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과경극의 기원과 발전과정,탈춤분장의상징성,탈춤분석,경극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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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탈춤과 경극의 기원과 발전과정
Ⅱ-1 탈춤의 기원과 발전과정
Ⅱ-2 경극의 기원과 발전과정

Ⅲ. 탈과 분장의 상징성
Ⅲ-1. ‘탈’과 ‘검보’의 주요형태
Ⅲ-2. 탈과 분장 및 의상의 종류와 상징성

Ⅳ. 탈춤과 경극이 지닌 특성과 기능
Ⅳ-1 탈춤과 경극의 특성
Ⅳ-2. 탈춤과 경극의 기능

Ⅴ. 경극과 탈춤의 현황과 대중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
Ⅴ-1. 극장 수(분포) 비교
Ⅴ-2. 인지도, 활성화를 위한 각국의 노력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술은 그 시대의 정신을 집약하고 있는 문화이고, 각 지역 별로 그 표현과 양식이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비슷한 점이 많은 이웃나라 중국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국에서는 전통문화인 경극을 대중들에게 잊혀 지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부터 대중화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우리 전통문화인 탈춤은 몇몇 지방에서만 미미한 활동을 할 뿐 점차 대중들의 인식 속에서 사라져 가고 있는 점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면무로서의 탈춤과 경극은 한국과 중국 각 민족에 맞게 토착화되어 그 형태에 있어서도 특징을 달리하고 있다. 하지만 각기 그 민족의 고유성을 지닌 민중의 표현물로서 때로는 민중의 감정을 끌어내는 평범한 매개체로, 또 그들의 애환을 해결해주는 초월적 존재로서의 중요한 위치를 굳혀왔다. 탈춤과 경극에서의 가면은 똑같이 은폐와 신비화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상징과 표현이라는 두 개의 요소로 환원된다. 탈춤과 경극은 얼굴에 가면을 쓴다는 것과 그려진다는 차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 얼굴이 가지고 있는 제한에서 자유로우며 무엇이든지 상징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유사성과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먼저 본론에 들어가 탈춤과 경극의 긴 역사적 흐름과 그러한 과정을 거쳐 두 전통 문화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았다. 그 다음으로 탈과 검보가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고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탈춤과 경극이 어떤 특징과 기능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며, 두 전통문화를 지켜내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함을 깨닫고자 한다. 다음 우리 연구의 문제의식이 담긴 부분인 본론 4에서는 경극의 대중화를 위해서 중국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미흡한 우리나라의 탈춤의 현황에 대해서 극장 수를 비교해보며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이해를 통해서 각 나라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지켜내고자 하는 문화 전쟁터 속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현재에도 중국인의 문화생활 가운데서 폭넓은 영향력을 가진 경극은 과거의 전통 극에서 머무르지 않고 지금도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탈춤은 그 전형적인 형태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되고 있으나 대중화된 모습으로는 미흡한 상황이다. 앞으로 탈춤의 현대적인 수용이 조금씩 이루어져 과거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공연예술로 거듭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연구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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