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IPTV국내사례,IPTV해외사례,메가TV,U-Vers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PTV 소개
1. IPTV에 대하여
1) IPTV
2) 장점
3) 기술적 구조
4) 현재 우리의 도입 현황
5) 외국의 추세
2. IPTV의 문제점
1) 법률의 문제점
2) 컴퓨터와 차별화 및 수익성 논란

Ⅱ. IPTV 국내 사례 - 메가 TV
1. 국내 IPTV 시장 분석
1) 국내 IPTV 도입 과정
2) 최근 국내 업계 동향
3) 국내 IPTV시장 전망
2. KT의 IPTV : 메가 TV
1) KT의 IPTV 사업 추진 배경 및 과정
2) 메가 TV 제공 서비스
3) 메가 TV의 향후 사업화 방향

Ⅲ. IPTV 해외 사례 – U-Verse
1. U-Verse 사업 배경
2. 비즈니스 모델
3. 제공서비스
1) TV
2) Internet
3) Voice

Ⅳ. IPTV의 미래
1. IPTV의 발전방향
1) 1세대 IPTV
2) 2세대 IPTV
3) 3세대 IPTV
2. IPTV 2.0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IPTV 소개

1. IPTV에 대하여

1) IPTV
IPTV란 차별화된 초고속광대역 네트워크를 이용해 디지털영상서비스, 양방향 데이터서비스 및 다양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TV를 통해 제공하는 방송과 통신간의 대표적 융합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방송 및 인터넷 서비스는 물론 주문형비디오(VOD), 전자프로그램(EPG), T-커머스, 방송프로그램 연동형 데이터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양방향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통신과 방송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IPTV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TV의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서비스에서 탈피, 이용자가 실제 TV를 보면서 송신자 측과 소통하고 그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2) 장점
소비자 주도의 방송 시청
가장 큰 장점은 TV활용에 있어 시청자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이다. 방송 시간표에 맞추어 방송을 내보내고, 소비자는 제 시간에 방송을 보지 않으면 그 프로그램을 놓치는 일반 TV와 달리, IPTV는 이미 정규 시간표에서 지나간 방송이라도 간단히 다시 볼 수 있으며 이는 보고 싶은 시간에 보고 싶은 방송을 소비자가 선택하는 시청자 주도의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방송에 대한 반응을 즉각 전송하고 타 시청자와 교류할 수 있어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데도 용이하다.

프로그램 내 선택권의 다양화
방송 프로그램 자체의 선택만이 아니다. 일단 고른 프로그램 내에서도 보다 넓은 폭으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스포츠 중계에서 카메라의 위치를 마음대로 고를 수 있다거나, 홈쇼핑의 상품 설명을 자신이 관심 있는 부분만 들을 수 있는 등 보다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각종 서비스의 구현
IPTV는 단순한 TV에 그치지 않고, 보다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과 TV의 융합으로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TV로 물건을 사는 TV전자상거래, TV로 민원서류를 신청해 발부받는 TV정부, TV를 이용한 원격교육인 TV교육, TV를 통해 은행 및 증권 업무를 할 수 있는 TV뱅킹ㆍ트레이딩이 간단히 구현 가능하다.

참고문헌
<학술지>
박수홍, ‘Mobile IPTV’, “표준 기술동향”, 삼성경제연구소
이근구, ‘Special theme – IT expert interview : IPTV’, “TTA Journal”, no.116
최홍구, 박정섭, ‘통신과 방송의 융합서비스 IPTV’, “KALI – 지역정보화”, 46, 2007. 9.
고준수, 박영준, ‘미디어 융합과 IPTV 정책 및 시장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3권 제2호, 2008.4.
김영수, ‘디지털 케이블 방송과 IPTV 서비스의 동향과 분석’, “KBI Focus”,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7.9.15
데이코 D&S, 『IPTV와 방송통신융합 시장동향과 전망』 ,jinhanM &B, 2007.

