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공통]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교육적 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주요개념
1) 잠재적 창조성
2) 형성되어 가는 것(becoming)
3) 욕구와 경향
4) 생존적 경향과 실현적 경향
5) 성장 동기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욕구5단계이론)에 대한 설명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2) 안전 욕구(safe need)
3) 소속과 사랑의 욕구(need for belonging and love)
4) 자존감 욕구(self-esteem need)
5)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욕구5단계이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솔선선 대 죄 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매슬로우는 인본주의이론의 발달에 기여한 대표적 인물로서, 인간을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하고 동기위계설(욕구계층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은 개인의 욕구를 이해하여 직무환경에 접목한 것으로, 인간을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욕구가 계층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인식된다. 각 단계별로 요구하는 욕구들이 충족된 후, 다음 단계에 대한 욕구가 일어나는데 이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다음 단계에 대한 욕구는 발생하지 않고 설령 있다 하더라도 만족을 주지 못한다. 하지만 매슬로우는 욕구의 단계가 실제로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순서가 달라지기도 한다고 했는데, 하위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상위욕구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강요, 자발적 결핍, 포기, 억압, 충족에 따라 상위욕구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는데, 프로이트의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에릭슨은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과 비교하여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 사회적 이론이라고 불린다. 또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가능성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가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자.
참고문헌
1. 이성진, 박성수(1999).「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2.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3. 이훈구(역)(1983).「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4. 조대봉(역)(1992).「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5. 이경희 외 2명 (역)(2012).「심리의 책」. 지식갤러리.
6. 김문성(2011).「심리학의 즐거움」. 휘닉스.
7. 윤재흥(2012).「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8. 목영해 외(2004).「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9. 송명자(2008).「발달심리학」. 학지사.
10. 박아청(2010).「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11. 임재윤(2005).「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매슬로우가 제시하고 있는 인간의 다섯 가지 동기위계를 범주화 하면 다음 표와 같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제1단계 : 영아기 - 기본적 신뢰 대 불신(Basic Trust vs. Mistrust)이 단계는 인간이 직면하는 최초의 단계이다. 에릭슨은 우선, 각 성적인 부위(Libidinal Zones)마다 특유한 자아 양식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프로이트의 이론을 보다 일반화 했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동기부여 이론2.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1)1단계 생리적 욕구2)2단계 안정 욕구3)3단계 사회적 욕구4)4단계 존경의 욕구5)5단계 자아실현 욕구3.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의미 및 평가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성격발달이론2.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1단계 기본적 신뢰와 불신 (0~1세) 2)2단계 자율성과 의심 (2~3세)3)3단계 주도성과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동기에서 출발하며, 이 욕구가 충족될 때 사람은 희열과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인간의 가장 고차원적인 욕구로 구체적 형태는 개인마다 다르다. 이 단계에서 조직과 개인 간의 갈등이 심화된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주요 특성과 원리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자아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제시하고 있는데,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I. 동기(Motivation)1) 동기의 개념동기의 개념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인간에게 작용하는 외적이거나 내적인 어떤 힘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점에서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동기란 인간의 활동을 시발하고, 방향을 정하고, 강도를 나타내며, 지속시키는 힘이라고 정의 한다. 영어의 Motivation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movere, 즉 움직인다는 낱말에서 나온 것이다. 이점에서 동기는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성격을 지닌 사람은 애정적 욕구를 거의 상실할 수 있다. 그리고 단식하며 자기 이상을 주장하는 사람, 나라를 위해 목숨 걸고 참전하는 사람, 구도를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는 사람 등은 이 욕구의 서열을 따르지 않은 예이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피아제 성격발달 8단계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프로이드의 발단단계에서 구강기에 상응하는 출생부터 1세까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