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IP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PTV 개념 1.

2. IPTV 특징 - 디지털 케이블 TV, 인터넷TV의 비교를 중심으로

3. 해외사례 - 미주, 유럽, 아시아 지역 동향

4. IPTV가 가져올 변화

5. 국내 IPTV 정책방향와 규제방향

6. 국내 IPTV 도입 추세.

7. IPTV 법안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 법안’(2007. 11. 21)

8. 국제 표준이 되기 위한 전략

9. Pre IPTV 인터넷TV(IPTV)는 초고속인터넷망을 통해 방송 및 각종 콘텐츠를 TV 모니터로 전송해 주는 서비스며, 프리(pre) IPTV는 여기에서 실시간 방송을 제외한 형태다. IPTV 전 단계로 여겨진다.

10. IPTV에 대한 전망([PD저널] 445호 2006년 1월 11일자 4~5면 참조)

11. IPTV에 대한 전망([PD저널] 445호 2006년 1월 11일자 4~5면 참조)


본문내용
1. IPTV 개념 1.
1.1. 규제기관별 정의
1.1.1. 방송위원회 : 텔레비전 등 방송프로그램을 인터넷망(IP망)을 이용하여 공중에게 보내주는 다채널 방송
1.1.2. 정보통신부 : 초고속인터넷망을 통하여 양방향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신규 통신방송 융합서비스


1.2. 사업자별 정의
1.2.1. KT : IP네트워크 기반 하에 고화질 디지털방송 서비스와 VOD 서비스 및 양방향 TV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1.2.2. 케이블TV : IP를 이용해 50~60개의 다채널 방송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다양한 방송콘텐츠와 전자프로그램가이드, VOD, 데이터방송과 융합된 T-인터넷 등 차세대 동영상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1.3. 방송통신융합 추진위원회 정의
1.3.1. 일정 수준의 품질이 보장된 네트워크에서 양방향 IP방식을 통해 TV 혹은 유사한 단말기에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 VOD, 데이터방송, 전자상거래 등을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

참고문헌
1. IPTV 성장전략 컨퍼런스(2007. 1. 25)
- IPTV 제도 개선방안 [정보통신부]
- IPTV 도입 정책방안 [방송위원회]
- 시범사업결과 발표 및 다음 IPTV의 경쟁력 [다음커뮤니케이션]
- 하나로텔레콤 IPTV 사업 추진방향 및 전략 [하나로텔레콤]
- 지상파 방송의 IPTV 전략과 과제 [MBC]
-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과 과제 [KBS]

2. 메가 TV 홈페이지(http://www.mymegatv.com)

3. 하나 TV 홈페이지(http://www.hanatv.co.kr)

4.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터넷의 새로운 선물 IPTV'

5. IPTV, 김국진, 최성진, 나남출판, 2007

6. 집중점검 IPTV, 박창신(조선일보 기자), 신문과 방송, 2007년 1월호

7. IPTV로 가는 ‘중간다리’, 최경섭(디지털타임스 기자), 신문과 방송, 2007년 7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론] 뉴미디어 환경의 양방향 서비스와 앞으로의 전망
  • IPTV와 디지털케이블 TV등 새로운 경쟁상대가 시장에 뛰어듬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위성방송의 전략적 과제는 첫번째 가입자 증가 가속화와 다기능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 증대를 통한 경제적 효과의 극대화, 두번째, 창의력 상상력의 고취로 전국민의 콘텐츠 학습효과를 배가시키는 사회문화적 효과 극대화이다.(3) DMB DMB 데이터 방송 서비스 시장의 조기 활성화 여부는 현재로서는 다소 불투명한 상태이며, 앞서 언급한 바와

  • [뉴미디어론] IP-TV
  • IPTV 라고 할 수 있다. * 기존 방송매체와의 차이점가. 인터넷 TV와의 차이점기존의 인터넷 TV가 컴퓨터 모니터를 사용하고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였다면 IPTV는 TV수신기와 리모콘과 같이 일반인에게 익숙한 기기를 사용하여 이용.나. 일반 방송( 공중파, 케이블, 위성방송)과의 차이점가장 큰 차이는 양방향성이 추가된다는 점. 즉, 기존 방송매체들과는 달리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음. 따라서

  • [뉴미디어론] 뉴미디어 환경의 양방향 서비스와 앞으로의 전망
  • IPTV와 디지털케이블 TV등 새로운 경쟁상대가 시장에 뛰어듬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위성방송의 전략적 과제는 첫번째 가입자 증가 가속화와 다기능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 증대를 통한 경제적 효과의 극대화, 두번째, 창의력 상상력의 고취로 전국민의 콘텐츠 학습효과를 배가시키는 사회문화적 효과 극대화이다.(4) DMB DMB 데이터 방송 서비스 시장의 조기 활성화 여부는 현재로서는 다소 불투명한 상태이며, 앞서 언급한 바와

  • [미디어론] MBC 경쟁전략 분석
  • IPTV가 성장하면서 IP기반의 미디어가 기존 PC기반의 인터넷 VOD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거대한 신규시장으로 등장하였다. 이에 따라 MBC는 IP기반의 신규 채널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것이 IPTV시장에서 기회의 요인이 될 수 있겠다. 또 미디어법의 광고규제가 완화되고 있는 것은 MBC에게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므로 이것에 대한 재원을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또 미디어법이 미디어에 대한 소유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신문방송의 겸영이 가능하게 되

  • [뉴미디어] 3D-TV 현황, 전망 및 활성화 선결과제
  • IPTV 등에서 새로운 3D산업 영역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3D-TV는 실감 방송으로의 진화와 방송의 미래를 결정할 주요 기술인 3D를 통해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의 진화에 비견되며, 방송산업의 핵심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앞으로 영화, 방송, 광고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언론정보학부 학생들은 반드시 알아야할 분야가 바로 3D-TV이고 특히나 뉴미디어론을 배우는 우리들은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부분이기에 3D-TV를 주제로 선정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