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통한 성폭력 당한 경도 지적 장애 여고생의 성性에 대한 인식과 성교육지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性)은 인간이 지닌 기본적인 욕구이자 의사소통의 한 방법으로 상호소통적인 인간 관계를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김정신, 김미경,2014: 강문선, 손경주,2001). 그리고 ‘성은 사랑, 이성과의 접촉, 따뜻함, 친밀함의 원동력이며, 인간의 생각, 느낌, 행동 그리고 상호관계와 정신적·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김한경, 박용숙,2011). 이처럼 성(性)은 개인의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계를 통해서 시대적인 변화와 삶의 양식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개인의 성인식과 성태도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환경적인 영향과 인간관계를 둘러싼 성문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허은주,2004).
최근 장애를 가진 여학생들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청소년이나 비장애인을 위한 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행을 다루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의 성(性)에 대해 언급하거나,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성교육주제는 부정적이거나 터부시되어 왔다(차해경, 2014). 실제적으로 비장애인은 물론 발달장애자녀를 둔 부모나 현장의 교사들조차도 발달장애인 스스로 성(性)에 대한 관심안 능력이 있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이들을 성적인 문제에 대해서 중성(中性) 또는 자발적인 인식이 전혀 없는 무성(無性)적인존재로 여기거나 또는 반대로 성적인 영역에만 집착을 보이는 존재로 여기는 경우도 있다.
성폭력은 사회 전반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다. 미국의 한 자료에 따르면, 여성 6명중 1명이 생애 한 시점에서 성폭력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Tjaden & ,Thoennes 2006). 그런데 장애 여학생의 경우 그 위험성은 더욱 증가되는 것 같다. 전 세계 연구자들은 장애 여학생이 성폭력의 높은 위험에 놓여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Alriksson-Schmidt, Arumour과 Thibadeau(2010)는 미국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폭력의 경험을 조사하였는데, 비장애 여학생은 9.4%만이 성폭력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지체장애 여학생의 경우 19.6%가 성폭력의 경험을 장애 여학생이 비장애 학생보다 약2배나 더 많이 성폭력을 경험함을 보여 주었다. 이와 비슷하게 뉴질래늗에서 실시된 한 연구는 지적장애 및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여학생과 개별면담을 실시한 결과, 그들의 32%가 성폭력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하다고 보고하였다(Briggs, 2006), 또한 노르웨이에서 실시된 연구(Kvam, 2000)도 성폭력을 경험한 장애학생들의 65%가 여학생이며, 장애유형은 지적장애,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의사소통장애 등을 포함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특수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들의 성폭력을 조사하였는데 그결과 교사들의 6.5%가 학생들이 성폭력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이혜경, 김혜원, 2009)
이상에서 살펴본 것 처럼 장애 여학생은 장애유형과 연령에 상관없이 비장애 학생보다 성폭력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장애 여학생은 오랜 시간동안 반복적으로 성폭력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Nosek et al., 2001: Terol, 2009), Reiter, Bryen과 Shachar(2007)의 연구에 따르면, 비장애 여학생의 경우 28.6%만이 성폭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반면 장애여학생의 경우는 무려 50%가 장기간에 걸쳐 성폭력을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성폭력 가해자는 장애 여학생의 가족, 장애관련 서비스 제공자, 이성 친구, 이웃어른 등이 대부분이었다(배화옥, 2009:이해경, 김혜원)
이처럼 장애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의 심각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연구자들은 그들이 왜 성폭력이 많이 노출되는지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Plummer & Fridley, 2012). 첫째, 장애 여학생은 성폭력의 경험을 신고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의사소통 기술이나 어휘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 Akbas 외(2009)의 연구에 따르면, 장애학생의 경우 45%만이 자신의 성폭력 경험을 누군가에게 이야기 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장애 여학생의 성폭력은 대부분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거의 외부로 노출되지 않으며(Terol, 2009) 가해자가 기소되는 일 또한 거의 없다(Briggs, 2006:Green, 2001). 이에 장애 여학생은 성폭력의 표적이 될 가능성서이 높다. 둘째, 장애 여학생의 사회적 고립을 생각해볼 수 있다. 그들은 가족과 또래 친구들부터 친밀감을 느끼기 원하지만(Terol, 2009) 사회성 기술의 부족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고립되는 경우가 많다(Kim, 2008). 이렇게 외로움, 고립감을 느끼는 장애 여학생는 다른 사람이 그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며 접근할 때 성적으로 유인되기 쉽다. 예를 들어 Nosek 외(2006)의 연구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장애여성이 성폭력과 같은 학대를 더 많이 경험함을 보여 주었다. 셋째, 장애 여학생은 그들의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도움(예, 목욕, 옷입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은 부적적란 신체적 접촉을 정당화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성폭력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장애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태도, 낮은 가치평가가 성폭력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김유리, 2010). 장애인을 약하고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사회적 차별로 인해(Brodwin & Siu, 2007) 장애 여학생은 자주 낮은 자아존중감과 무기력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그들은 성폭력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거나 방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장애 여학생의 성폭력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며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그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장애 학생의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들 중 하나로 자기주장기술, 의사소통기술, 자아존종감 등을 교수하는 성폭력 예방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 연구자들의 주된 관심은 비장애 학생을 위한 성폭력 예방 교육이었으며, 장애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하였다, 이에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성폭력 예방,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실정이다. (김주현, 강영심, 김재은 2008:박효경, 이승희, 2002). 따라서 본 연구는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의 성폭력경험을 통하여 그들이 어떤 성에 대해 어떤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또한 그들의 성(性)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성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의 성(性)인식과 성(性) 태도를 알아본다.
