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인수합병사례] LG전자의 Zenith전자 인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례 개요
Ⅱ. 사례 분석
1. LG전자와 Zenith전자의 소개
2. 인수배경 및 투자동기
3. LG전자의 Zenith 통합과정
4. 인수 이후 재무성과
5. 성공 및 실패요인 분석
6. LG전자의 Zenith 기업회생 계획
Ⅲ. 사례가 주는 교훈
- 본문내용
-
Ⅰ. 사례 개요
LG전자는 최근 미국 자회사인 Zenith의 신화적인 성장으로 인해 막대한 이익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호전된 상황은 그리 예상치 못했던 일일지도 모른다.
LG전자가 Zenith전자를 인수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9년 전인 1995년 11월이었다. 당시는 한국산 가전제품에 대한 미국의 보복관세가 상당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LG전자가 이를 피해 손쉽게 미국시장에 진입하기엔 Zenith전자를 인수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으로 평가되었다.
Zenith전자를 인수할 당시에는 ‘동양의 한 기업이 미국의 자존심을 인수했다’는 이야기가 나돌 정도로 재계가 떠들썩했다. 그러나 인수 성공에 따른 기쁨도 잠시, 인수 첫해부터 Zenith는 만성적자에 시달리며 LG전자의 걱정거리로 전락했다. 컬러TV 브라운관을 비롯한 주요 제품은 팔면 팔수록 적자가 쌓였고, Zenith 정상화를 위해 그룹 내 최고의 구조조정 전문가를 잇따라 현지에 파견했지만 상황은 계속 악화되었다.
결국 LG전자는 99년 8월 미국 법원에 기업회생계획을 내게 된다. 이후 Zenith 회생계획이 본격 추진되었으며, 채권단과의 협상을 통해 부실채권을 탕감 받은 LG전자는 6천만 달러를 들여 회사 정상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LG전자는 R&D 기능만을 남긴 채 모든 생산설비를 매각했다. Zenith가 미국 토종기업이라는 장점과 고 선명 TV 특허기술을 상당수 갖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는 실낱 같은 희망만을 남겨 둔 것이었다.
LG전자의 그러한 기대는 그대로 적중했다. 컬러TV가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미국이 세계 디지털TV 시장을 주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Zenith의 원천기술이 위력을 발휘한 것이다. Zenith는 미국 디지털TV 방식의 핵심기술인 VSB 전송기술을 갖고 있는데, 이 기술만으로 Zenith는 연간 1억 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다. 이 덕분에 Zenith는 인수 후 7년만인 2002년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의 정의와 장점 및 실제 원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 분석 내가 생각하는 ‘원격교육의 정의’를 간단하게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비대면교육과 비
- [전략경영]코엑스 전략 보고서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LG전자 성과관리
- [무역실무] 주류수입업(와인)
- [인사관리][기업사례]LG의 인사제도
- [광고홍보] 여행사 프로모션(판매촉진전략)
-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