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마케팅,이슈마케팅,한일분쟁,한일문제,영토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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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구성

II. 본론
1. 이슈마케팅
1) 이슈마케팅의 개념
2) 이슈마케팅의 사례 및 분석

2. 독도 마케팅
1) 독도마케팅의 배경
2) 독도마케팅의 사례
3) 독도마케팅의 분석
4) 독도마케팅의 결과

3. 독도마케팅의 한계점

4. 독도마케팅의 미래 전략 제시
1)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
2)입소문 메시지 이용
3)국가적 차원에서의 마케팅 수단 활용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독도는 경상북도 울릉군(鬱陵郡)에 속한 섬으로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 떨어진 해상에 있으며 동도(東島)·서도(西島) 및 그 주변에 흩어져 있는 89개의 바위섬으로 이루어진 화산섬이다.
독도가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임은 당연한 사실이나 일본은 일제 강점기와 그 이후에 있었던 사소한 일을 증거삼아 독도를 다케시마라 칭하며 일본의 땅이라 주장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확실한 대책 없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왜곡을 방관하고 있는 사이 일본은 2005년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를 시키는 등 서서히 독도에 대한 소유권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일본의 만행이 계속됨에 따라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결국 대통령까지 나서서 일본과의 외교관계를 재정립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독도는 국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큰 이슈거리로 떠올랐다.
한편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을 놓치지 않고 독도를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즉, 국내 업계에서는 이른바 '독도 마케팅' 바람이 거세게 불었으며, 국내 기업들은 독도 관련 상품을 쏟아냈다. 그러나 기업이 독도문제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것은 기업의 주목적인 이윤추구와는 거리가 있다. 독도마케팅은 대상의 범위가 넓지 않다는 점이나 독도문제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에게 비효율적이라는 점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본 내의 반한감정이 높아지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렇게 큰 위험을 감안하면서까지 최근 기업들이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더 이상 기업은 단순히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이 아니라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은 기업의 이미지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곧 기업의 매출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본 논문에서는 독도마케팅의 개념과 배경을 살펴보고, 독도마케팅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기업이 독도마케팅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업의 태도가 기업의 매출과 이미지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연구해보도록 한다.

2. 연구 구성
제1절에서는 독도 마케팅의 포괄적인 개념인 이슈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독도마케팅으로의 발전과정까지 살펴보도록 한다.
제2절에서는 독도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통한 마케팅 분석과 결과를 제시한다.
제3절에서는 독도마케팅의 한계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제4절에서는 독도마케팅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미래 전략에 대해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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