<논문>
이재신, ‘IPTV 서비스의 발전방향’, 東西言論, 제11집(2008년 2월), p.297-328
윤영삼, 『국내 IPTV 사업자 전략과 경쟁력 비교분석』, 한국산업은행, 2008

<자료>
박기식, IPTV 서비스 발전 전망 과 향후 과제, ETRI, 2008.09.25

<기사>
최경섭, ‘[생활의 혁명 IPTV] IPTV의 미래 모습은…’, 디지털 타임즈, 2008.06.02
류현성, ‘IPTV 서비스의 미래 모습은?’, 연합뉴스, 2008.11.07

<문헌>
김국진 최성진, 『IPTV』, 나남출판사, 2007.
유재천 김대호 외 11인,『컨버전스와 미디어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인터넷 사이트>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80917019008
2008.09.17 [이제는 IPTV 시대] , 서울신문
http://www.asiaeconomy.co.kr/uhtml/read.jsp?idxno=405163§ion=S1N5§ion2=S2N232
2008.09.24 [메가TV 고객 80만 돌파] , 아시아경제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8/10/23/200810230588.asp
2008.10.23 [IPTV 국내가입자 2013년 467만명 전망], 해럴드 경제
http://www.t-commerce.or.kr/NEW/sub_news/news_view.asp?num=7117&bname=0&subNum=1&page=2
2008.11.16 [KT, ‘메가TV 라이브’로 본격 IPTV 시대 개막], T-Com Media

www.etnews.co.kr – [글로벌IT이슈진단] AT&T의 부활 2007.01.24
www.etnews.co.kr – AT&T, IPTV서비스 공격적 확대 2007.12.13
www.att.com
https://uverse1.att.com/un/launchAMSS.d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PTV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IPTV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 콘텐츠사업자: 방송콘텐츠 사업자(PD 등 방송사업자)사업내용: 콘텐츠 공급(실시간 방송)규제이슈: 내용심의, 광고, 편성적용법률: 광대역 융합서비스 사업법 (방송법 준용)전송사업사업자: 기간통신사업자, 인터넷포털(다음, 네이버 등)사업자, 인터넷 방송(곰TV 등)사업자,기타사업내용: 가입자 관리, 요금부과규제이슈: 동등접근, 공정경쟁, 이용자보호, 정보보호적용법률: 광대역 융합서비스 사업법 (방송법 준용)

  • 플레이스테이션 성공요인 실패요인/게임시장분석
  • 사례:GM에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기술에 기반한 AT&T 글로벌 VPN 솔루션을 제공 GM이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장치를 통합하고 일관된 표준과 기능을 제공하는 단일의 체계화된 IP 기반 통신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는 표준화된 기술 인프라를 제공한다.) 으로서 미국 내에 한정되어 있던 AT&T서비스가 전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사업의 확장의 기회를 맞이하였다. 7. 참고 문헌삼성 경제 연구소(WWW.SERI.ORG)파이낸셜 뉴스(WWW.FNNEWS.COM)전자신문(WWW.ETIMESI.

  • PS3 VS XBOX 마케팅비교분석
  • 연결 가능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 글로벌 기업에 AT&T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함(사례:GM에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기술에 기반한 AT&T 글로벌 VPN 솔루션을 제공 GM이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장치를 통합하고 일관된 표준과 기능을 제공하는 단일의 체계화된 IP 기반 통신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는 표준화된 기술 인프라를 제공한다.) 으로서 미국 내에 한정되어 있던 AT&T서비스가 전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사업의 확장의 기회를 맞이하였다.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1. SK 텔레콤1. 기업 소개2. 시사점Ⅵ.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2. 아리랑TV1. 기업 소개2. 시사점

  • IPTV의 도입이 국내 미디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IPTV의 정책변화1)IPTV의 정책 변화 및 갈등2)IPTV관련 각 기관 입장 정리3)방송법 개정안에 관한 변화4)방송법 개정 방안5) PTV법 시행령 관련 추진과정6)사업자 선정 결과3. IPTV의 도입이 국내 미디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1)IPTV의 도입에 인한 방송사업자의 동향2)IPTV의 도입에 인한 시장동향 예상4. 해외 IPTV의 현황1)글로벌 시장의 개요2)유럽의 IPTV3)IPTV 해외의 성공사례4)소결론5. IPTV와 CATV의 비교분석1)디지털 케이블TV 전송방식과 서비스 현황2)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