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가 갖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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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차이
2. 평생학습의 의미
3. 평생학습도시의 대두 배경
4. 평생학습도시가 갖는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차이
평생교육이라는 말과 평생학습이라는 말이 같은 말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이 두 개념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관계는 교육과 학습의 개념상 차이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즉 교육이란 학습자의 능력과 인격신장을 위한 교육주체의 계획적ㆍ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육은 교육주체의 관점에서 학습자를 보고 있는 것이고, 학습을 유지하고, 촉진하고, 개선하는 외적 기능을 담당하며 학습자의 내부에 내재하고 있는 가능성을 신장ㆍ발전시키기 위하여 외부에서 가하는 작용이다. 이에 대하여 학습은 생명이 있는 유기체가 생존을 위하여 환경에 적응하고 자기를 진화ㆍ발달시키는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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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생학습도시가 갖는 의미
평생학습도시라는 용어는 평생학습과 도시가 결합된 용어이다. 즉, 평생학습도시는 평생학습을 지역단위에서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학습도시란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고, 사회통합을 유지하며, 번영하기 위해 시민 모두의 잠재력을 풍부히 개발하기 위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는 도시, 마을, 지역이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은 평생학습 시대에 부응하여 구축하는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지원시스템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지역사회 내의 인적 물적 교육자원을 유기적으로 활용하여 주민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한편, 주민 스스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학습 공동체를 형성함으로서 개인과 지역사회 전체의 문화적ㆍ경제적ㆍ정치적 능력 향상과 활성화를 촉진 시키는 지역단위 학습 지원시스템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평생학습도시는 궁극적으로 지역의 학습 공동체를 지향한다. 평생학습도시란 학습을 폭넓게 증진하는 도시, 지역사회의 모든 부문들 간에 지역 파트너십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도시, 개인과 조직, 단체, 기업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동기를 유발시키는 도시이다. 이러한 평생학습도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첫째, 교육서비스의 재편성을 위한 지역 평생학습 시스템을 추구하는 의미가 있다.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은 현재 학교교육 중심의 교육시설과 청소년 중심의 교육프로그램ㆍ서비스를 재편성하여 지역 사회와 주민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기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의 모든 교육 자원을 학습자인 주민의 입장에서 보고 이용하기 쉽도록 또한 필요한 학습
참고문헌
- 김문정, “평생학습도시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 2007
- 조철용, “평생학습도시 유형화를 통한 특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 2009
- 양낙진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0
- 권두승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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