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IPTV국내사례,IPTV해외사례,메가TV,U-Vers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IPTV 소개
1. IPTV에 대하여
1) IPTV
2) 장점
3) 기술적 구조
4) 현재 우리의 도입 현황
5) 외국의 추세
2. IPTV의 문제점
1) 법률의 문제점
2) 컴퓨터와 차별화 및 수익성 논란
Ⅱ. IPTV 국내 사례 - 메가 TV
1. 국내 IPTV 시장 분석
1) 국내 IPTV 도입 과정
2) 최근 국내 업계 동향
3) 국내 IPTV시장 전망
2. KT의 IPTV : 메가 TV
1) KT의 IPTV 사업 추진 배경 및 과정
2) 메가 TV 제공 서비스
3) 메가 TV의 향후 사업화 방향
Ⅲ. IPTV 해외 사례 – U-Verse
1. U-Verse 사업 배경
2. 비즈니스 모델
3. 제공서비스
1) TV
2) Internet
3) Voice
Ⅳ. IPTV의 미래
1. IPTV의 발전방향
1) 1세대 IPTV
2) 2세대 IPTV
3) 3세대 IPTV
2. IPTV 2.0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IPTV 소개
1. IPTV에 대하여
1) IPTV
IPTV란 차별화된 초고속광대역 네트워크를 이용해 디지털영상서비스, 양방향 데이터서비스 및 다양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TV를 통해 제공하는 방송과 통신간의 대표적 융합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방송 및 인터넷 서비스는 물론 주문형비디오(VOD), 전자프로그램(EPG), T-커머스, 방송프로그램 연동형 데이터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양방향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통신과 방송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IPTV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TV의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서비스에서 탈피, 이용자가 실제 TV를 보면서 송신자 측과 소통하고 그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2) 장점
소비자 주도의 방송 시청
가장 큰 장점은 TV활용에 있어 시청자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이다. 방송 시간표에 맞추어 방송을 내보내고, 소비자는 제 시간에 방송을 보지 않으면 그 프로그램을 놓치는 일반 TV와 달리, IPTV는 이미 정규 시간표에서 지나간 방송이라도 간단히 다시 볼 수 있으며 이는 보고 싶은 시간에 보고 싶은 방송을 소비자가 선택하는 시청자 주도의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방송에 대한 반응을 즉각 전송하고 타 시청자와 교류할 수 있어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데도 용이하다.
프로그램 내 선택권의 다양화
방송 프로그램 자체의 선택만이 아니다. 일단 고른 프로그램 내에서도 보다 넓은 폭으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스포츠 중계에서 카메라의 위치를 마음대로 고를 수 있다거나, 홈쇼핑의 상품 설명을 자신이 관심 있는 부분만 들을 수 있는 등 보다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각종 서비스의 구현
IPTV는 단순한 TV에 그치지 않고, 보다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과 TV의 융합으로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TV로 물건을 사는 TV전자상거래, TV로 민원서류를 신청해 발부받는 TV정부, TV를 이용한 원격교육인 TV교육, TV를 통해 은행 및 증권 업무를 할 수 있는 TV뱅킹ㆍ트레이딩이 간단히 구현 가능하다.
- 참고문헌
-
<학술지>
박수홍, ‘Mobile IPTV’, “표준 기술동향”, 삼성경제연구소
이근구, ‘Special theme – IT expert interview : IPTV’, “TTA Journal”, no.116
최홍구, 박정섭, ‘통신과 방송의 융합서비스 IPTV’, “KALI – 지역정보화”, 46, 2007. 9.
고준수, 박영준, ‘미디어 융합과 IPTV 정책 및 시장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3권 제2호, 2008.4.
김영수, ‘디지털 케이블 방송과 IPTV 서비스의 동향과 분석’, “KBI Focus”,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7.9.15
데이코 D&S, 『IPTV와 방송통신융합 시장동향과 전망』 ,jinhanM &B, 2007.
<논문>
이재신, ‘IPTV 서비스의 발전방향’, 東西言論, 제11집(2008년 2월), p.297-328
윤영삼, 『국내 IPTV 사업자 전략과 경쟁력 비교분석』, 한국산업은행, 2008
<자료>
박기식, IPTV 서비스 발전 전망 과 향후 과제, ETRI, 2008.09.25
<기사>
최경섭, ‘[생활의 혁명 IPTV] IPTV의 미래 모습은…’, 디지털 타임즈, 2008.06.02
류현성, ‘IPTV 서비스의 미래 모습은?’, 연합뉴스, 2008.11.07
<문헌>
김국진 최성진, 『IPTV』, 나남출판사, 2007.
유재천 김대호 외 11인,『컨버전스와 미디어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인터넷 사이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80917019008
2008.09.17 [이제는 IPTV 시대] , 서울신문
http://www.asiaeconomy.co.kr/uhtml/read.jsp?idxno=405163§ion=S1N5§ion2=S2N232
2008.09.24 [메가TV 고객 80만 돌파] , 아시아경제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10/23/200810230588.asp
2008.10.23 [IPTV 국내가입자 2013년 467만명 전망], 해럴드 경제
http://www.t-commerce.or.kr/NEW/sub_news/news_view.asp?num=7117&bname=0&subNum=1&page=2
2008.11.16 [KT, ‘메가TV 라이브’로 본격 IPTV 시대 개막], T-Com Media
www.etnews.co.kr – [글로벌IT이슈진단] AT&T의 부활 2007.01.24
www.etnews.co.kr – AT&T, IPTV서비스 공격적 확대 2007.12.13
www.att.com
https://uverse1.att.com/un/launchAMSS.d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