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1.1. 학습조직의 정의
2.1.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2.1.3.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2.1.4. 학습조직의 필요성
2.1.5. 학습조직 모형
2.1.6. 학습조직 구축전략
2.2. 국내외 학습조직 동향
2.2.1. 국내 학습조직 동향
2.2.2. 국외 학습조직 동향
2.3. 사례연구
2.3.1. LG전자
2.2.1.1. 기업 선정 이유
2.2.1.2. 기업현황
2.2.1.3. LG전자 학습조직 사례
2.3.2. 비교 해외 사례 - 3M
2.3.2.1. 기업 선정 이유
2.3.2.2. 기업소개
2.3.2.3. 3M 학습조직 시스템
2.3.2.4.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수년간 많은 기업들이 시장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조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조직 변혁을 추진해 왔다. 조직 변혁을 추진하게 된 근본요인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제품 중심에서 고객 우선의 기업 가치 체계로의 전환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 고도화됨에 따라 시장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이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의 다양화가 요구 되고 있다. 고객의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시스템 전반을 고객 지향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는 최근 제품의 기획에서 제품화까지의 사이클이 급속히 단축되고 품질경영의 확산으로 인해 경쟁기업 간 품질상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신속한 시장 대응력이 기업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습조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전 구성원이 지속적인 학습행위의 일상화로 자신에게 직면한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조직이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학습조직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조직의 원리와 구조를 올바르게 이해해본다. 또한, LG전자 사례를 통해 조직혁신을 위한 협력적인 조직문화 구축과 고객지향적인 조직개혁 방안에 대한 실천 과제들을 살펴보고, 3M과의 비교를 통해 이전부터 현재까지 학습조직에 대한 변화를 탐구하고 조직의 현실과 특성에 맞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조직의 성과와 연결하여 알아본다.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1.1. 학습조직의 정의

1990년대에 들어와 학습조직에 관한 이론과 실제는 정보 및 지식사회에 있어 조직 관리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아직은 이에 대해 명확하게 합의된 개념이나 이론은 존재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아마도 학습조직이란 개념이 비교적 최근에 등장했다는 사실과 함께 학습조직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실천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동시에 그들의 학문적 배경이나 경험이 다양하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문헌
● “100년 기업 DNA엔 철학이 있다” (이코노미스트 932호 2008.4.15)
● “글로벌 초우량 기업의 장수기업 DNA” 매일경제 특집 장수기업 시리즈(2008.7)
● LG Business insight (2008.8)
● LG그룹 : www.lg.co.kr
● LG전자 : www.lge.co.kr
● LG인화원 : www.lgacademy.com
● LG전자 / 정보통신, 「Golbal Top 3 by 2010을 위한 GCCP 조직문화 추진체제 구축」, 2004년.
● LGLPD, 「경쟁력 확보를 위한 LPDK 조직역량 강화」, 2004년.
● 한국 3M: http://solutions.3m.com/wps/portal/3M/ko_KR/WW2/
● 최우석 (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
● 이종우 「국방 조달기관의 효율적 학습조직에 관한 연구」,공주대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ososososososososososo
  • rnsh***
    (2015.04.15 01:44:34)
회원 추천자료
  • 이동통신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이동통신 산업 이동통신
  • 조직의 독특한 특성이나 조직 분위기를 말한다.(1) 공급자 : 장비의 공급, 인력의 양성/공급, 부품/원료 공급자등이 있다.*여기에서는 서비스의 제공 업체인 SKT, KT, LG 의 3사로 정한다.① SKT : 협력업체로 삼성전자(AnyCall), SK 주식회사, SK 텔링크/텔레텍, Sky 등KT : 협력업체로 삼성전자(AnyCall), 한국통신(KT), KTT(Ever 제조원), MS등LGT : 협력업체로 삼성전자(AnyCall), LG전자(Cyon), B.T. 등② 공급자 환경에 대한 비교*공통점 : 단말기에 대한 대기업에의 의존도가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비교 분석-목표고객에 대한 절대적 목표가치의 설정 및 이를 효과적*효율적으로 창출 및 전달하기 위한 조직 운영체제 구축5. 대량주문생산1) 과거 사업모형사업모델창안대량생산초점전략적 우위조직형태구조프로세스지성과 기술에 의한 창조높은 차별화유기적유동적, 항상 변화하는잘못 정의된 반복할 수 없고, 항상 변하는안정성과 통제를 통한 효율성적은 비용기계적관료적잘 정의된, 변하지 않음대량주문생산(mass customization)의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조직문화 유형 124-3. 데니슨의 조직문화 유형 134-4. 기업문화 유형의 진단 145. 기업 문화의 관리 155-1. 문화 충돌의 유형과 내용 175-2. 기업문화의 특성을 살리는 문화관리 185-2-1. 초우수 기업의 기준 185-2-2. 초우수 기업의 문화적 특성 195-2-2-1. 핵심경영이념 195-2-2-2. 강하고 독특한 공유가치 205-2-2-3. 소규모의 간소화된 창의적, 실험적, 자율적 조직경영 205-2-2-4. 크고 대담한 목표의 추구 215-2-2-5.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학습문화 215-3. 국내 기업문화

  • 지식 경영 사례
  • 사례의 목차 및 내용1. SK(주) - 전직원의 저술가화?2. KMS 구축사례 삼성전관-나눔터- 전자신문 1998.8.17.3. LG그룹-스킬공유마당 - 매일경제 1998년5월6일 4. 3M의 학습조직 - 김주연 컨설턴트 5. 미국의 지식경영 현장을 가다 앤더슨 컨설팅 - 매일경제 1998/09/30 6.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 한국얀센 - 매일경제 1999/02/03 7. 지식경영 실천 대림산업, 하도급사 직원 노하우까지 공유 - 매일경제신문 1999/03/02 8.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 삼성종합화학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이슈, 현황과 정책 및 시사점 분석(사례 중심)
  • 조직내에서 최대한 보장되고 조장될 때 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창조적 활동이 조직 전체가 추구하는 전략적 방향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지속적인 학습활동이 전개될 때,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보기술의 발달로 사람의 창조적 지식활동이 통합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과 보다 빠르게 공유되고, 공유된 지식에 또 다른 창조적 아이디어가 결부되어 새로운 지식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1) 지식경영 사례LG 전자는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