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인사행정 유럽 사례][인사행정 제도]인사행정의 정의, 인사행정의 성격, 인사행정의 환경, 인사행정의 개혁, 인사행정의 제도, 인사행정의 공무원 교육훈련, 인사행정의 유럽 사례, 인사행정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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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사행정의 정의

Ⅲ. 인사행정의 성격
1. 유교의 권위주의적 행정문화
1) 긍정적인 면
2) 부정적인 면
2. 일반행정가의 우대 및 빗물질주의

Ⅳ. 인사행정의 환경
1. 정치적 중립성
2. 인사제도 개혁추진
3. 공무원의 권익옹호
4. 공무원의 단체활동

Ⅴ. 인사행정의 개혁

Ⅵ. 인사행정의 제도
1. 정치발전의 촉진
2. 민주적 공직관의 정립
3. 전문직업화의 향상
4. 행정풍토의 쇄신과 행정윤리의 확립
5. 인사행정기능의 전문화와 인사기관의 자율화
6. 신분보장재도의 개선
7. 보수제도의 확립화
8. 승진제도의 운영 개선
9. 교육훈련제도의 개선
10. 인사관계의 개선
11. 직업공무원제
1) 의의
2) 근거
3) 범위
12. 중앙인사기관
1) 의의
2) 우리나라의 중앙인사기관
13. 공직의 분류
1) 경력직과 특수경력직
2) 경력직
3) 특수경력직공무원
14. 직위분류제

Ⅶ. 인사행정의 공무원 교육훈련
1. 의의
2. 필요성
3. 목적
4. 종류-목적에 따라서
5. 교육훈련 기관
1) 내부
2) 외부
6. 교육훈련 수요조사
1) 의의
2) 필요성
3) 수요발생
4) 방법
5) 한계
7. 교관요원의 선정
1) 내부
2) 외부
8. 교육훈련의 방법
1) 선택기준
2) 방법

Ⅷ. 인사행정의 유럽 사례
1. 유럽공무원의 임용제도
1) 유럽공무원 선발의 기본원칙
2) 유럽공무원의 선발절차
3) 유럽공무원 관계의 설립 및 종료
2. 유럽공무원의 보수제도
3. 유럽공무원의 승진제도
4. 유럽공무원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특권
1) 유럽공무원의 권리와 의무
2) 유럽공무원의 특권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물론 최근에 들어와서 인사분야에 개혁이 확산되기 시작하여 사람관리(people management)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기 시작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5월 24일에 중앙인사위원회가 설치된 것은 한국 인사행정의 역사에서 커다란 전기를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관이 신설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행정(학)계와 인사행정전문가들의 끊임없는 문제제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중앙인사위원회가 설치됨으로써 정부운영시스템 개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사제도 개혁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국가공무원법 제7조제1항을 보면 “행정부소속 공무원의 인사행정에 관한 기본정책의 수립, 인사행정 분야의 개혁(改革)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대통령소속하에 중앙인사위원회를 둔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인사행정 분야의 개혁사무는 중앙인사위원회가 담당하도록 국가공무원법에 명시되었다. 그 동안 중앙인사위원회를 중심으로 행정자치부(인사국)와 기획예산처(정부개혁실) 등이 협력하여 추진한 주요 인사개혁 내용을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의 전문성과 정책수립의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실.국장급 직위의 20퍼센트를 공직내외의 경쟁체제에 내놓은 개방형 직위제도를 시행하였다. 40개 부처의 136개 직위가 개방형직위로 지정되어 있다. 이 제도를 통하여 공직내외간의 경쟁과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선발시험위원회의 심사절차를 거치게 되면서 채용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제고되었다. 종전의 연공서열 대신에 공직 내에 성과주의 문화가 확산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방형직위의 충원현황을 살펴보면 아직도 내부임용이 82.9퍼센트를 차지하여 아직도 외부임용(17.1퍼센트)의 성과가 낮은 편이다. 지방정부의 경우에도 10퍼센트를 임용하게 되어 있다. 그간 16개 시도 중 8개 시도에서 28개의 개방형 직위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임용이 완료된 것은 6개 직위(21.4%)로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개방형직위제도는 그 동안 지속되어 온 폐쇄형 임용방식에서 벗어나 고위직 임용에 경쟁을 도입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개방형직위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관건은 우수한 인재의 응모와 공정한 선발에 있다. 따라서 각 부처의 운영실태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개방형직위 임용자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제도의 운영에 필요한 각종 지침의 제공,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선발시험위원의 추천, 정부내부의 개방형직위 선발시험의 일괄 공고, 선발시험의 위탁실시 등을 통해 원활한 제도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적극 제공하고 관리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 그간의 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연봉이나 계약기간, 근로조건 등에서 우수 민간전문가에 대한 유인장치가 미흡하고, 서열.경력중심의 인사운영, 외부 전입자에 대한 배타성 등 기존 공무원 조직 내에서의 원인 등을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천오(2005) : 인사행정의 이해, 법문사
신윤표(2006) : 인사행정관리학, 법문사
서상원(2009) : 인사행정, 이담북스(이담BOOKS)
이평원, 장연수(2012) : 조직인사행정, 형설출판사
이종수(2006) : 정부혁신과 인사행정, 다산출판사
주경일(2006) : 한국관료제 인사행정체제의 이해, 경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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