5. 시각장애학교의 직업 교과과정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연구의 대상
Ⅳ.결과 및 해석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실현할 수 있는 진로를 추구해 나간다는 것은 장애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교육의 목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한국인구보건연구원에서 조사한 것에 의하며 15세 이상의 시각장애인 중 취업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은 15.0%이며, 83.3%는 아무 일도 하지 아니하고 집에 있다. 그리고 이들 취업자 중 65.4%는 자영 및 기타 직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그 나머지는 임금 봉급생활자로서 기술 관리 서비스 직종과 단순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그런데 임금 봉급생활자 중에서는 단순노동에 종사하는 자가 기술 관리 서비스 직종에 종사하는 자보다 10배나 된다. 그러므로 시각장애인들에게 생활인으로서 충분한 부수를 받을 수 있는 직업을 구하도록 정책적 배려가 뒤따라야 하겠다. 이를테면 시각장애인들이 정상인 못지않게 뛰어난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안마술, 침술, 구술 등을 더욱 더 발전시켜 전문화하도록 도와주어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생들의 진로교육의 현상을 밝혀, 직업세계를 바르게 이해시킴으로써 원만한 직업생활을 영위하게 하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발달장애 청소년 가족의 요구와 대처 방안
  • 발달장애 청소년, 그 가족의 요구와 대처 방안목 차Ⅰ. 서론 2Ⅱ. 본론 31. 학교에서의 문제 31) 학교 및 교사의 문제 3(1) 학교 내 인력 부족 3(2) 학교 문제 6① 발달장애에 대한 지식 부족(교사, 학부모, 학생) 6② 개별화 교육의 한계 7(3) 특수교사의 문제 8① 특수교사의 자질 부족 8② 특수교사의 자책감 92) 학교 내 대인관계 문제 10(1) 학교 부적응 10(2) 폭력사건의 발생 14① 발달장애아가 피해자인 경우 14② 발달장애아가

  • [사회복지] 한국 자폐아동복지에 대한 고찰과 나아갈 방향
  • 장애인들과 그 학부모들이 나와서 투쟁을 하는데 어느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이다. 언제나 장애인들의 투쟁은 그들만의 투쟁으로 끝나고 만다. 연세대학교에는 이정표조차 없는 연세재활학교가 존재한다. 이번 사건은 재활학교를 나온 학생들이 졸업을 하고 갈 고등교육기관이 없어서 발생했다. 연세대학교 측은 돈이 없지도 않았다, 지난해 서울시 교육청이 나서서 중고등부 신설에 37억원을 마련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학교 측은 게으름

  •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
  • 진로엑스포① 일시 : 2007년 11월 28일(수) ~ 11월 30일(금), 오전 10시 ~ 오후 5시② 장소 : 부평구 삼산월드체육관③ 대상 : 인천관내 중고등학교 청소년과 학부모 약 15000여명④ 내용 : 진로탐색관(진로검사, 해석 및 상담), 진로정보관(진로관련부스관람 및 정보수집, 전문과와의 만남), 직업체험관(직업체험활동, 직업정보수집), 특강, 부대행사 등⑤ 주최 : 인천광역시⑥ 주관 : 인천광역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⑦ 진로엑스포에 참여한 학생 인터뷰*인터

  • 스마트폰을 통한 성폭력 당한 경도 지적 장애 여고생의 성性에 대한 인식과 성교육지원 연구
  • 발달과정에서 환경적인 영향과 인간관계를 둘러싼 성문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허은주,2004).최근 장애를 가진 여학생들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청소년이나 비장애인을 위한 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을 다루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의 성(性)에 대해 언급하거나,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성교육주제는 부정적이거나 터부시되어 왔다(차해경, 2014). 실제적으로 비

  • [아동 조사방법론] 청소년의 외모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 학생이 남학생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고 했다. 그리고 외모 스트레스는 자기효능감과 부적 관계가 있었다. 남녀 중고등학생은 신체적 매력에 대한 타인의 우호적 반응에 따라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자신의 외모를 실제보다 매력적으로 지각하는 긍정적, 적극적 사고 성향이 높은 자기효능감을 갖게 한다(서윤경 2003).이처럼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외모에 대한 느낌과 수용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