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_월마트,까르푸,한국시장진출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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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
(1)월마트
(2)까르푸

2.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1)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의 배경
(2) 월마트의 한국시장의 진출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
(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 실패요인
4.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월마트는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업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 최고의 유통 기업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서 매장을 개설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아직까지 한국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이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세계 유통업계의 최고 강자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힘을 못 쓰고 있는 것은 우선 경쟁업체들과 월마트만의 차별화 요인이 거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한국에는 E-mart나 까르푸와 같은 대형 할인 매장이 각처에 세워져 있어서 후발 주자인 월마트가 들어갈 자리가 마땅치 않다는 점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이 기대한 것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해서 이대로 시장에서 물러난 것에는 아쉬움이 많다. 월마트는 그 동안 많은 할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쌓은 경영의 know-how가 있고, 또한 월마트의 막강한 경쟁력인 가격할인 정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의 할인 매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월마트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 요소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서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한국 시장에 대한 보다 세밀한 조사를 통해서 월마트의 또 다른 한국 시장 진출에는 성공을 거둘 수 있다.

Ⅱ. 본론

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

1) 월마트
1962년에 할인점 시장에 진출한 후 연평균 25~35%의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끊임없이 성장한 월마트의 성공비결은 이 회사가 어떤 특별한 전략에 의해 성공한 것이 아니며 조직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관리등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① 점포 현장주의와 지속적인 업무 개혁 회의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은 창업 시부터 1991년 4월까지 사망할 당시까지 직접 점포를 순회하며 현장 중심의 경영방식을 진행하였으며, 80년대 이후 점포수가 대폭으로 증가하면서 부터는 직접 전용비행기를 운전하며 수많은 점포들을 순시하였다. 이러한 샘 월튼의 현장중심주의는 월마트의 전통이 되었으며 본부의 중역 및 모든 관리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점포 현장에서 보내며 점포 현장에서 보고 느낀 것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였다. 이렇게 하여 고객을 직접 맞이하는 점포 현장과 의사결정을 행하는 본부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었으며 보다 생생한 전략을 진행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본부의 스태프들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현장에서 직접 파악하고 그 주내 개최되는 전체회의를 통해 대책을 강구하여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그 다음 주부터 모든 점포 및 유통센터에서 시행하도록 하며 그 실행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였다.

참고문헌
* 국내진출 외국 할인점의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김유오
* 물류매거진(2002/05월호)
*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비교 연구, 최지영
* 중앙일보 5월 24일자
* 한겨례 신문 5월24일자
* Everyday Low Cost, Everyday Low Price
* LG경제연구원, 까르푸 철수가 남긴 교훈, 백풍렬, 2006.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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