둘째, 경도 지적장애 여학생의 성교육 지원방안을 모색해 본다.
Ⅱ.연구방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진옥(2006), 발달장애인들의 성적발달 지원하기: 부모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장애인 복지학, 5(1), 5-42
이승희(2000), 정신지체 중·고등부 성학생의 성지식과 성적태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 문, 단국대학교
강정혜(2002), 경도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응효과, 석사학위 논 문, 단국대학교
김유리(2012), 장애 여학생을 위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고찰, 특수교육 이론과 실천, 105-124
권애리(2011), 경도지적장애 여고생의 성 비행 경험 탐색, 통합교육 연구,
이혜경, 김혜원(2009), 교사들이 지각한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성교육 욕구와 성행동 경험: 초, 중, 고 비교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1(4), 25-50
김난경(2009), 여학생의 성지식, 성가치관 및 성태도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삼육대학교
김영숙(2015),발달장애인의 성인식과 성태도에 다른 성교육지원 연구, 지적장애연구, 161-184
차혜경(2014), 고등학교 특수학급 정신지체학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성심리, 성윤리 및 성교육인식,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김경신, 김미정(2014) 경도지적장애 학생들의 성지식과 성태도 인식 및 개선방안, 지적장애 연구 제16집 1호 307-327
박효경, 이승희(2002), 정신지체아 성교육의 필요정도 및 실천정도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비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 연구, 37(1),259-275
김수현(2000), 정신지체 특수학교 중고등부 교사들의 성교육 실태조사연구:서울시와 경기도 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박근필(2012),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성인식 및 성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박명순(2008), 생활재활교사가 인식하는 지적장애인의 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양 대학교
박순옥(2002), 학교 성교육에 대한 정신지체학교 교사의 인식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 교
박점희(2012),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성교육 실태 및 교사인식,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고민수(2002),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성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Briggs, F.(2006). Safety issues in the live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es. Social Policy Journal of New Zealand, 29, 43-59
Saxton, M., A., Powers, L., E., Maley, S., Eckel, K., & Gross, J,(2001).
"Bring my socoter so I can leave you"; A study of disabled woman handling abuse by personal assistance providers. Violence against Woman, 7(4), 393-417.
Terol, E. H.(2009). Cases of sexually abused adolescent girls with mental retardation in the philippine. journal of Child and Adolesent Trauma, 2(3), 209-2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성범죄 현황과 해결방안
  •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 피해아동지원금액으로 사용㉠ 생애주기별 심리검사센터 ㉡‘아동지킴이 센터’㉢ 신고센터 확충‘수상한 어른’㉣ 성교육 의무화 추진 ‘어른이 되자’2)사후프로그램㉮ 치료감호제도(전문적인 정신과적 치료)를 통한 장기적 관리㉯ 아동성범죄자 케어와 지역주민 인식개선㉰ 지역사회 봉사활동9. 정책제안1) 성교육의 중요성 인식 및 성교육 의무화 추진2) 고양시 성폭력피해자 보호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 지적장애 레포트
  • 지적장애- 장애는 단순한 불편함일 뿐, 우리는 얼마나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가? - Ⅰ.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분류 및 임상적특징 3. 지적장애의 원인4. 지적장애의 발달적 특성Ⅱ. 지적장애인에 대한 지원체계1. 법적․제도적 지원측면2. 교육지원측면 - 특수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4. 사회기능적 측면5. 직업재활 측면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 부도덕한 사회병리현상 - 학교폭력, 성폭력
  • 성폭력에 관해 남학생 응답자 중에 20%가 가해경험이있다고 답했으며, 전체 응답자의 20.5%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하지만 대부분 이것이 성폭력이 아닌, 애정문제 같은 가벼운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현실이다. 이렇게 아직 현 사회는 데이트 성폭력에 대한 인식은 얕은 편이다2) 성폭력의 사례 & 원인① 데이트 성폭력의 사례‘데이트 성폭력’이라고 했을 때 흔히 떠올릴 수 있는 일방적인 스킨십이나성관계 강요를 통한 강간 뿐 아니라,

  • [가족복지론] 돌봄 & 정서적 기능
  • 대한 인식도, 요구도 및 이용도가 모두 증가하였으나, 치매 유형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장기요양보험서비스는 치매 환자가 고령이고, 치매가 중등도 이상이며, 혈관성 치매일 때 이용도가 높다. 주야간보호서비스는 경도 이상의 여성 치매 환자가 많이 이용하였다. 치매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주요 정책들 중에서 치매 조기 검진사업과 치매약제비 지원사업은 지역사회 조호자의 반 이상이 알고 필요성을 느꼈으나, 약 1/3 정도만 실재 서

  • [사회과학]성매매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 보고서
  • 당한 비극적인 사건으로 성매매여성에 대한 인권침해 현실과 착취 고리의 심각성이 알려지면서 성매매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과 함께 정책의 변화를 모색하게 되었다. 그래서 제정된 법이 성매매특별법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현대사회의 큰 문제점으로 자리잡아왔던 성매매 문제는 그것을 억제하고 방지시키기 위한 2004년 9월 성매매 특별법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여러 경로를 통해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발생하는 특별법의 실효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